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입 (안드로이드: 넷러너)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잠입
Infiltration
Netrunner Infiltration.png
중립
코어 셋 (코어 049)
이벤트
플레이 비용 0
문구 2크레딧을 얻거나, 카드 한 장을 폭로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Bring back any memories, Monica?" —John "Animal" McEvoy
일러스트 Imaginary FS Pte Ltd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중립 이벤트 카드.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사용 시 두 가지 효과를 선택하는 카드...지만, 겨우 2크레딧 한 번 받으려고 카드 한 장을 사용하는 건 낭비이다. 당장 함께 코어 셋에 들어간 중립 카드인 Armitage Codebusting도 클릭 당 2크레딧 효율은 같지만 여섯 번이나 쓸 수 있다. 정말정말 급하다면 쓸 수도 있겠지만, 이 카드의 기본적인 목표는 폭로 효과.

기업이 설치하고 레즈하지 않은 카드를 폭로하면 그 카드를 보기만 하고 다시 그대로 둔다. 아이스를 확인할 수도 있지만, 어차피 러너라면 아이스브레이커는 설치할 거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크게 도움되는 행동은 아니다. 오히려 기업이 원격 서버에 설치한 카드, 특히 발전시켰거나 아이스로 지킨 카드의 정체를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

코어 셋 환경에서는 러너가 기용할 카드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카드가 2~3장씩은 들어갔다. 기업도 Project Junebug이나 Aggressive Secretary 같은 설치형 Ambush 카드를 블러핑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므로 잠입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확장 카드가 계속 발매되어 러너는 덱에 넣고 싶은 카드가 많아지고 기업도 Ambush를 쓰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잠입의 경쟁력은 떨어졌고 결국 기용률이 매우 낮은 카드가 되었다. 만약 폭로 카드가 덱에 필요하다면 이 카드를 넣는 것도 좋지만, 카드 두 장을 폭로하는 Satellite Uplink나, 서버 안의 카드를 폭로 후 아젠다가 아니면 폐기하는 Drive By 등 크리미널의 더 강력한 폭로 카드들도 고려해보는 게 좋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