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Pat

MatPat
기본 정보
닉네임 맷팻 (MatPat)
본명 매튜 로버트 패트릭
(Matthew Robert Patrick)
출생 1986년 11월 15일 (35세)
미국 오하이오주 메디나
가족 스테파니 코르다토 (배우자)
학력 듀크대학교 (학사)
운영 채널 유튜브
활동 기간 2009년 ~ 현재

1 소개[편집]

미국 출신 유튜버로, 2011년부터 비디오 게임 속에 숨겨져 있는 비밀을 분석하는 〈Game Theory〉 시리즈를 올리고 있다. 워낙 반응이 좋은 탓에 현재도 꾸준히 에피소드를 올리고 있으며, 더욱 확장해서 영화의 비밀을 분석하는 〈Film Theory〉 시리즈도 시작했다.

2 생애[편집]

1986년 11월 15일미국 오하이오 주 메디나에서 태어났는데, 애초에 그는 예술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뮤지컬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그리고 워낙 배움에 대한 열정이 커서 학창시절엔 주로 수업을 많이 듣고 다녔고, 성적도 굉장히 좋았다고 한다. 결국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미국 수능인 SAT에서 만점을 받고 명문대인 듀크대학에 진학했다. 대학에선 심리학과 연극을 복수전공했다.

연기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뉴욕으로 이사를 가기도 했으나, 금전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그만두고 나왔다. 그러다 2009년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2011년에는 〈Game Theory〉 시리즈를 제작하면서 유튜버로서의 인생이 다시 시작했다.

현재도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사람으로, 게임 내에 숨겨진 스토리나 세계관을 분석해내는 능력은 매우 대단하다. 알기 쉽게 설명하지만 내용은 굉장히 심오하고 진지하다. 또한 자신이 깊이 파고들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리해내는 능력 또한 뛰어나고, 물론 틀릴 때도 있지만 추리의 내용 자체는 굉장히 설득력이 뛰어나다.

2012년 5월 20일에는 배우자인 스테파니(Stephanie)[1]결혼해서 현재까지 잘 살고 있다. 같은 듀크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 강의를 듣다가 처음으로 만나 사귀게 된 CC 출신 부부. 아내는 과학 중에서 화학, 고대 언어 중에서 라틴어, 그리스어를 전공했다.[2] 게임 플레이 영상인 GTLive에서 자주 얼굴을 비추는 편인데, 둘이 생김새가 너무 닮아서 남매인 줄 알았다는 반응이 많다. 두근두근 문예부! 플레이 영상에서는 히로인들의 연기를 하기도 했는데, 의외로 연기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3] 2018년 3월 12일에는 임신했다는 소식을 알리기도 했으며 7월 11일 오전 5시경에 아들을 출산했다. 원래 예정일은 7월 4일이었으나 일주일 늦게 태어났으며, 이름은 올리버 줄리안 패트릭(Oliver Julian Patrick)이라고 한다.[4]

3 시리즈[편집]

3.1 Game Theory[편집]

The Game Theorists라는 채널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리즈물로, 각종 비디오 게임에 숨겨져 있는 요소, 스토리, 세계관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정리한 영상들이다. 워낙 새로운 정보에 대해 배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정보력과 분석력, 추리력이 어마어마하다. 그 외에 마인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다이아몬드 갑옷의 가격은 어느 정도 하는지, 마리오는 사실은 사이코패스인지와 같은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영상을 만들기도 한다.

물론 이 사람도 사람인지라 치밀하게 분석했음에도 결국 틀렸다고 판정된 적도 있다. 예를 들면 언더테일의 등장 해골인 샌즈가 사실은 MOTHER 2에 등장하는 네스[5]라는 분석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결국 제작자인 토비 폭스가 사실이 아니라도 해명하기도 했다.[6]그리고 FNAF 시리즈 역시 제작자인 스콧 코슨이 댓글을 통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해주기도 했고, 실제로 FNAF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게임이 나올 때마다 수정을 몇 번 하기도 했다.

이건 솔직히 이 사람이 게임 제작자도 아니고, 게임에서 주어진 정보만 가지고 분석하고 추리해서 올린 거다보니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영상이 끝날 때마다 "이건 단지 이론일 뿐이다"라고 끝을 맺는다.

많은 사람들이 팬 이론을 올리던 FNAF 시리즈를 다루면서 인지도가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후로도 언더테일, 벤디와 잉크기계에 대한 영상을 올리기도 하면서 YouTube Rewind에 한 차례 카메오로 등장하기도 했다. 2018년 7월 기준으로 구독자 수 1000만을 돌파하면서 명실상부 인기 유튜버로 거듭났다.

3.2 Film Theory[편집]

부계정인 The Film Theorists에서 연재하고 있는 시리즈로, 위의 Game Theory의 영화 버전이다. Film Theory라곤 하지만 영화를 비롯한 영상물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분석하는 듯하다.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기와 궁금증을 유발시킨 Salad Fingers안기지마 무서워 시리즈에 대해 분석하면서 이 채널도 점점 흥행하고 있다.

2018년 7월 기준으로 구독자 수가 630만 명이다.

3.3 GTLive[편집]

위의 시리즈들과는 달리 GTLive는 MatPat이 게임을 직접 플레이한 영상을 올리는 공간이다. GT는 Game Theory의 줄인말.

3.3.1 플레이한 게임들[편집]

4 여담[편집]

  • 원래부터 목소리가 하이톤이라 게이냐는 오해를 받은 적이 있었다고 한다.
  • 팬들을 이론자들(Theorists)라고 부른다.
  • 만들어내는 이론마다 억지 밈이 되어버리고 있다. 네스 = 샌즈 이론이 대표적인 예시인데,이건 거의 녹색옷 입은애가 젤다죠? 급의 밈이 되어버렸다.(...)
  • 마리오가 싸이코패스라는 설이나 링크는 사실 죽은 사람이라는 등 게임의 팬덤 사이에서 논란이 될 만한 이론들을 많이 만들어내서 안티들도 꽤나 되는 편이다. 특히 역전재판이나 MOTHER 시리즈의 팬덤 내에서는 콩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중.

5 외부 링크[편집]

6 각주

  1. 풀네임은 스테파니 클레어 코르다토(Stephanie Claire Cordato). 스테프(Steph)란 애칭으로 자주 불린다.
  2. Is MatPat ALIVE?! | Googling Myself (YouTube) (2017.09.15)
  3. 일본 애니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있고, 그에 맞는 연기를 한다. 실제로 젤다의 전설 시리즈 덕후이기도 하다. 컴퓨터 과학 강의 들을 때 둘이서 젤다 캐릭터를 패러디한 이름을 만들기도 했다는 듯.
  4. 올리(Ollie)라고 불리는 걸 좋아하며, 방귀를 참 많이 뀐다고 한다.(...)
  5. 정확히 말하면 토비 폭스가 만든 마더 2의 할로윈 핵 버전에서의 네스
  6.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 이론은 건재하며,일종의 억지 밈이 되어버렸다. 사실로 믿는 사람도 아직은 꽤나 존재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