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RIC

OSRIC
고전 참조 규칙 모음집
Old School Reference and Index Compilation
OSRIC 2006 cover.jpg
2006년판 표지
디자이너 스튜어트 마셜(Stuart Marshall)과 매트 핀치(Matt Finch)
출판사 Knights-n-Knaves, Black Blade Publishing, Usherwood Publishing
출시일 2006년 (초판)
2013년 (개정판)
장르 판타지 TRPG
언어 영어
시스템 독자적 (AD&D 1판 복제)
참여 인원 3~5명 권장
무작위 요소 주사위 굴림
웹 사이트 공식 사이트

OSRIC》, 혹은 고전 참조 규칙 모음집(Old School Reference and Index Compilation)은 미국의 인디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TRPG)이다.

다소 번잡해보이는 제목은, 1970~80년대에 쓰이던 고전 스타일 판타지 RPG의 규칙 모음집이라는 의미다. 고전 규칙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TSR에서 발매한 《어드밴스드 던전스 앤드 드래곤스》(AD&D) 1판을 재가공한 것인데, AD&D라는 상표명에 걸려있는 법적 문제 때문에 절대 AD&D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는다.

1 OSRIC과 저작권[편집]

《OSRIC》의 목적은 저작권이 없는 규칙 부분을 이용하여 출판사들이 AD&D 호환이 되며 저작권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게임 재료를 만들어낼 수 있게 하겠다는 의도다.

사실 미국의 저작권법 상, 게임 메카닉에는 저작권이 성립하지 않는다. 상표명이 걸린 고유명사, 고유 창작성을 인정 받을 만한 예술성이 있는 표현법(소설의 문장적인 표현 어휘)에는 저작권이 걸리지만, 규칙의 골격 자체에는 저작권이 성립하지 않는다. 1d20+7 같은 주사위 굴림이나, 내성 굴림, 공격 굴림, HP 같은 개념에는 저작권을 인정할 수가 없다는 것이 미국 저작권법이다.[1] 《OSRIC》이 AD&D를 베꼈다 할지라도 고유명사와 문장 표현법을 그대로 베끼지 않는 한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그래서 《OSRIC》은 AD&D 1판의 규칙을 기초로 하되, 저작권이 걸릴 만한 고유 창작성이 있는 문장은 전부 새로 쓰고 고유명사를 모두 뺀 다음 Open Gaming LicenseSystem Reference Document를 적용해서, 사실상 AD&D 1판의 OGL 공개판을 만들어냈다. 그러므로 《OSRIC》은 OGL에 의거하여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개판 시스템이 된다.

2 왜 OSRIC?[편집]

《OSRIC》이 발표된 시기는 한창 《던전스 앤드 드래곤스 3판》과 3.5, 그리고 d20 시스템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이다. 당시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는 D&D 3판의 게임 메카닉을 SRD라는 형식으로 무료 공개했는데, 《OSRIC》은 왜 굳이 한물 간 AD&D, 그것도 제1판을 꺼내들었을까?

첫 번째 이유로 구판 TRPG에 대한 추억을 들 수 있겠다. 옛날 TRPG와 지금의 TRPG는 분명히 다르다. 단순히 규칙만 다른 것이 아니라 분위기라는 게 다르고, 그에 대한 추억을 지닌 사람은 여럿 있다. 때문에 옛 RPG의 추억을 되새겨보고 그걸 이용해서 다시 놀아보자는 시도로 초창기 《던전스 앤드 드래곤스 클래식》을 《Maze and Minotaurs》, 《Basic Fantasy Role Playing Game》, 《Labyrinth Lord》, 《Swords & Wizardry》 등등의 여러 규칙이 만들어졌다. 거기에 《OSRIC》 하나 더 얹는다고 해서 이상한 일은 아니다.

둘째로 룰은 공개일지라도 그 룰을 기반으로 하는 서플리먼트나 어드벤처 모듈 같은 고유 창작물들은 공짜가 아니다. 옛 TRPG를 찾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들에게 약간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면 나름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으며, 여러 업체들이 《OSRIC》 호환 자료를 만드는 이유가 그러하다. 1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OSRIC》 호환 어드벤처 모듈과 지원 서적을 만들고, 《OSRIC》을 일부라도 다루는 잡지도 다섯 가지나 된다.

셋째로 업체들, 작가들은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 없이, 허락 받을 필요도 없이 그냥 《OSRIC》 호환 자료와 모듈을 자유롭게 출판할 수 있다. 특히 AD&D 1판 시절부터 시장에 발을 들이밀었던 조그마한 개러지 업체들은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의 라이선스를 다시 딸 필요 없이 AD&D 계열 모듈을 약간만 손봐서 부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다.

3 어디서 구하는가?[편집]

OSRIC 자체는 무료 공개 규칙이다. 첫 판본은 2006년 나왔으며, 2008년에 V2.00이, 2013년에 개정판인 《OSRIC A5》가 발표되었다. 이 기본 규칙은 PDF 포맷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2009년 6월부터는 Lulu Print-On-Demand 방식으로 종이책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4 바깥 고리[편집]

5 각주

  1. 다만 규칙 골격이라도 그 호칭이나 표현법이 고유 창작이면 규칙을 뜻하는 명칭은 바꾸어야 한다. 예를 들어 내성 굴림(Saving Throw)는 개념이기도 하지만 그 이름 자체는 고유창작 표현이기도 하다. 같은 역할을 하는 판정을 만들었을 때 내성 굴림이라고 지칭하면 표절이 될 수도 있다. 같은 역할의 판정을 방어 굴림(Defensive Throw) 같은 식으로 바꾼다면 표현의 고유성을 침해하지 않는다. D&D의 진행자를 일컬는 던전 마스터(Dungeon Master) 또한 고유 표현법이므로 SRD 계열에서는 게임 마스터(Game Master) 등으로 바꿔부르고 있다.
이 문서는 TRPG 한국어 WikiOSRIC 문서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