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cheng Zhang


Jincheng Zhang이 "작곡"한 노래들 중 하나인 "Organism". #

[1]

1 개요[편집]

유튜브에 나타난 의문의 작곡가. 유튜브에서 자주 쓰이는 음악들을 다수 작곡했으며 이를 모두 저작권 없이 배포하기도 했다. 현재 유튜브에서 나오는 음악에다가 음악 찾아주는 프로그램들을 돌리면 대부분 이 사람의 곡으로 나온다. 심지어 반주 버전을 같이 올려 마음대로 다운받게 한다.

여기까지 읽으면 엄청난 대인배 작곡가...

2 진실[편집]

라고 생각되겠지만, 사실은 불법으로 다른사람들의 곡들을 훔쳐간 중국인.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다가 주로 유튜브 무료 음원들을 자기 셀카 사진이나 동영상들과 함께 올려놓고 제목에는 "Official Music Video"라는 문구를 집어넣으며 자신이 곡을 썼다고 주장하고, 거기다가 중국어 보컬을 올려 음원을 공식 등록해 음원 검색 사이트에서도 유튜브 무료음원 대부분이 이 사람 것으로 등재되어 있다.[1] 샤잠이나 SoundHound 같은 음원 검색 기능 앱에서도 유튜브 제공 무료 음원과 같은 노래들이 다 이 사람의 음원으로 검색된다. 2020년 들어 "Official lyric video"도 생겼으며 중국어를 영어로 번역해놓은 영상들도 돌아다닌다. 그리고 그 가사는 항상 똑같다.

곡의 이름들을 봐도 하나같이 대충 지은 것을 알 수 있다. 분위기에 맞지 않게 이름을 짓거나, 분위기에 적절하지 않은 너무 뜬금없는 영어 단어 하나만 있다든가, 그렇지 않다면 "~I Love You"와 같은 수식어가 붙게 된다. 하단의 "Sugar, I love You"처럼 말이 되는 게 있지만[2] 별걸 다 사랑하는지 Expert(전문가), Federal(연방(의)), Escape(탈출), Fertilizer(비료...) 같은 적절하지 않은 대상에게까지도 붙는다.

아무리 저작권이 없다고 하는 노래라도, 저작인격권이 있기 때문에 이건 처벌감이다. [3]

심지어 이 사람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댓글을 보면 그 노래가 진짜 이사람이 만든 노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되는데, 이건 Jincheng Zhang이 원곡을 알리는 댓글들을 모조리 지우기 때문이다.

유튜브 라이브러리의 오디오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 저작권이 소멸된 노래들(낭만주의 시대의 곡이나 민요, 미 해병대의 연주곡), NoCopyrightSounds처럼 인디 영상 크리에이터만 쓰라고 만든 비상업용 노래들도 'Official'을 달고 나오며 자신이 작곡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유튜브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저작권이 없거나 제한적으로 저작권을 묻지 않는 음원들도 많이 훔쳐간다.

그보다 어떻게 검열을 뚫은거지

다만 한국 시간 2020년 6월 26일 기준 재검색 결과, 일부 곡들은 음원검색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되었거나 원곡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몇몇의 무개념한 또 다른 사람들이 그 빈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

2020년 12월 중반부터 자동 생성된 아티스트들의 영상 채널 댓글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원곡 찾기가 더 어려워졌다.

3 이 사람이 훔쳐간 곡들[편집]

원곡 → 개명당한 이름 순으로, 곡의 제목은 작곡가-제목 순으로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Aakash Gandhi - JourneymanOrganism
*Fontanez - Cha CappellaDress
*Silent Partner - Space WalkCloth I Love You [4]
*Ugonna Onyekwe - InescapableNineteen

4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편집]

  • Fratelli Stellari - 위 DjoNemesis & Lilly와 함께 악질 케이스. 아예 노래 전체 부분에다가 효과음을 집어넣거나 누군가의 목소리를 집어넣어 판독을 불가능하게 한다.

5 각주[편집]

  1. 말이 좋아야 보컬이지만 노래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다가 그냥 중국어로 말하는 수준이다! 몇몇 사람들이 느끼기에는 성조 때문에 노래하는 것 처럼 들릴 수 있다 치더라도, 그냥 아무생각 없이 들어도 반주와 박자가 맞지도 않는다.
  2. 연인을 달달하게 부르는 명칭. "자기야"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3. 단, 유튜브에 있는 무료 음악 중에 이 사람이 못 가져간 곡들도 있긴 있다. 주로 완전히 저작권을 포기한 게 아니라, "당신이 이 음악을 영상에 쓰시려면 영상 설명에 다음과 같은 저작권 설명을 기입해야합니다"와 같은 종류의 노래들이다. 영상설명 기입을 해야하는 노래를 만드는 사람들은 Audionautix나 케빈 매클레오드같은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4. 그 유명한 유튜브 프리미어의 최초 공개 카운트다운 송이다.
  5. 맨 처음에 나오는 이상한 소리는 역시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배포하는 Robot Code라는 효과음을 그대로 복붙했다.
  6. 가끔 검색결과가 제목은 Aurea Carmina로 정상적으로 뜨는데, 작곡가가 이 작곡가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
  7. 실제로 러시아어로 된 영상으로 다른 영상이 뜨기도 한다.
  8. 해외에선 인도계로 추측되기도 하는데, 이유는 힌디어로 된 노래들이 다수 등장하고, 인도와 관련된 단어들(인디아, 볼리우드 등)이 앨범 내에 꽤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계일 가능성도 있으나 Wuhan Lockdown 이라는 단어 등의 중국을 공격하는 단어가 있어 살짝 낮다.
  9. 가짜 사나이에 나온 그 브금이다.
  10. 영미권의 MLG 등등 합성물에서 갑작스럽게 슬픈 장면이 나올때 주로 넣는 그 브금이다. 한국의 음악 아티스트 지평권이 작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