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Tx

Coupleurs fibre optique CityPlay Amiens.jpg

Fiber To The X(FTTx)는 흔히 말하는 “광랜”의 원천기술로, 광 케이블을 통해 통신한다. 고품질의 통신 품질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다.

1 종류[편집]

라스트마일이 어디서 시작되냐에 따라 구분이 달라진다.

  • FTTH(House)
    수용가까지 광 케이블을 당겨오는 방식. 쉽게 말하면 아파트 단자함까지 광 케이블로 연결하고 거기서 모뎀으로 랜선으로 바꿔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단독주택이 수용하는 방식으로 가장 확실하게 통신망을 공급하는 방법이다. 아파트에서는 정보통신 특등급을 받았을 경우 각 세대까지 광 케이블이 인입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FTTD(Desktop)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최종장비(컴퓨터)까지 광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다. 필요한 장비는 이미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지만 고속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IDC에서조차 잘 쓰지 않는 걸 가정에서 쓸 이유는 없을 것이다.
  • FTTB(Building)
    공동주택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기계실 등의 건물 내 지점까지 광케이블을 인입하고, 지점에서 수용가까지는 UTP 케이블, 광동축 혼합망, xDSL 등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대다수의 다세대 건물 내 인터넷 인입은 이런 방식으로 이뤄진다.
    쉽게 말하면 아파트 관리사무소 MDF실까지 광 케이블로 연결하고 거기서 모뎀으로 랜선으로 바꿔 각 세대까지는 랜선으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 FTTC/FTTN
    지역 단위로 지점을 설정하여 해당 지점까지 광케이블을 당겨오고, 거기부터 수용가까지는 광동축 혼합망, xDSL 등으로 공급하는 방식. C(Curb)는 길가 전봇대 정도까지 들어오는 방식이고, N(Neighbor)는 지역 단위로 들어오는 방식이다. 인터넷 자체를 공급하기 보다는 다른 걸(케이블TV 등) 공급하기 위해 사용한다.

2 기술[편집]

  • Active optical network(AON)
    전화국에서 뽑아낸 광케이블을 각 수용가로 분산할 때, 중간 장비에서 통신 내용을 모두 받은 뒤 각 수용가로 정확히 나눠주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스위치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여러 사업자가 시설을 공유하면 그럭저럭 괜찮은 데, 단일 사업자가 이걸로 통신망을 보급하려고 하면 비효율적이다[1]. LG가 주택가에서 FTTH 사업을 할 때 이 방식으로 진행했다가 장비 점유 허가 등에 난항을 겪고 항복했다.
  • Passive optical network(PON)
    전화국에서 뽑아낸 광케이블을 각 수용가로 분산할 때, 광케이블 한가닥에 단순 가지치기로 수용가를 여럿 연결하는 방식이다. 멍텅구리 허브처럼 모든 통신내용을 각 수용가로 구분없이 뿌리기 때문에 광모뎀이 자기 것이 아닌 통신은 받지 않고 무시한다. 멍텅구리 네트워크 허브와 비슷한 구조이나 비용면에서 AON과 비교할 수 없는 우위를 가진다.

3 각주

  1. 광대역통합망의 세 가지 과제, 전자신문, 2004.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