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ypt of the NecroDancer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
Crypt of the NecroDancer
Necrodancer header.jpg
게임 정보
배급사 Brace Yourself Games
Klei
개발사 Brace Yourself Games
음악 Danny Baranowsky
A_Rival
FamilyJules7x
장르 리듬, 액션, 로그라이크
출시일 2014년 6월 30일(얼리 액세스판)
2015년 4월 23일(정식 출시)
플랫폼 Windows
PS4, PS Vita(PSN), iOS
모드 싱글 플레이(로컬 코옵 지원)
레벨 에디터
유저 창작 모드
언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한국어
웹사이트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 공식 홈페이지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Crypt of the NecroDancer, 네크로댄서의 지하묘지)는 미국의 소규모 인디 게임 개발사 브랜스 유어셀프 게임즈(Brace Yourself Games)에서 개발한 리듬 로그라이크 인디 게임이다.

네크로댄서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이 게임은 리듬 게임과 로그라이크 게임 장르를 결합한 게임으로 기본적인 시스템과 조작법은 로그라이크 게임이지만 이동, 공격같은 조작들은 흘러나오는 배경음악의 박자에 맞추어야한다. 때문에 한국 유저들은 이 게임을 리듬돌죽이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다.

1 패치 현황[편집]

본래 2013년쯤 스팀에서 알파 버전을 비공개 한정 판매했었고 2014년 6월쯤 얼리 액세스로 베타판을 배포했으며 여러 번 패치를 거듭해 2015년 4월쯤 정식 출시를 마쳤다.

2016년 1월쯤 스파이크 춘소프트에서 유통을 맡아 일본 PSN에 올라옴과 동시에 일본어 언어판이 패치로 추가되었으며 6월 중반기에 H2엔터테이먼트에서 한글판을 정식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2017년 1월에 새로운 DLC인 AMPLIFIED(앰플리파이드)를 발표, 1월 25일에 얼리 액세스를 스타트했다.

2 특징[편집]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는 장르답게 각 던전마다 BGM들이 준비되어있으며 듣고 있으면 모르는 사이에 머리나 몸을 흔들 정도로 리듬감이 넘친다. 기본 BGM의 작곡은 슈퍼 미트 보이더 바인딩 오브 아이작의 BGM을 만든 대니 배러나우스키(Danny Baranowsky)가 담당했으며 이외에 유튜브 유명 음악가 A_Rival와 FamilyJules7x가 편곡한 버젼도 준비되어있다. A_Rival가 편곡한 버젼은 일렉트로니카 계열이며 FamilyJules7x가 편곡한 버젼은 메탈 사운드 버젼이다. 음악은 스토리 모드가 있는 캐릭터 기준으로 케이던스는 대니가 만든 기본 음악, 멜로디는 A_Rival, 아리아는 FamilyJules7x 버젼이며 환경설정에 들어가 음악을 바꿀 수도 있다. 이후 DLC 캐릭터인 녹터나가 추가되면서 OC REMIX가 추가되었고 녹터나의 기본 음악이 되었다.

단순히 박자에 맞추어서 이동하고 공격한다는 점이 이 게임만의 매력포인트, 또한 이동뿐만 아니라 공격, 아이템 사용까지 모두 방향키로만 사용한다. 단순히 플레이어만 박자에 맞추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적들과 보스도 박자에 맞추어서 움직이는데 각 몬스터마다 두 박자내지는 네 박자에 한번씩 이동하거나 개중에는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적들도 있기때문에 무작정 돌격하는 것보다 적의 패턴을 파악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클리어를 수월하게 해준다. 조작키가 방향키뿐이라는 점인지 DDR패드를 공식지원(!)한다. 아예 DDR 플레이를 위해 난이도를 조정한 모드도 제공한다.

3 게임 상세 정보[편집]

3.1 게임 플레이[편집]

3.2 캐릭터[편집]

3.3 아이템[편집]

3.4 오브젝트[편집]

3.5 몬스터[편집]

3.6 보스[편집]

3.7 던전[편집]

3.8 NPC[편집]

3.9 스토리[편집]

3.10 OST[편집]

4 한국어화 패치 적용법[편집]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는 공식적인 한글은 지원하지 않지만 스팀 창작마당에 한 유저가 비공식 한국어화 패치를 만들었다. 네크로댄서 한국어 패치 모드

네크로댄서는 기본적으로 모드를 지원해서 스팀 창작마당에 모드를 다운받으면 모드 파일에 모드가 들어감과 동시에 게임을 실행할 시 해당 모드를 활성화하면 모드가 게임 내에 적용이 된다. 그러나 한국어화 패치판은 모드를 활성화할 필요가 없으며 모드 적용법은 윈도우판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1. 해당 모드를 구독하기를 눌러서 다운받는다.
  2. 게임을 실행한 뒤 바로 끈다.
  3. Program Files(x86) → Steam → steamapps → common → Crypt of the NecroDancer → data → languages 폴더에 korean 폴더를 생성한다.
  4. Crypt of the NecroDancer → downloaded_mods → koreanlocal 폴더 안의 korean.zip을 2에서 생성한 korean 폴더에 이동시킨다.
  5. korean.zip의 압축을 푼다.
  6. 5번까지 작업이 끝났으면 게임을 실행한 후 Options-Language Settings에서 Korean으로 설정한다.

단, 한국어화 패치 적용시 레벨 에디터를 사용하고 싶으면 다른 언어로 설정한 다음 레벨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용이 제대로 안 된 건지 몰라도 레벨 에디터에 들어갈 시 커서가 제대로 뜨지 않아서 사용하기가 까다롭기 때문.

이후 패치로 따로 한국어화 패치를 하지 않아도 한국어 설정이 가능하게 됐다. 단 아직 DLC의 번역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5 영상[편집]

5.1 트레일러[편집]



알파버젼 트레일러



얼리 액세스 트레일러



정식 출시 트레일러



DLC AMPLIFIED 트레일러

5.2 제작 다큐멘터리[편집]


6 트리비아[편집]

7 관련 사이트[편집]

8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