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500 바잘트

P-500 bazalt . 나토 코드: S-SN- 12 Sandbox

P-500 바잘트소련 시절부터 러시아 해군 까지 사용하는 대형 대함 미사일로 키예프급 항공모함모스크바급 순양함의 주력 대함무장이기도 하였다.나토 코드명은 샌드박스sandbox이며 본래 이름인 바잘트는 러시아어로 현무암을 의미한다. 소련대함 미사일 답게 11미터나 되는 거구에 초음속 순항이 가능해 질량과 운동에너지만으로도 일반적인 군함을 격침시킬수 있는 수준이며 항공모함도 예외는 아니다. 이는 일격에 전함을 파괴하기 위한 소련식 작전교리를 따른 결과물이다.

바잘트는 1980년대 발전형인 P-1000 불칸으로 냉전기까지 운용되었던 한 시대의 유물이 되었다.

1 제원[편집]

제원 P-500 바잘트
종류 대함 미사일
개발국 소련 소련
사용국 소련 소련 러시아 러시아
전장 예시
예시
중량 예시
탄두중량 예시
속도 예시
사정거리 예시
유도방식 예시
플랫폼 예시

2 개발[편집]

3 성능과 운용[편집]

소련의 작전교리는 강력한 대함 미사일로 적함을 일격에 무력화 시키거나 격침시키는 방식이며 그 때문에 소련의 대함 미사일들은 대부분 크기가 크고 서방권의 몇배에 달하는 탄두중량을 갖는다. 바잘트 미사일 역시 이 소련식 작전교리에 따라 개발된 대함 미사일이며 그 크기는 소련의 초대형 대함미사일 개발에 있어 절정에 달했다고 할 수 있다.

소련의 주력 많은 대함미사일들이 그랬듯 바잘트도 램제트 엔진을 추진체계로 하는 초음속 대함미사일이며 음속의 2.5배에 달하는 초음속 비행을 한다. 함에서 발사된 바잘트는 가속후 램제트를 가동시켜 고고도에서 초음속으로 목표를 향해 날아가며 목표에 도달하면 그대로 목표를 향해 고각으로 내리꽃히는 하이 다이브 방식의 종말단계로 전환해 목표 함정을 단어 그대로 묵사발낸다. 이때 음속의 2배에 달하는 운동에너지와 4톤의 미사일 중량, 그리고 1톤짜리 고폭탄두의 조합은 강력한 위력을 발위한다. 또한 단지 속도와 중량만으로도 일반적 규모의 구축함들에게 큰 피해를 입힐수 있다는 점에서 위협적이다. 속도가 빠르고 탄두중량이 많이 나간다는 것은 적 함정에겐 또다른 불행한 사항이 되는데, 근접 방어화기의 사거리 내에서 명중시키더라도 파편과 미처 파괴되지 않은 미사일 일부만으로도 전투불능에 달하는 피해를 줄수 있기 때문에 이 미사일이 활동하던 시기의 해상 방공망에선 서방권 함정들의 개함방공능력을 무력화 할 수 있는 미사일이였다.

사거리는 550킬로미터에 달하여 사거리 면에서 이점을 점할 수 있고 발사한 함정의 생존성 확보에도 유용하다. 여기에 개량형인 P-1000 불칸에선 사거리 1000킬로미터로 증대되면서 80년대 이후 성능이 향상된 불칸이 샌드박스 계열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탄두중량은 이후 세대의 초음속 대함미사일인 P-800 그라니트 대함미사일과 동일한 1톤 수준의 대형 고폭탄 탄두를 장착하여 중요 부분에 명중할시 일격에 항공모함도 대파시키거나 심지어는 격침시킬수 있는 흉악한 물건이다. 여기에 원래는 300킬로톤 정도의 핵탄두까지 수송이 가능하였고 1980년대 이전까지 핵탄두를 장착하기도 하였다.

순항 시에는 관성유도로 유도가 되며 이 순항 시에는 고도를 높혀 비행하고 목표에 근접했을 시 고도를 낮추어 자체 탐색레이더를 이용한 능동유도로 전환해 적함이나 목표물을 타격한다. 바잘트의 정확성은 그리 높은편은 아니고 긴 사거리를 비행하는 도중 항공기의 중간유도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있다.

1976년에 실전배치가 이루어졌고 1980년대 들어서 개량형으로 전량 교체되었으며 아직도 러시아 해군에서 주력 대함미사일로 굴리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는 발달한 함대방공 체계와 레이더 기술 등으로 인해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큰 힘은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회피기동이 전무해 요격 난이도도 현대 기준으로 쉬운 편이다. 물론 근거리에 접근하기 전 이야기다.

4 파생형[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