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ydee/공략

< Haydee

게임 《Haydee》의 공략이다. 도전정신으로 공략 없이 진행할 사람이 이 문서로 들어왔다면 조용히 뒤로가기를 누르거나 창을 닫자. 중간에 도저히 진행이 안 되는 곳이 있을 때에만 여기서 공략을 보고 막힌 곳을 뚫어나가자.

물론 도전정신 그런 거 없고 처음부터 공략을 보고 진행하고픈 사람은 본인 마음이니 말리지는 않는다.

범례[편집 | 원본 편집]

2016-10-22 17;14;52.PNG

백색 구역 공략[편집 | 원본 편집]

여긴 별로 공략할 것도 없고 이미 Haydee 문서에 공략을 적어 놨다.

단지 중간에 엘리베이터 속으로 들어가서 상자를 루팅하고 그 아래의 환풍구 속으로 들어가서 나오는 방의 스위치만 눌러주고 다시 나오자.

드라이버가 있는 방에서는 문이 막혀있을텐데 그 옆의 상자가 쌓여있는 곳 위에 구멍이 있다. 상자를 기어올라가서 쭉 들어가면 드라이버가 있는 방으로 통한다. 거기서 드라이버를 얻고 옆의 버튼을 눌러서 문을 열고 나오면 된다.

녹색 구역 공략[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적색 구역 공략[편집 | 원본 편집]

적색 구역은 모르는 사람은 입구를 못찾아서 존재 자체를 모를 수도 있다. 들어가는 방법은 보라색 카드로 열고 들어가는 다리 구역에서 난간이 빨간색인 쪽의 다리 아래 절벽 부분에서 매달린 뒤 오른쪽 벽으로 쭉 따라가면 절벽 중간에 구멍이 있다. 잘도 이런 미치광이 구조를! 정확히 그 위에서 컨트롤 키를 눌러 아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입구를 잡고 매달린다. 이 때 스페이스키로 올라가서 구멍으로 들어가면 된다.

흑색 구역 공략[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황색 구역 공략[편집 | 원본 편집]

황색방은 이 게임에서 가장 빡치는 곳이다. 첫 번째는 총기 반입 금지와,[1] 두 번째는 가스, 세 번째는 짜증나는 스위치와 똥개 훈련 때문.[2] 때문에 처음부터 공략을 보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구역의 목표는 두 가지로, 추가 와이파이 하나와, 그린 키 카드 2장을 얻는 것이다. 일단 저 3개의 아이템만 얻으면 미련 없이 황색방을 나와도 된다. 그리고 방독면은 버린다.

황색방의 정문은 무기를 들고갈 수 없기 때문에, 들어가서 최대한 먼저 무기를 밀반입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선 정문의 스위치를 눌러서 들어가면 높디높은 6층짜리 공간이 있는데, 앞위로 점프하면서 5층까지 기어올라가야 한다. 5층에 들어가면 스위치 6개가 있는데, 일단 1, 4, 5 번을 열림(숫자가 흰색이 됨) 상태로 두고 밖으로 나와서 4층으로 가자.

초반에는 무기를 못쓰니 지뢰를 사용하야 하는데, 모퉁이에서 지뢰를 설치한 4초 이내에 앞쪽으로 가서 로봇을 유인하고 다시 뒷쪽으로 지뢰를 가로질러 뛰어서 도망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지뢰를 잘못 깔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적색 구역에서 플라이어(뻰찌)도 구해와야 한다.

뒷방[편집 | 원본 편집]

처음방.jpg

4층[편집 | 원본 편집]

4층방.jpg

여기 오기 전에 드라이버, 뻰찌, 지뢰 2개와 와이파이 하나를 챙겨야 한다. 먼저 5번 위치의 로봇과 1번 위치의 로봇을 지뢰로 처리한 뒤 1번 로봇 옆의 스위치를 누르고 안쪽 방으로 들어간다. 안쪽에는 이쪽과 건넛방에서 공유할 수 있는 상자가 있는데 이 상자가 무기 밀반입의 핵심이다. 반대편에는 세이브 포인트도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자. 더 안쪽으로 들어가서 방으로 들어가면 스위치가 하나 있는데, 여기에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4번방의 처음으로 돌아와 5번 자리의 환풍구를 통해 빠져나와 뒷방의 세이브방으로 가서 상자에서 무기를 챙겨서 나오자.

탑방으로 가기 전에 5층의 버튼방에서 4번과 6번을 열림 상태로 맟춰놓아야 한다. 그리고 저장방의 맞은편 문으로 들어가면 맞은편의 막혀있던 철문이 열려있고, 그 안에 스위치 2개가 있는데 둘 다 한 번씩만 누르자. 왼편의 케이크는 게임 《포탈》의 이스터에그다. 오른편의 방은 2층방을 통해서 들어갈 수 있다.

옥탑방[편집 | 원본 편집]

3층짜리 탑 위에 있는 방이라 편의상 옥탑방이라고 지칭한다.

옥탑방.jpg

이미지의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탑을 기어올라간 뒤, 옥탑방으로 들어가자. 정문과 달리 총기를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6층 구역에도 총을 가지고 들어갈 수 있어야 하므로 아직 완벽한 건 아니다.

옥탑방2.jpg

들어가서 오른편을 보면 철망문으로 막혀있는데, 리모컨으로 문을 열자. 왼쪽에 아까 4층에서 와이파이를 설치한 스위치가 보인다. 앞쪽으로 간 뒤 리모컨을 한번 더 눌러서 문을 또 열어주자. 두 개의 문은 동시에 열고 닫힐 수 없다. 하나가 열리면 하나가 닫히는 구조. 안쪽으로 들어가서 일단 왼쪽으로 가자. 문으로 들어간 뒤 조심스럽게 총으로 로봇 두 대를 처리하자. 각 방에는 시체가 있으니 시체에서 아이템을 챙겨가자.

그 뒤 입구 왼쪽의 문으로 들어가면 대망의 총기 밀반입용 상자가 보인다. 기뻐 날뛰지는 말고 침착하게 우측의 로봇 먼저 처리하고 들어온 문으로 다시 나가자. 밀반입 상자에 무기를 넣어둔 뒤, 밖으로 나가서 정문으로 들어가 6층 구역으로 가서 5층의 스위치 2번, 3번을 열림 상태로 둔다. 그리고 다시 나와서 저장방에서 드라이버를 보관함에 넣어두고 빠루를 챙긴 다음 탑방을 통해서 밀반입 상자가 있는 방으로 돌아와 무기를 회수하고, 안쪽의 문으로 들어가자.

비밀방.jpg

위 이미지의 2층 부분이 잘못되었는데, 출입구는 우측이 아닌 아래쪽 최우측이고, 슬래셔는 2층이 아닌 1층의 반대위치에 있다. 그리고 1, 2층 모두 우측 공간은 번호와 상관없이 항상 열려있다. 문으로 들어가면 오른쪽의 상자가 있는 공간을 보자. 공간 왼쪽 벽에 지뢰가 있으니 조심해서 뻰찌로 회수하고, 뜀박질로 건너편의 상자에 매달려 꼭대기로 올라간 뒤 왼쪽의 상자를 빠루로 열어서 아이템을 습득한 뒤 나와서 반대 공간으로 이동해 아래 층으로 죽지 않게 조심해서 떨어지자.

1층으로 오면 바로 건너편에서 슬래셔가 달려오니 침착하게 총으로 처리하고, 오른편에 문이 있는데 저장방으로 통하는 비밀 샛길이다. 거기는 나중에 가고 거기서 왼쪽으로 돌면 문이 하나 더 있는데 안쪽방으로 통한다.

안쪽 방으로 들어가면, 슬래셔가 세 대 있는데 총질을 하면 두대가 동시에 달려들기 때문에 상당히 힘들다. 지뢰를 사용하던지 현란한 컨트롤로 처리하던지 알아서 하고 안쪽의 방으로 들어가면 시체 사이에 지뢰가 있으니 뻰찌로 해제하고 하이데 시체에서 지뢰를 습득하자. 세 대의 로봇 시체에는 아무것도 없으니 그냥 나오자. 비밀방은 이걸로 끝이고 샛길을 통해 저장방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5층에서 6번문을 열어둔 상태라면 저장방 맞은편의 (그림 참조) 6번 위치의 문이 열려있으니 안으로 들어가서 좌우 벽에 있는 스위치를 모두 누르자. (한 번만 누르자)

그리고 3층탑을 다시 기어올라가서 무기 밀반입 상자에 총기를 넣어놓고 다시 저장방으로 돌아와서, 여기까지 한 게 아까우니 웬만하면 세이브를 하자.

2층[편집 | 원본 편집]

2층방.PNG

2층 방은 와이파이를 얻는 곳이다. 총기 사용에 자신 있다면 4번 방에서 총을 꺼내서, 5번 방에서 4번과 2번을 열어둔 뒤 2층으로 들어와 바로 오른쪽의 로봇을 총으로 처리하자.

지뢰를 쓸 거라면 2번만 열고 4번은 닫아두고 들어오자. 그리고 로봇이 갇혀있는 방문 앞에 지뢰를 깔고 다시 5층으로 가서 4번을 열고 다시 들어오면 로봇이 나오면서 지뢰를 밟고 죽는다. 이때 폭발에 휘말릴 수 있으니 모퉁이에서 로봇을 유인한 뒤 최대한 반대편으로 뛰자.

그리고 그 방의 시체를 루팅하고 맞은편의 문으로 들어가면 수직방이 있는데, 일단 점프 - 매달리기로 맨 위로 올라가면 시체에 디스켓이 있으니 챙기고 다시 아래로 떨어지면서(벽에 매달려서 Ctrl을 누르면 떨어지면서 자동으로 매달리는 방법을 쓰자) 맨 아래에 시체가 또 있으니 루팅하고, 바로 위의 환풍구로 들어가면, 바로 그 안에 와이파이가 있으니 챙기자. 2번 방은 이렇게 끝난다.

Haydee yellow FF 2 copy.jpg

2번 방을 끝냈으면 다시 나와서 탑방으로 가자. 몹은 없으니 무기는 안챙겨도 되고, 아까 2층에서 얻은 와이파이를 챙기자. 아까 안들어갔던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서 옆의 상자 위로 올라간뒤 위로 기어올라가면 문이 있으니 들어가자. 안에는 철망으로 막혀있는 공간에 로봇 하나가 주저앉아있고, 오른쪽을 보면 버튼 하나가 있는데 절대 누르면 안되고 와이파이만 설치하고 그냥 나오자. 나오자마자 건너편에 점프해서 올라갈 공간이 있고 그리로 올라가서 환풍구(드라이버 필요)로 들어가면 로봇 둘이 껴안고 있는 비밀방이 나온다(업적). 금단의 사랑을 나누고 있는 하이데는 마우스를 대보면 medkit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는 별 거 없는 업적용 방이니 그냥 나오자.

Haydee yellow 3f copy.jpg

3층[편집 | 원본 편집]

이제 다시 정문을 통해 5번방으로 가서 1번, 2번을 비활성화, 3번 버튼을 활성화하고 3번방으로 가자. 가서 1번, 2번 문앞에 지뢰를 설치하고 5층으로 다시 가서 1번, 2번을 활성화하고 다시 3번방으로 들어가면 로봇들이 달려들다 지뢰를 밟고 죽는다. 그리고 그 로봇들이 있던 자리의 하이데 시체에서 아이템을 얻고 반대편 방으로 들어간다.

그러면 녹색 구역에서 봤던 것과 비슷한 점프 방이 있는데, 일단 앞의 노란 발판 기둥으로 점프한 뒤 오른쪽으로 돌려보면 벽에 스위치가 있는 곳이 있다. 그쪽으로 점프해서 올라간뒤 스위치에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누르지는 말고) 다시 노란 기둥으로 점프한 뒤 바로 앞으로 다시 점프한다. 그곳 오른쪽에 숙여서 지나갈 수 있는 작은 구멍이 있으니 Ctrl을 눌러 숙여서 지나가고, 리모컨을 작동시켜주면 바로 앞에 발판 기둥이 생긴다. 그 쪽으로 점프하고 왼쪽으로 돌아 그 앞의 문이 있는 곳으로 점프하고 안으로 들어가자.

여기까지의 경로는 빨간 줄로 표시해놨으니 참고.

안으로 들어가면 아까 옥탑방에서 봤던, 로봇이 주저앉아있는 방이 보인다. 여기서 리모컨을 다시 눌러주면 문이 열리고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주저앉은 로봇 앞에 녹색 카드가 있으니 습득하고, 옆의 스위치를 눌러주고 다시 방을 빠져나와 아까의 역순으로 점프방을 빠져나가자. 나갈 때 와이파이 회수하는 것 잊지 말고.

6층[편집 | 원본 편집]

Haydee yellow 6f copy.jpg

이제 마지막 6층이다. 6층은 공략 없이 하면 상당히 암 걸리는 곳이므로 준비 단단히 하자. 총을 사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쉽지만 어쨌든 지뢰는 필요하다. 이곳을 지뢰만으로 처리할 경우 지뢰는 총 6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자.

지뢰를 사용할 경우를 가정해서 공략을 진행한다. 입구로 들어가면, 먼저 1번 위치에 지뢰를 깔고 2번 위치로 가서 그곳에도 지뢰를 깐다. 더 안쪽으로 들어가서 스위치를 누르면 깔아둔 지뢰의 작동음이 들릴 것이다. (시체 루팅할 것) 다시 입구 쪽으로 나와서, 1번 위치에 지뢰를 다시 깔고, 안쪽방으로 들어가자. 먼저 있는 두 마리의 느린 로봇은 총으로 처리하던지 양쪽 코너의 로봇이 보일락 말락할 정도까지 간 후 지뢰를 깔고 앞으로 가서 몹을 유인하고 다시 뒤로 돌아서 문 쪽으로 붙어서 앞의 느린 로봇 두 마리를 처리한다. 문제는 안쪽의 빠른 로봇 두 마리인데, 먼저 했던 방식으로 처리하되 더 긴장해야 한다. 총으로 처리하려고 하면 무지하게 빡세므로 웬만하면 지뢰를 쓰자. 그리고 눈 앞의 카드를 절대 집으면 안되고, 먼저 3번 위치 지뢰를 깔고 그린 카드를 먹자. 그러면 바로 3번 위치에 로봇이 튀어나와서 지뢰를 밟고 죽는다. 그리고 문 으로 다시 나가면 아까 1번 위치에 깔아둔 지뢰로 또 다른 로봇이 오다가 죽는다. 여기까지 하면 6번방 클리어.

각주

  1. 물론 4층을 클리어하고 옥탑방을 싹 정리하면 총기 반입이 가능하다.
  2. 스위치가 5층에 있는데, 이걸 열고 닫으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왔다갔다하면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