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MAtical Murder

드라마티컬 머더
DRAMAtical Murder(ドラマティカル マーダー)
DMMD pc.jpg
한정/통상판 패키지 일러스트
개발사 니트로플러스 키랄
배급사 니트로플러스
기획자 후치이 카부라
작가 후치이 카부라
미술 호냐라라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
폴리곤 번장 [3D 그래픽]
음악 GOATBED(GEORIDE)
ZIZZ STUDIO[1]
출시일 2012년 3월 23일 [초회판]
2012년 4월 27일 [통상판]
2019년 7월 26일 [보급판]
플랫폼 Windows
장르 뇌내크래시 ADV
보이즈 러브
모드 1인용
언어 일본어
등급 18세 미만 금지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DRAMAtical Murder(일본어: ドラマティカル マーダー 드라마티컬 머더(극적인 살인자))니트로플러스 키랄의 4번째 성인용 BL 게임으로 약칭은 Dmmd 또는 「드라머더(ドラマダ)」, 한국에서는 Dmmd를 한국식으로 읽은 「뎀디」로도 불리고 있다. 장르는 근미래 SF 사이버펑크, 사이버 배틀 게임물로 게임 연출부터해서 설정, OST까지 일렉트로니카와 사이버틱한 요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sweet pool이후 4년의 공백기를 깨고 나온 신작 게임으로 2010년 초반기에 발표, 2011년에 자료들을 공개하면서 2012년 3월 23일에 발매되었다. 초회한정판은 렌의 아크릴 열쇠고리와 호냐라라의 대형 일러스트가 그려진 특수 케이스로 구성되어있으며 인기에 힘입어 팬디스크 DRAMAtical Murder re:connect가 2013년 4월 26일에 발매, 휴대용 게임 콘솔판 DRAMAtical Murder re:code가 2014년 10월 30일에 발매되었다.

2019년 7월 26일에 최신 윈도우가 대응된 보급판 발매가 결정됨으로서 토가이누, 라멘토, 스윗풀을 합친 키랄 4작들 전부 윈도우 10판 대응이 가능해졌다.

1 시놉시스[편집]

----俺がお前を「壊して」やる。
----내가 너를, 「부숴」줄께.
— 본작의 캐치프레이즈

지금보다 훨씬 앞선 미래.

일본 열도 남서쪽에 있는 푸른 섬 미도리지마, 과거에 그곳은 자연과 사람들이 공존하는 풍요로운 섬이였다.

그러나 일본 유수의 재벌중 하나인 「토우에 재벌」에 의해 매입되고 섬의 약 1/3이 호화로운 회원제 오락시설 「플래티나 제일」로 바뀌었다. 최정예 설비를 갖춘 「플래티나 제일」이 주목을 받는 한편, 강압적인 개발로 희생된 섬 주민들은 「구 주민구역」으로 쫓겨나 결코 유복하다고 할 수 없는 그 장소에서 생활을 피할 수 없었다.

주인공 아오바는 구 주민구역의 정크샵 「헤이본」에서 아르바이트로 나날을 보내며 할머니 타에와 둘이서 살고 있었다.

구 주민구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어떤 게임이 유행 중이다. 한쪽은 팀을 만들어 육탄전으로 세력권 다툼을 하는 「리브스 티즈」와 하나는 가상 세계를 무대로 한 전뇌 온라인 게임 「라임」에 열광하는 「라이머」.
하지만 아오바는 그 어느 쪽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그저 할머니와 한가로이 지낼 수만 있다면 그걸로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평온한 나날을 뒤흔드는 이변은 확실하게 일어나기 시작했다.

2 등장인물[편집]

PC판은 전작들처럼 가명을 쓰고 참여, PS Vita판과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본명으로 캐스팅되었다. 괄호 안은 성인용 전용 가명들.

2.1 주연[편집]

2.2 조연[편집]

2.3 단역[편집]

인간
  • 나오, 미오, 키오
정크숍 「평범」에 쳐들어와 항상 난장판을 만들고 다니는 사고뭉치 3남매. 나오가 장남, 키오가 차남. 미오는 막내 겸 장녀이다. 3남매 전부 성은 "쿠니야시"
코우자쿠 루트에만 등장하는 인물. 기모노에 해골 장식을 몸에 두른 남성. [스포일러 보기] 코우자쿠 루트의 메인 빌런 겸 최종보스로 그의 몸에 문신을 새긴 장본인이다. 결국 끝까지 코우자쿠를 도발해 그의 손에 죽는다. 류호의 문신은 사람의 마음을 조종하는 능력을 가졌기에 토우에가 관심을 가졌고 손을 잡은 관계.
클리어 루트에만 등장하는 인물들. [스포일러 보기] 클리어의 후속기기들로 그와 같은 외모와 능력을 지니고 있다. 즉 클리어의 동생들과 같은 존재. 알파 1은 입이 험하고 비꼬는걸 좋아하는 성격의 소유자에 알파 2는 비교적 과묵하다. 참고로 밍크 루트에도 등장하지만 정체 문제로 가면을 쓰고 등장한다. 알파 2의 성우는 애니메이션 판에서 이시카와 카이토로 변경되었다.
올메이트
  • 베니
코우자쿠의 올메이트로 붉은 참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성미가 매우 급하며 새와 상성이 매우 안맞다.
  • 우사기모도키
노이즈의 올메이트로 이름처럼 토끼모양의 큐브처럼 생겼다. 애같은 성격의 소유자로 라임 아바타 모습은 여러마리의 토끼로 우사기모도키의 본체는 노이즈처럼 초록색 옷을 입고 호루라기를 손에 든 지휘관, 나머지는 글러브를 낀 토끼들의 모습으로 변한다.
밍크의 올메이트로 분홍색의 화려한 앵무새. 성격은 밍크처럼 차분하다. 일본어 원문은 "토리"지만 고유명사가 아니라 밍크가 이름을 안붙여줘서 새라고 부르는 것이다. 팬디스크에서 이름이 붙여지는데 "르라칸"

3 주제가 / OST[편집]

본작의 OST와 주제곡은 GEORIDE 소속 아티스트(GOATBED , 와타나베 카즈히로, 키무라 세이지, VERTUEUX, 이토 카나코)들이 전부 담당했다. 그런고로 악곡 제작도 GEORIDE 명의로 표기되어있다.

3.1 오프닝[편집]

작사 : GOATBED / 작곡 : GOATBED / 노래 : GOATBED

3.2 엔딩[편집]

작사 : GEORIDE / 작곡 : GEORIDE / 노래 : GEORIDE
작사 : 와타나베 카즈히로 / 작곡 : 이소에 토시미치 / 노래 : 이토 카나코
작사 : 키무라 세이지 / 작곡 : 키무라 세이지 / 노래 : 키무라 세이지
작사 : Ken1 / 작곡 : 사카키바라 히데키 / 노래 : VERTUEUX
작사 : 와타나베 카즈히로 / 작곡 : 이소에 토시미치 / 노래 : 이토 카나코
작사 : GOATBED / 작곡 : GOATBED / 노래 : GOATBED
작사 : GOATBED / 작곡 : GOATBED / 노래 : GOATBED & 이토 카나코
작사 : GOATBED / 작곡 : GOATBED / 노래 : GOATBED

3.3 PV곡[편집]

작사 : GOATBED / 작곡 : GOATBED / 노래 : 이토 카나코

4 파생 작품[편집]

4.1 만화판[편집]

연재처는 코믹 B's LOG, 작가는 아사다 토라오. 차야마치 스구로가 그린 코믹스판과 다르게 그림이 원작과 너무 다른걸 넘어서서 소녀만화풍이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현재 2권까지만 발매되고 잠정 연재 중단 상태.

4.2 드라마 CD[편집]

4.3 콘솔 이식판[편집]

4.4 애니메이션[편집]

5 굿즈 일람[편집]

  • 서적
    • DRAMAtical Murder 오피셜 웍스 북
    • DRAMAtical Murder 공식 비주얼 팬북
    • DRAMAtical Murder 공식 앤솔로지 코믹

6 평가[편집]

처음 공개되었을때는 니트로플러스와 키랄답지 않은 썩은 맛이 없는 밝은 분위기와 적극적이고 활달한 주인공때문에 키랄 고정 팬덤에게는 호불호가 갈렸으나 발매 후 《토가이누의 피》 못지 않게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흥행한 성인용 게임의 보증 수표인 콘솔판 이식까지 이루어졌고 굿즈 라인업과 미디어 믹스 전개, 2차 창작 동인지의 양들을 보면 전성기 시절 토가이누처럼 매우 활발한 편. 토가이누때처럼 드라머더도 스토리 전개 상 문제점은 있을 지언정 사운드, 그래픽, 세계관은 다른 BL 게임들에 비해 퀄리티가 높은데다가 게임 연출까지 매우 발전했기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니트로플러스 측에서도 토가이누 처럼 자세한 판매량 공개는 하지 않았지만 많이 팔렸다고 언급을 던졌다.

드라머더는 겉과 다르게 세계관과 스토리상 나타나는 배경설정은 디스토피아물에 나올법한 암울한 면모가 있으며 특히 배드엔딩들은 전작들 못지 않게 고어하거나 매우 하드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분위기만 다른 평소 그대로의 키랄 게임이니 고어, 폭력 묘사를 비롯해 충격적인 전개에 익숙하지 않으면 안하는 것이 좋다.

6.1 스토리 전개[편집]

전작들에서 심심하면 나오는 지나친 메인 히어로 편애로 말이 많아 드라머더에서는 다른 공략 가능 히어로들의 비중을 균등하게 조절하고 각 캐릭터의 갈등점만 초점을 맞춘 반면 스토리에 대한 진상은 진 히어로 루트에 밀어넣는 것으로 어느 정도 보완했으나 여전한 쓸데없는 설정 설명으로 전개 차지하기와 절정 부분 급전개, 뭔가 부족한 결말은 고쳐지지 않았다. 더 나아가 진 히어로 루트에 입성하기 전에는 히어로들이 메인 스토리랑 거의 관계가 없고 전개가 매끄럽지 못한 단점도 있다. 덕분에 키랄에 대해 비판적으로 보는 유저들을 비롯해 고정 팬덤(특히 토가이누, 라멘토로 입문한 팬덤)은 박한 평가를 주기도 했다.

6.2 게임 연출[편집]

흔히 선택지가 뜨면 선택하고 텍스트 창의 글을 읽으면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 게임과 다르게 게임 연출은 매우 발전했다. 이벤트 CG 연출은 단순한 그림 나열이 아닌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처럼 박동적인 연출과 상황에 따라 클로즈업을 하거나 CG내 캐릭터에게 초점을 맞추는 등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것은 물론이고 장르 특성상 패미컴 시절 8비트 도트 게임 연출까지 도입했다. 루트 선택지도 단순히 행동 지령으로 이루어진게 아니라 장르명인 뇌내 크러쉬와 아오바의 능력을 활용해 상대의 정신에 간섭한다는 설정을 차용해 단어를 조합하거나 명령어를 입력하는 등 게임처럼 구성되어있다.

단 큰 돈을 투자하기 힘든 BL 게임 시장 특성상 같은 자사 니트로플러스의 게임인 《데몬베인 시리즈》와 《장갑악귀 무라마사》, 《도쿄NECRO》에 나온 풀 3D CG 연출처럼 화려한 것은 아니니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말자. 애니메이션 연출도 2D 그림을 나열한 것이 전부이다.

6.3 일러스트[편집]

일러스트, 그래픽 담당은 호냐라라로 아마추어·동인계에서 유명했고 토가이누와 라멘토 팬아트를 그리는 키랄 팬으로 프로 데뷔작은 드라머더가 처음이다. 처음에는 지나치게 밝고 깔끔했고 캐릭터 디자인도 소년만화스러워 퇴사한 전임 오니츠카 세이지처럼 호불호를 탔었으나 미려한 CG와 일러스트들이 공개되면서 혹평은 사라진 상태. 단 다른 키랄 게임들이 그런 것처럼 신인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성상 초반 그림과 스탠딩 이미지, CG내 인상이 다른 소소한 작붕은 있다.

7 한글패치[편집]

한 게임을 취미로 번역, 패치를 만드는 익명의 프로그래머의 손에 니트로플러스 게임을 주로 플레이하고 번역하는 한 번역자의 번역본을 토대로 한글패치가 배포되었으며 팬디스크 리커넥트도 한글패치가 만들어졌다.

현재 키랄 게임들중 한글패치가 정식으로 배포된 게임은 드라머더와 토가이누밖에 없다.

8 영상[편집]



1차 PV 영상 2차 PV 영상

오프닝 영상

9 트리비아[편집]

  • 2013·2014년 만우절 장난에서는 닌텐도의 유명한 롤플레잉 게임 시리즈인 MOTHER 시리즈를 패러디한 DRAMAtical Mother과 아오바의 직장 정크숍의 공식 홈페이지가 개설되었다.
  • 공략 캐릭터의 해피 엔딩을 보면 타이틀에 8비트 캐릭터로 등장해 8비트 아오바의 뒤를 따라간다.
  • 디스토피아 세계관과 뒷골목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배틀 게임, 주인공이 흑막이랑 연관 있다는 세부 설정, 공략 캐릭터의 수와 일부 콘셉트 등 전작 《토가이누의 피》와 매우 흡사한 설정이 많다.
  • 배경이 거진 2D에 가까워 착각할 수 있지만 전부 3D로 만들어진 것으로 텍스쳐 사용 및 명도 조절을 통해 2D처럼 보이게 만든 것이다. 단 건물 디자인 등 콘셉트 아트는 호냐라라가 그린 것이 맞다.
  • 다른 키랄 게임들과 다르게 드라머더는 현재까지 공개된 h 코드가 없어 클립후커와 아네모네가 제대로 먹히지 않아 후커를 돌려 플레이를 한다면 ITH 번역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에그해드로 돌리는 것이 좋다.

10 관련 사이트[편집]

11 각주

  1. ZIZZ STUDIO는 이번 작에서는 협력만 맡았다.
  2. 전작 라멘토에선 프라우드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