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

로고

페이팔(PayPal)은 인터넷을 통한 자금 중개 서비스로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

미국은 전자금융이 개떡같고 수수료가 엄청나게 비싸서, 전통적으로 개인 간의 소액 송금은 현금이나 수표를 직접 주고받는 것으로 갈음했고 그렇지 않으면 웨스턴유니온 같은 송금 전문 업체를 이용해야 했다. 은행의 송금 수수료는 몇천원이나 몇만원 정도로 한국의 그것에 비하면 수수료 지옥 수준. 심지어 현금을 직접 주는 것 외에는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것도 아니라 우리 동네 은행에서 발행하지 않은 수표를 현금화 하려면 그야말로 세월아 네월아. 이런 상황 속에서 개인 간의 자금 중개를 페이팔이 나서서 실시간으로 처리해 주니 이걸 안 쓰고 못 배기게 된 것이다. 미국에서는 페이팔 계정에 은행 계좌를 연결해 두면 직불카드 쓰듯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1 특성[편집]

  • 거래시 신용카드 번호나 계좌번호와 같은 금융정보를 알릴 필요성이 없음.
  • 페이팔 계좌끼리 송금이 가능. 단 대한민국에 등록된 계정 간의 송금은 2016년 2월 22일부로 불가능해졌다.
  • eBay 이용시 필수.

2 이용[편집]

eBay에서 거래하려면 사실상 페이팔 사용이 필수적이다. 이베이의 카드 프로세싱을 페이팔이 맡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예 페이팔로만 받는 셀러들도 많기 때문.

2.1 한국에서 사용[편집]

대한민국 금융기관이 발행한 비자카드, 마스타카드, 아메리칸 엑스프레스, 디스커버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은행 계좌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거래 명세서에는 PAYPAL*(거래당사자) 형태로 표시된다.

본래 대한민국 계정간 자금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했으나, 2016년 2월 22일부터는 대한민국 계정끼리는 자금을 주고받을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이 왜 문제가 되었냐면, 국내에서는 전자금융거래법 제28조②에 의해 등록된 업체만이 전자자금중개업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페이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한국 금융 당국에 등록되지 않은 싱가포르 법인이라 송금 업무를 취급하면 불법이 되는 상황. 이 조치와 무관하게 한국에서 외국 계정으로, 외국에서 한국 계정으로 송금(결제)하는 것은 계속 가능하다.

하나은행에서 페이팔의 중계로 서비스하던 글로벌페이 계좌이체 서비스는 페이팔 본사의 정책에 의해 2017년 2월 28일부터 중단되었다.

3 관련 사이트[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