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Lumia 640

Lumia 640
Lumia 640.jpg
제조사 마이크로소프트
연산 장치
CPU 쿼드코어 1200 MHz Krait
그래픽 아드레노 305
RAM 1GB
디스플레이
전면 5.0인치, 720 x 1280 픽셀, IPS LCD, (294ppi)
연결
통신규격 3G, LTE
SIM 사양 Micro USIM
카메라
후면 카메라 후면 8MP, 전면 0.9MP
운영체제
운영체제 Windows Phone 8.1
기타

마이크로소프트 루미아 640은 2015년 3월 출시한, 720p 해상도의 윈도우 폰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선에서 큼직한 사이즈인 5인치 액정을 탑재하고 있다.


1 장점[편집]

백커버 교환 가능
루미아 710에서의 특징과 비슷하게, 뒷커버 색상이 다양하며 교체가 가능하다. 백커버는 사이드 전체가 떨어져 나가는 형태라서 잡는 곳이 애매해서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VoLTE 지원
마이크로소프트 루미아 시리즈 중 처음으로 VoLTE루미아 640 XL과 같이 지원한다. 관련된 옵션을 정확하게 설정하면, VoLTE를 표준으로 지원하는 통신사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LG U+의 경우 밴드 5로 반드시 통화 요청을 해야한다는 점 탓에 사용이 어려워보인다. 따라서 아직까지 VoLTE 통화에 성공한 사례가 없다. 올레에서는 아이폰을 제외한 VoLTE 호환성이 좋지 않아서 옳게 설정했는데도 실패했다는 경험담이 있다. 따라서, 성공담이 올라오기 전까지 국내 3사에서 VoLTE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한편, VoLTE는 OEM 기능으로, 출시 당시 통신사 설정이 미리 되어 있지 않은 통신사에서 사용시 관련 옵션을 구경할 수도 없다는 말도 있다. 이게 사실이라면 국제 표준 여부와 무관하게 미지원이나 다름 없게 된다.
저렴한 가격
자세한 내용은 후술한 대란 참조. 그 전까지 출고가는 애매한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문제점[편집]

약한 진동
진동이 약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저가형 액정
IPS LCD라고는 하나, 색감이나 좌우 시야각이 좋지 못하다고 한다. 이 점은 XL도 공통된 부분으로, 원가 절감이 많이 된 것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다.

3 대란[편집]

2015년 8월부터 북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79달러에 AT&T 락 버전을 구매할 수 있어서 윈폰 중에 인기가 높다. 그리고 69달러로 할인했다. 배대지를 이용해야 하는 현지 배송이지만, 의외로 기존의 경험담과 달리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의 결제가 수월하다고 한다.[1] 그러나 이로인해 AT&T의 언락 업무가 크게 지연되어서 메일로 언락 코드를 받는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윈도우 폰에 적응하지 못하고 되파는 중고 매물도 급증했다. 그러나 중고가 시세가 판매가보다 높아서 640론이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올 정도다. 귀찮은 배대지 선정과 기다림, 언락 과정을 생략하기 위한 가격이라 납득할 수 있다면 중고를 선택해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중고 제품이 늘어나자, 제품에 하자가 있냐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1]

2015년 11월, 가격이 39달러를 찍었다. 한 달 이내 차이로 69달러에 산 사람이 후회할 지경이다. 2016년 들어서는 29달러도 달성했다! 그러나 이 여파로 떨이에 성공하여 재고가 없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이미 구하기 어려운 시점에 돌입했다.

4 기타 사항[편집]

현재 가격 인하 대란으로 북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등의 쇼핑몰에서 뿌리는 것은 KT LTE를 지원하지 않는다.[2] 밴드 5가 겹치는 SKT LTE는 이용 가능하다. 물론 3G로는 양사 모두 이용 가능하므로 사용이 불가하다고 볼 순 없겠다.

RM-1072가 국제판의 대세로 LTE 밴드 1, 3, 7, 8, 20을 지원한다. 한편, RM-1113도 있는데 이건 11개 주파수[3]TD-LTE까지 지원하는 사기 스펙을 갖고 있다. Sony Xperia Z3 D6603의 10개 주파수[4]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후속 제품인 루미아 550은 물론 루미아 650까지도 이 제품을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루미아 650은 스펙이 유사하거나 개선된 부분도 있지만, CPU가 저가형으로 떨어진 점이 치명적이다.

4.1 보안 기능[편집]

최초로 초기화 보호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에 혼란을 겪는 사람이 많다. 마이크로소프트 기기 관리 페이지에 가서 미리 초기화 보호 키를 발급받거나, 초기화 전에 보호 기능을 해제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초기화 후 사용을 위해 인증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 사실을 몰라서 중고 거래 때 원래 주인에게 연락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그리고 원래 주인도 저런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몰라서 서로 헤매게 되는데...

또 다른 사례로 윈도우 10 인사이더 업그레이드 후, 정식 8.1 펌웨어로 다시 내렸다가 이 초기화 보호에 걸린 경우도 있다. 무슨 영문인지 상기 기기 관리 페이지에서 기기가 사라져서 난감한 상태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 처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보호 기능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그 외 내 휴대폰 찾기 같은 윈도우 폰의 공통 기능들도 여럿 그대로 갖고 있다. 미국 웹 사이트로 들어가면 지도상에 마지막 사용 위치가 정상적으로 나타나며, 벨소리 울리기와 원격 잠금, 초기화가 가능하다.

5 각주

  1. 이 탓에 안 될 것으로 생각해서 별 생각 없이 결제를 눌렀다가 주문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당황하는 사람들이 트위터에 속출했다.
  2. 후술하겠지만, 국제판과 북미판은 서로 다른 LTE 주파수를 지원하며, 북미판 주파수가 특수해서 국제 주파수를 거의 지원하지 않는다.
  3. LTE 밴드 1, 2, 3, 4, 5, 7, 8, 12, 17, 20, 28
  4. 밴드 1, 2, 3, 4, 5, 7, 8, 13, 17,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