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SANAGI

쿠사나기 (영어: Kusanagi)는 SNK의 대전 액션 게임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등장인물이다.

1 설명[편집]

SNK Playmore의 간판 게임인 KOF의 쿠사나기 쿄의 환영이며 클론이다. 2002에서 나온 쿠사나기는 네스츠의 클론, 2003에서 나온 쿠사나기는 카구라 자매의 환영인셈. 성능은 94-95에 기술 베이스를 둔 98쿄. 이 때문에 2002에서는 클론에게도 같은 기술로 털리는 쿠사나기 쿄안습한 상황이 인터넷에 나돌기도 했다.[1]

여타 클론다르게 원판과 흡사한 클론이지만, 성격이 비슷한 클론 1,2와 다르게 성격은 정반대. 이는 기존에 있던 쿄 설정을 가져다가 부여한 것으로 원래 나왔어야 할 원래 설정이 쿠사나기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성격 때문인지 원판과 다르게 어두운 피부 톤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일러스트에서 눈이 적광으로 묘사된다.[2] 또한 쿄와 이오리에 반응하여 대사를 친다. 네스츠 팀 쪽에서는 K9999에 반응하여 K9999가 '쿠사나기!'라 하자 '씨(일본어로 상)자를 붙이라고 이 마빡아!' 라고 티격태격한다.

때문에 클론 1,2보다 더 원본에 대해 공격적이다. 단, 적의 적은 나의 친구라는 공식이 통하지 않는 캐릭터 중 하나로 이오리도 당연히 자신의 적수로 보고 있기에[3] 이오리와도 적이 되었다. 물론 이오리쪽은 스토리에서든 공식 설정에서든 쿠사나기를 별 볼일 없는 존재로 간주하고 있다.

이 쿠사나기가 얼마나 양산되어 나온 클론인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대놓고 9999번째 클론이라는 K9999나 그나마 스토리라인이 존재하는 K', 크리자리드, Kula 등과 달리 쿄-1, 쿄-2, 쿠사나기는 이런 정보가 없다. 심지어 쿄-1, 쿄-2는 킹오파 99에서도 등장하는데 그나마 근접하는 내용이라면 클론 쿄의 대량 생산으로 인해 출현한 클론 쿄들일 뿐이라는 것이다.

2003 쿠사나기의 경우 중간 보스로 등장하며, 카구라 자매가 플레이어팀을 시험하기 위해 환영을 만들어낸다. 2002와 기술은 동일하다.

테마곡은 Esaka. 클론 1,2와 함께 Esaka가 테마곡이다. 다만, 2002UM에서는 Esaka가 아니라 클론팀 곡을 들고 와서 곡이 다르다.

2 성능[편집]

2.1 KOF 2002[편집]

쿠사나기 쿄를 대신하는 캐릭터로 써도 무난하다. 아니, 원본이 처참한 성능을 보여서 이쪽을 택하는 유저도 있다. 더미 데이터에 따르면 EX-KYO로 나오려고 했던 모양. 그러나 이렇게 되면 킹오파에서 기술이 달라진 다른 캐릭터[4]도 같이 넣어야 하므로 패스한 모양.

성능은 S,A,B,C로 나누면 A에 가깝다. 원판이 C에서 B로 겨우 턱걸이 하는 수준이라고 볼 때 격차가 심한 상황. 초 필살기 기술은 최종결전오의 무식과 대사치지만 외치는 대사는 다르다. 가령 대사치는 '불꽃으로 돌아가버려라!' 라는 뜻인데 쿄의 '이거나 쳐먹어라!' 와는 다르다.

3 그 외[편집]

4 각주

  1. 히트박스가 쿠사나기 쿄는 모션에 비해서 쓸데없이 큰데, 쿠사나기는 98 거의 그대로 가져온 수준이기 때문.
  2. 킹오파 2003에서 카구라가 불러내는 쿠사나기는 적광이 아니다.
  3. 엄연히 말하면, 네스츠의 성격에 따르면 모든 인간이 적인 셈이고 자기 성격에 따르면 이오리가 충분히 적대시 할 만큼 맘에 들지 않은 타입이기에 적수로 간주 할 수 있을 여지가 생긴다.
  4. 아랑전설형 테리, 용호의권형 료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