RetroArch

RetroArch는 멀티 플랫폼 게임 에뮬레이터 구동 엔진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1 개요[편집]

RetroArch는 다양한 코어의 다양한 기종 게임 에뮬레이터를 통일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동할 수 있게 하는 엔진이다. 이미 독립 프로그램으로 나와있는 오픈 소스 에뮬레이터를 코어 파일 형태로 포팅했다. 플랫폼에 따라서는 이 RetroArch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독립된 에뮬레이터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나을 때가 있다. 《동굴 이야기》 구동 엔진인 NXEngine을 지원함으로서 안드로이드용 동굴 이야기 구동기로도 알려져 있다.

2 공식 지원 플랫폼[편집]

통일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서 단일화된 게임패드 입력체계에 GLSL을 통한 강력한 셰이더 기능을 지원한다.

3 플레이할 수 있는 기종[편집]

기종에 따라서 사용 불가능한 코어가 있을 수 있다. 윈도우 10 64비트 버전에서는 모든 코어를 사용할 수 있다.

F1을 누르거나 Xinput 패드의 엑스박스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토글된다. (만약 윈도우10 유저라면 윈도우의 엑스박스 버튼 기능을 꺼야 RetroArch에서 메뉴가 나온다)

4 어떤 코어를 써야 하는가?[편집]

몇몇 기종의 경우 코어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서 플레이할 코어를 선택하는 것이 고민이 될 때가 있다. 일부 기종에 대한 코어 선택 팁이다.

  • 패미컴: 가장 정확성이 우수한 코어는 Mesen. 기존의 Nestopia보다 개선된 호환성을 제공한다. FCEUMM은 그보다 빠르면서도 어지간한 게임은 잘 돌아간다. QuickNES는 FCEUMM보다 좀 더 빠른 편.
  • 슈퍼 패미컴: 그래픽 개선을 원한다면 mode 7 고해상도 렌더링과 와이드스크린 핵을 제공하는 bsnes-hd beta가 최강자. 다만 beta라는 이름처럼 아직 불안정한 면이 있다. 그게 싫다면 고성능 디바이스에서는 bsnes mercury balanced를 사용. accurate를 쓸 일은 A.S.P. Air Strike Patrol이라는 게임을 정확하게 돌려야 할 때밖에는 없다. mercury는 bsnes 바닐라와 동일한 호환성을 제공하면서도 속도는 개선된 버전이므로 mercury 이외의 버전을 쓸 이유는 없다. bsnes mercury balanced를 돌리기에 빡빡한 성능이라면 Snes9x를 추천. bsnes performanced는 개발자 본인이 공인한 비추천 버전이다. Snes9x도 잘 돌아가지 않을 때는 2010 -> 2005 Plus -> 2005 -> 2002 순으로 덜 정확하고, 속도는 빨라진다.
  • 닌텐도 64: Parallel N64는 Mupen64Plus보다 정확성을 높인 개선판이다. Mupen64Plus-Next는 속도가 빠른 구버전.
  • 메가드라이브: Genesis Plus GX는 정확성에, PicoDrive는 속도에 강점이 있다. 웬만한 PC에서는 Genesis Plus GX로도 웬만한 건 다 돌아가기 때문에 32X 게임 돌릴때 말고는 PicoDrive 쓸 일은 없을 것. 다만 32X는 PicoDrive에서만 돌아가기 때문에 결국 메가드라이브랑 32X 게임이 다 있다면 PicoDrive랑 Genesis Plus GX가 둘 다 필요하긴 하다.
  • 게임보이: 1인용 게임만 할 때면 Sameboy로 돌리고, 2인용 게임을 화면분할로 즐기고 싶다면 TGB Dual을 돌릴 것. Sameboy는 슈퍼 게임보이 기능까지 '얼추' 지원하지만, 완벽한 지원이 필요하다면 nSide Balanced 코어만이 답이다. libretro 공홈의 가이드를 참조할 것.
  • 게임보이 어드밴스: mGBA는 현재 가장 정확하면서도 기존의 VBA-M보다 속도가 빠르다. mGBA가 잘 돌아가지 않는다면 VBA-Next -> gPSP 순으로 덜 정확하고, 속도는 빨라진다.
  • 닌텐도 DS: melonDS 코어는 개발이 매우 더뎌서 2020년 2월 기준으로 실사용이 불가능한 수준. RetroArch에서 NDS를 구동하려면 DeSmuME밖에 없다. 하지만 melonDS 스탠드얼론 버전은 GPU 가속으로 비교적 저성능의 데스크톱에서도 고해상도 렌더링을 이용할 수 있고, 정말 성능이 낮은 Windows 환경이라면 NO$GBA, 안드로이드 환경이라면 압도적인 속도를 제공하는 유료 에뮬레이터 DraStic 등 쓸만 한 단독 에뮬레이터들이 워낙에 많은 판이라 굳이 RetroArch에서 NDS를 구동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 비추천.
  • 플레이스테이션: Mednafen 기반으로 만들어진 Beetle PSX HW가 우수한 호환성에 고해상도 렌더링, PGXP 핵 (공홈 블로그 참조) 등 강력한 그래픽 향상 기능으로 우수하지만 요구 사양을 많이 먹는다. 저사양 기기라면 PCSX-ReARMed가 유용하다. ARM64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PCSX-ReARMed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려면 반드시 32비트 버전 apk를 사이드로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
  • 오락실: FB Alpha 2012, FinalBurn Neo, MAME 2000, MAME 2003, MAME 2003 Plus, MAME 2010, MAME 2015, MAME 2016, MAME 순으로 구동속도가 빠르다. FB Alpha/Neo에서 되는 기판들은 FB 계열에서 플레이하고, 그 나머지는 플레이하고자 하는 MAME 버전에 따라서 고를 것.

5 관련 사이트[편집]

6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