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先

올드선
old先(old xian)
인물 정보
출생 1990년 4월 23일 (31세)
국적 중국 중국
직업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활동기간 2012년 ~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웨이보
트위터

올드선(old先(old xian)/올드셴)은 중국의 여성 BL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2013년에 중앙미술아카데미(CAFA)를 졸업했으며, 중국 항저우에 거주하고 있다.

1 일생[편집]

2012년 9월, Muse와 공동으로 단편 만화 "사랑과 비열 용량"이라는 BL 단편 만화를 발표했으며 제 9회 중국 애니메이션 골든 드래곤 어워즈 최우수 만화 그리기 기술상을 수상했다.

2010년 10월 장편 만화책 "조커 대니"를 출간했으며, 같은 해 만화 "사랑과 비열 용량"으로 제 6회 라이징 스타 컵 원작 만화 콘테스트 금상과 일본 슈에이 샤 특별상을 수상했다.

2014년 1월에는 자신의 필명과 동일한 제목으로 "old先"이라는 그림 컬렉션 출판집을 발간했다.

2013년 부터 현재 까지 BL 만화 "19일"을 개인 Weibo에서 연재하고있다.

백합 만화를 주로 그리는 '탄지우'와는 같은 "Muxing Club(幕星社)"팀에서 일하고 있다.

2 작품 목록[편집]

  • 사랑의 비열 용량(爱的比热容/The Specific Heat Capacity of Love)[1]
  • 조커 대니(小丑丹尼/Joker Danny)
  • 19일(19天/19 Days)

3 논란[편집]

3.1 한복 중국 전통복 주장[편집]

2020년 11월 1일, old xian이 19일 캐릭터들에게 한복과 갓을 연상시키는 복장을 입힌 그림을 "古风混搭(고대 스타일 혼합)"이라는 이름과 함께 게시하였다.() 한복을 중국 고대 의상으로 주장하는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났고, 결국 다음 날 old선은 해명글()을 올린다.

문제는 여기서 제시한 근거중 1번과 3번은 패션쇼나 영화 같은 중국인들이 만들어낸 미디어를 자료로 제시했기 때문에 역사적 증거가 되지 못하며, 그나마 역사적 근거라고 제시한 2번은 명나라의 그림을 제시하긴 하였다. 하지만 이는 원래 고구려에서 먼저 시작한 갓을 원나라가 고려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생긴 고려양인 것으로, 명나라에 와서도 고려양 패션이 이어졌으나 효종이 갓과 한복의 디자인을 베낀 한푸를 금지시키면서 사라졌다.

즉, 다시말해 갓과 한복의 디자인은 한국의 전통 의상이 맞으며, 중국은 단지 그걸 베껴서 쓰다가 그마저도 금지된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old선은 '중국의 전통 의상인 냥' 설명을 달아서 올렸기 때문에 논란을 지핀것이라 볼 수 있다.

물론 old선이 직접적으로 한복보다 한푸가 원조다, 한복이 한푸를 따라한거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던 이유는 중국에서는 이전까지는 갓 디자인을 자신들의 전통 문화인냥 홍보하고 다니지 않았는데 킹덤의 흥행으로 외국에서 한복과 갓이 간지난다고 유행하자 중국도 여기에 편승하기 위해 한복과 갓을 따라해서 만든 의상을 각종 중국 미디어에 노출시키면서 자신들의 것인냥 주장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한복 디자인도 자기들이 원조라고 주장하려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되는 상황이었기에 더욱 논란이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편 이 이슈에 중국계 일러스트레이터 '레이'가 old선을 옹호하고 나서며 더욱 논란에 불을 지폈다. 자세한 것은 레이 (일러스트레이터) 문서를 참고할 것.

4 각주

  1. 만화가 '뮤즈(幕斯/Muse)'와 공동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