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서커

(Datasucker에서 넘어옴)
데이터서커 (Datasucker)
Netrunner Datasucker.png
아나크
코어 셋 (코어 008)
프로그램: Virus
영향력
설치 비용 1 크레딧
메모리 비용 1 MU
문구 당신이 중앙 성버로의 런에 성공할 때마다, 데이터서커에 바이러스 카운터 1개를 놓는다.
호스트된 바이러스 카운터: 이번 대치가 끝날 때까지 대치 중인 레즈된 아이스의 힘을 -1한다.
일러스트 Chelsea Conlin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아나크 바이러스 프로그램.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서커라고도 많이 불린다. 욕한 거 아닙니다.

대치 중인 아이스의 힘을 깎는 용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데이터서커를 설치해둔 상태에서 중앙서버(HQ, R&D, 아카이브)에 성공할 때마다 데이터서커 위에 바이러스 카운터를 올린다. 런 중에 아이스와 대치하여 아이스브레이커를 사용할 때 서커에 올라간 바이러스 카운터를 하나 버릴 때마다 대치 중인 아이스의 힘이 1 내려간다.

어떤 아이스브레이커를 사용하건 힘을 높이려면 여러 가지 게임적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를 아껴준다는 점이 매력적인 카드이다. 1 크레딧으로 힘을 1 높이는 것만으로도 이미 중앙서버용 Desperado고, Femme Fatale처럼 2크레딧이 드는 아이스브레이커를 보조하면 상대적으로 더 큰 이득. Ninja처럼 힘이 올라가는 단위가 1이 아닐 경우에도 힘이 조금 부족해서 높은 크레딧을 내고 한 번 더 힘을 올릴 필요가 없게 도와준다. 힘을 카드를 버려서 올리는 Faust나 힘 조절이 안 되는 Yog.0Atman 정도 되면 그 가치를 금전적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 러너가 런을 통해 아이스를 만나는 이상 데이터서커는 활용할 구석이 아주 많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스브레이커의 힘을 높이는 방법이 여러 가지라면 어느 아이스브레이커에 데이터서커를 사용하는지도 잘 생각해야 한다. 가장 크레딧 절약이 많이 될 때 사용하는 게 좋지만, 중요한 런이라면 과감하게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크레딧이 없을 때 쓰려고 토큰을 무작정 아끼지도 말자. 아끼다 퍼지당하고 똥 되는 수가 있다.

설치 비용, 메모리, 영향력 어느 하나 부담될 게 없으면서 어떤 덱에도 들어갈 수 있는 보조 카드. 그래서 코어 아나크는 약하지만 다른 팩션에서 사가는 카드가 많다.는 평가가 나오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

주의해야 할 규칙[편집 | 원본 편집]

데이터서커는 접근(Approach) 단계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대치(Encounter) 에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대치할 때일어나는 효과가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Parasite와 같이 사용하여 아이스를 파괴하는 전략은 Tollbooth처럼 대치할 때 일어나는 효과를 막지는 못한다.

중앙 서버로의 런 중, 프로그램을 지정하여 남은 런 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아이스 Wendigo 같은 카드에 지정당하면, 아이스의 힘을 깎는 것은 당연히 못하지만 런 성공 시 토큰은 러너가 사용하여 올리는 게 아니라 조건이 트리거되어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원래대로 올라간다.

각주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