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스튜디오

FL 스튜디오 (FL Studio)는, 벨기에의 Image-Line사에서 만든 윈도우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소프트웨어이다.

1 역사[편집]

본래는 Fruity Loops라는, 여러 샘플을 모아서 간단한 루프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다. 그런 것이 각종 악기들이 추가되고 효과들이 붙고 기능들이 붙으면서 DAW 프로그램으로 발전해가면서 이름에 스튜디오가 붙은 현재의 명칭인 FL 스튜디오가 된 것이다.

제작진들이 하츠네 미쿠에 영향을 받아서, FL Studio 8버전부터 'FL-Chan'이라는 마스코트 캐릭터를 삽입하기도 했다.

2 특징[편집]

큐베이스에 비해 시작이 간단한 편이라는 것이 장점으로, 그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는 어려운 음악은 작곡할 수 없다는 편견이 있으나 찾아보면 전부 만들 수 있다.

다른 DAW에 비해서 루프 위주의 인터페이스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일렉트로니카힙합을 만드는 데는 꽤 편하지만, 반대로 어쿠스틱 악기를 많이 쓰는 곡들은 쥐약. '패턴'을 기본 단위로 삼아서 그렇다. 단 FL 스튜디오 9부터는 인터페이스를 수정해서 곡 자체를 '트랙' 기반으로 짜기에 훨씬 편해졌다.

그리고 다른 DAW에는 없는 최고의 특징이 있는데, 업그레이드가 평생 무료라는 것이다. 다른 DAW의 경우 메이저 버전 업이 되었다 하면 추가 비용을 내고 업그레이드를 해야 신 버전을 쓸 수 있는데, FL 스튜디오는 그런 거 없다. 정품을 구매하기만 하면 평생 신버전을 계속 쓸 수 있는 것이다!

3 관련 사이트[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