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패스

(JR패스에서 넘어옴)

JR 패스는 일본의 철도패스로, JR그룹 6개사가 모두 발행하는 전국판과 1개사 및 2~3개사가 손잡고 발행하는 지역판이 존재한다. 패스마다 성격이 다르므로 본 항목에서는 제각기 다른 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한다.

JR이 아닌 철도회사에서 발행하는 패스는 사철 패스 항목을 참조하자.

패스는 여행사를 통해 구입할 수도 있지만, 아래 패스들 중 전국판과 니시니혼, 큐슈, 시코쿠, 홋카이도가 발행하는 패스는 코레일여행개발을 통해 전국의 코레일 여행센터에서 구매할 수 있다. 희귀 권종(전국판 그린패스 등)은 여행사에 재고가 없는 경우도 있다.

현지에서 교환권을 제시하면 패스 실물을 내어주는 데, 이때 승차권 용지에 권종, 날짜 등을 인쇄하여 실물에 부착한 뒤 씰로 봉인한다. 내일로에 비교하자면 내일로 패스를 설명서 용지에 붙이는 꼴이지만 승차권 용지만 가지고는 효력이 없고, 떼어내면 위조 시도로 간주하여 무효처리 된다. 구형은 날짜도장으로 날인해줬는 데 위조 문제로 바뀐 부분.

1 JR 패스 (전국판)[편집]

전자 발급
수기 발급

JR 6개사가 연합하여 단기체류 자격의 외국인과 10년 이상 해외 체류한 일본인에게 발매하는 패스.

7일권, 14일권, 21일권이 판매되고 있으며 가장 짧은 7일 보통권이 약 3만부터 시작하는 엄청 비싼 패스다. 거기에 그린석(우등석) 무제한 발권이 가능한 그린패스는 20% 더 비싸다. 있으면 JR의 모든 노선을 탈 수 있긴 한데 몇가지 제한이 있다.

특히 광역권간 이동의 주축이 될 신칸센 사용에서 조금 까다로운데, 도쿄를 기준으로 북쪽으로 올라가는 신칸센(홋카이도·도호쿠 신칸센, 호쿠리쿠·조에츠 신칸센 등)은 아무거나 다 태워주는 데 도쿄에서 서쪽으로 내려가는 신칸센(도카이도·산요·큐슈 신칸센)은 최속달 편성(노조미, 미즈호)을 탈 수 없기 때문에 히카리가 어느 정도 커버쳐주는 도쿄 - 신오사카 구간 이외의 서쪽으로의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전국판은 다소 제한이 걸릴 수 있다. 지역 패스로 절대 커버가 안 되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지역패스로 최소한 최속달 편성이라도 자유석은 탈 수 있으니…,

다만 이걸 JR 전국패스만의 단점으로 보기만은 어려운데, 대부분의 패스가 내국인 / 외국인용 가리지 않고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노조미 등급은 탈 수 없기 때문이다.[1] 예외라고 하면 JR 도카이가 신칸센 50주년 기념으로 잠시 발행한 산요-도카이도 신칸센 패스 정도인데, 이건 전국 커버도 안 되는 주제에 5일 3만 5천엔이라는 흉악한 요금을 자랑했다. 또한 도쿄 - 신오사카 구간에서는 히카리도 30분마다 꽃아주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도 대기 시간은 30분을 넘지 않으며, 소요 시간도 40분 이하로만 차이난다. 오히려 중간 정차역에 내려서 여행을 하려면 무조건 히카리 / 코다마를 타야되는 경우도 있다. 정 노조미를 타고 싶으면 운임+지정석 가격 100% 내고 유상발권 하는게 답이다.

출퇴근 시간에 운용되는 “라이너”나 침대요금이 붙는 야간열차는 추가금을 지불해야 탑승할 수 있다. 침대열차는 예약이 매우 어려워서 그렇지 일단 잡으면 패스로 운임은 퉁칠 수 있고 노비노비 정도는 추가요금이 없으므로 패스만으로 탈 수 있다.

시내 여행하겠다고 이걸 사서는 절대 안 되며, 다양한 지역을 여행할 때 자신의 경로를 확인하여 철도 이동구간을 확인하고, 에키넷 등에서 운임을 조회해서 적어도 패스 가격 이상의 요금이 소요될때만 신중하게 끊는 것이 좋다. 일본의 철도요금이 높아서 본전뽑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도쿄 - 신오사카 왕복만 해도 7일 일반석 패스로는 본전 뽑는다.

지금은 일본 국내에서도 공항과 큰 역을 중심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물론 단기체류 외국인이나 10년 이상 해외거주 일본인만 가능하다. 그리고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 웬만하면 한국에서 교환권 끊어서 가자.

2 JR 홋카이도 패스 (JR Hokkaido)[편집]

3 JR 히가시니혼 패스 (JR East)[편집]

  • 도쿠나이 패스 (도쿄 시내 패스)
    JRE TMDP.png
    JR 동일본이 운영하는 도쿄 23구내 보통열차 자유석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승차권이다. 발매 당일 또는 발매시 지정한 1일만 유효하며, 자동발매기에서 발권 가능하다. 요금은 성인 750엔, 어린이 370엔. 여행 일정에서 꼭 JR을 타야되는 경우가 아니면 도쿄 서브웨이 티켓으로 일원화 해서 다니는게 훨씬 더 합리적이다.
  • 도쿄 와이드 패스
    JRE TWP.png
    JR 동일본이 운영하는 일부 노선과 도쿄 모노레일등 일부 타 회사의 노선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승차권이다. 일부 구간에 한하여 신칸센 일반석에도 승차할 수 있다. 개시일로부터 3일간 유효하며, 요금은 성인 1만엔 어린이 5000엔. 이 패스도 일단 외국인 대상으로 발매하지만, 대부분의 패스가 요구하는 단기체류 입국 조건이 없다. 단기체류 이외의 체류자격을 가진 사람도 외국 여권만 소지하고 있으면 무조건 이용 가능한 패스이다.
  •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 / 니가타 지역
    JRE NNP.jpg
    JR 동일본이 운영하는 일부 노선과 도쿄 모노레일, 도부 닛코선등 일부 타 회사의 노선에 무제한 승차할 수 있는 승차권이다. 신칸센은 일반석에 한하여 도쿄역에서 니가타 / 죠에츠묘코 / 나스시오바라 역 까지 승차 가능하며, 사용 개시일로 부터 14일 내에 5일까지 비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요금은 성인 18000엔, 어린이 9000엔. 해외 발매시 각각 1000엔 / 500엔씩 저렴해진다.

4 JR 도카이 패스 (JR Central)[편집]

패스만으로 추부 국제공항 출입이 안 된다는 것에 주의할 것. 해당 공항선은 메이테츠의 관할이다.

  • 타카야마·호쿠리쿠 패스
  • 알펜·타카야마·마츠모토 패스
  • 이세·쿠마노·와카야마 패스
  • 후지산·시즈오카 패스

5 JR 니시니혼 패스 (JR West)[편집]

JR니시는 2019년 5월부터 온라인 전산예약을 개시해서, 한국에서 실물/교환권을 수령하지 않아도 온라인 예약후 현지 미도리 창구나 지정된 무인발매기에서 여권과 결제카드를 제시하여 패스 실물을 수령할 수 있다. 이때의 패스 실물은 자성승차권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무인개찰구의 이용이 가능하다[2].

  • 히로시마 패스 (Hiroshima Pass)
    2017년 현재 발매하는 것은 히로시마-야마구치 패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패스, 두 가지가 있다. 히로시마가 중심에 있고, 대개 이 지역을 여행한다면 히로시마를 거점으로 하기 때문에 편의상 히로시마 패스라 지칭한다. 공통점은 케이한신 지역으로 가지 않으므로 케이한신을 이미 돌 대로 다 돌아봤고, 추코쿠 지역만 돌아보겠다면 고려할 만한 패스이다. 상세 사항은 내부 항목 참조. (단, 두 패스 공통적으로 아래 산인 오카야마 패스의 산인 지역은 제외되어 있다)
  • 산인 오카야마 패스 (San'in Okayama Pass)
    2017년 기준으로 4일간 4,500엔이다. 돗토리현(돗토리/요나고), 시마네현(마츠에/이즈모), 오카야마현(오카야마/쿠라시키)의 3개현을 연결하는 패스[3]로, 셋 다 그렇게 큰 도시는 아니기 때문에 오카야마 : 뭐 임마? 이 지역의 철도는 대부분이 지방철 수준, 일부는 열차가 달리는게 신기할 정도로 유지상태가 처절한 곳이다. 때문에 가격이 싸다. 다만 관광지를 제대로 돌려면 버스나 사철을 타야만 하기 때문에 저 패스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을 미리 고려해야 하며, 노동인구가 워낙 없어서 관광객 유치에라도 열을 올리는 돗토리/시마네의 지자체에서 내놓는 패스와 비교하여 구매를 생각해봐야 한다.
  • 호쿠리쿠 패스 (Hokuriku Pass)
    2017년 기준으로 4일간 5,000엔이다. 후쿠이현(츠루가/후쿠이), 이시카와현(카나자와), 도야마현(타카오카/토야마)의 3개 현을 이어주는 잉여 패스. 관광객의 입장에서 이용 범위 내 이용할 곳이 거의 정해져 있으므로, 그 구간의 운임이 저 가격을 넘느냐 안 넘느냐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 세토우치 패스 (Setouchi Pass)
    JR 니시니혼이 JR 시코쿠와 손잡고 실은 JR 시코쿠가 사정해서 발행하는 패스로, 세토우치에 해당하는 지역(오사카, 효고,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에히메, 카가와 (및 하카타역))을 아우를 수 있도록 설정한 패스이다. 가격은 5일권 17,000엔(3,400円/日)으로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접근하기 힘든 산인 지방 대신에 인기가 많은 세토우치 지방을 편입시킴으로서 세부 내용이 비교적 알찬 편이다. 그래도 비싼 건 비싼 거다.

6 JR 시코쿠 패스 (JR Shikoku)[편집]

  • 올 시코쿠 레일패스 (All Shikoku Rail Pass)
    3~7일 연속식이며 9천엔부터 시작한다. 일단 JR 시코쿠에서 발매는 하기 때문에 여기에 적지만, 다른 JR 패스들과 달리 JR 단독 패스(혹은 주력 패스)가 아닌 지역 철도회사 전 6개사가 참여하는 패스다. 아무래도 지역 환경이 처참하다보니 각자 도생하기엔 불리한 점이 많기 때문. 특이하게도 JR 시코쿠 외부인 오사카역 부근에서도 패스 실물을 수령할 수 있다.(개시는 세토대교선 코지마역 부터)
  • 카가와 미니 레일&페리 패스 (KAGAWA Mini Rail & Ferry Pass)
    시코쿠 지역 중 카가와현에 한정한 철도 패스. 2일 4천엔 단일 권종만 판매한다. JR 시코쿠 및 타카마츠 코토히라 전기철도의 카가와현내 구간 및 쇼도시마행 페리, 쇼도시마 시내버스를 탈 수 있는 구성이다. 세토대교선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개시 전에 시코쿠에 들어오는 건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

7 JR 큐슈 패스 (JR Kyushu)[편집]

북큐슈(키타큐슈)와 남큐슈(미나미큐슈)는 쿠마모토역을 경계로 나뉜다. 큐슈 신칸센 이용 가능.

  • 큐슈 패스 (큐슈 전범위)
  • 북큐슈 패스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쿠마모토)
  • 남큐슈 패스 (쿠마모토, 미야자키, 가고시마)
  • 후쿠오카 와이드 패스 (후쿠오카 근교)

8 각주

  1. 미즈호는 JR 각사에서 발매하는 지역 패스에서 산요/큐슈 신칸센 구간에 한하여 탈 수 있는 경우가 있다.
  2. JR WEST RAIL PASS 온라인 구입 방법 (간사이 패스, 간사이 와이드 패스), UH, 2019.06.11.
  3. 히로시마 현의 미요시와 야마구치 현의 하기까지도 갈 수는 있긴 하나, 이 패스로 그런 곳까지 가는 것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심지어 산코선(고츠~미요시 노선)은 2018년부로 폐지된다. 어차피 왕복 8편 정도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