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 컴파일러 모음

GNU Compiler Collection.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관리하고 배포하는 컴파일러 툴체인. 대표적인 자유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다. C, C++, Objective-C, Objective-C++, Fortran, Java, Ada, Go 언어를 컴파일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를 제공하고 있다. [1] 원래는 GNU C Compiler의 약어였으나, 중간에 포크됐던 다른 프로젝트와 재결합하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2]

1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편집]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뀌어 왔다. GCC 4.0 이전 추가 바람.

  • GCC 4.0: C, C++, Objective-C, Objective-C++, Fortran, Java, Ada 지원
  • GCC 4.6: Go 지원 추가

GCC 백엔드를 사용하지만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 관리하는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프론트엔드들도 있다. 추가바람.

2 더 보기[편집]

3 각주

  1. 특히 이 중 Objective-C 컴파일러는 원래 애플OS X에 쓰려고 GCC를 가져다 만든 거였는데,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쪽에서 GNU GPL로 걸고 넘어져서 Objective-C 컴파일러를 통째로 GCC에 자유 소프트웨어로 기여하게 만드는 데에 성공했다. 나름 본인들은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다. 이 사건은 후에 애플이 LLVM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FSF 쪽은 호랑이 새끼를 키운 꼴이 됐다.
  2. A Brief History of GCC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