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e

1 개요[편집]

영문권 인터넷 웹에서 발생한 인터넷 밈 중 하나. shibe doge 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설명[편집]

본디 일본의 한 유치원 교사가 자신의 반려견(종은 시바견)의 사진을 올린게 미국 웹에서 주목을 받은 것이 시초. 그 사진의 개의 표정이 묘하게 새침하면서도 천진난만해보이는 것이 묘한 매력이 있고 이에 미국 웹에서 얼굴을 잘라 여기저기 적절하게 합성해서 넣은 것이 유행이 되었다.

이후 한 사용자가 이 개의 사진에 알록달록한 색감에 애들이나 구사할법한 유치한 문법의 영어 문구를 그려넣은 것 또한 인기를 끌면서, 관련 사진을 이용한 합성 작품에 비슷한 유치한 문구를 덧대는 것 또한 관습이 되었다.

참고로 이름이 doge 인 것은 2005년 방영된 미국의 Homestar Runner’s라는 인형극에서 나온 D.O.G.E. 라는 (의도적인) 오자[1]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 잘못된 표기법이 이 밈에 들어가는 잘못된 문법의 문구들과 묘하게 좋은 시너지를 일으켜서 이제는 본 밈을 칭하는 이름이 doge가 된 것이다.

3 사용법[편집]

기본적으로 개의 얼굴 자체를 오려내서 다른 쪽에 합성하는 식으로 쓴다. 그리고 여기에 유치한 문구를 곁들이는데, 문구는 반드시 2 ~ 4 단어 이내의 짧은 문구만 넣고 모든 문구의 색상이 서로 달라야 하며, 문법은 무시하고 단순하게 쓴다. 그 외 단어도 되도록 인터넷 축약어 등을 이용. 참고로 문구의 경우 Comic-sans 폰트를 쓰는 것이 기본이다.

종종 원본 사진 아래에 놓여져 있던 개 주인의 오른손을 패러디 하는 경우도 있다(...).

4 기타[편집]

참고로 이 밈의 주인공인 시바견은 원래부터 일웹에서 이런저런 유머용으로 인용되는 경우가 잦다. 그만큼 일본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견종이기 때문.

5 각주

  1. 본 쇼는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쇼라 종종 어린아이들이 구사하기 쉬운 표기나 문법을 교정해주고자 예시를 보여주고 이후 그것을 수정해주는 식으로 진행한다. 이것은 세서미 스트리트를 비롯한 다른 아동용 프로그램들도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