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Code

크로스코드
Crosscode
C.jpg
개발사 Radical fish games 홈페이지 [1]
출시일 2018년 9월 20일
장르 액션 RPG / 퍼즐 게임
웹사이트 스팀 상점 페이지
GOG 상점 페이지

퍼즐이 많은 도트그래픽 2D 액션 RPG
기억을 잃은 주인공이 하나를 통째로 필드로 만든 크로스코드라는 게임 세계에 접속해서 활동하면서 자신의 기억을 되찾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18년 9월 얼리억세스 0.9.8버전을 뛰어넘어 1.0으로 정식 발매되었다. 개발기간이 7년으로 상당히 긴 편인데, 아무래도 제작진이 컴공 학부생 기반 소규모 그룹이었기 때문에 진척이 느렸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메인스토리 컨텐츠를 완결짓고 추가 업데이트(후원자 공약, 추가컨텐츠 등)을 작업 중.
전체적인 게임 평가는 긍정적이지만 퍼즐이 게임 내에서 거의 5:5급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퍼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린다.

1 게임플레이[편집]

1.1 전투[편집]

마우스 조작, 그리고 커서 위치에 따라 대시 / 가드 / 근접공격 / 원거리공격 총 4가지 행동을 기반으로 전투가 가능하다. 마우스로 캐릭터의 에임을 잡고 클릭으로는 공격, 우클릭으로 대시/가드를 쓸 수 있다.

  • 원거리 공격: 마우스 클릭. 꾹 누르고 있으면 조준선이 좁혀지고 차지샷을 쏠 수 있다. 조준선 활성화 도중 스킬키 입력 시 원거리 스킬이 나간다.
    퍼즐 진행할 때에도 많이 쓰게 되는데, 패드로 플레이할 경우 원거리공격으로 퍼즐 깨는게 상당히 빡세져서 힘들다.
  • 근접 공격: 커서를 캐릭터 주변에 놓고 마우스 클릭. 별도의 키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평소에 조작 미입력 상태로 스킬 키 입력 시 근접 스킬이 나간다.
  • 대시: 이동 중 마우스 우클릭. 포커스 스탯과 대쉬시 무적시간 증가 모디파이어 '전광석화(Flash step)'가 대시 무적 시간을 늘려준다. 하지만 아무런 보정이 없는 경우엔 무적판정이 사실상 없다시피 해서 초반에는 무적판정을 노리고 쓰기가 사실상 힘들다. 대시는 연속으로 최대 3번까지 쓸 수 있으며 그 이상 회전하면 힘이 빠져서 헛돌기 때문에 잠깐 끊고 이어서 써 줘야 한다.[2]
    대시 도중에 우클릭 유지한 채로 스킬 입력 키를 누르면 대시 스킬이 나간다.
  • 가드: 미입력 중 마우스 우클릭. 자신 전방에 벽을 만들어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하염없이 다 막아낼 수 있는 건 아니고 어느 정도 이상 맞으면 가드가 강제로 풀린다. 타이밍 맞춰서 가드를 올리면 퍼펙트 가드 판정이 뜨고 카운터/데미지 무력화가 가능하다. 가드 사용 중 스킬 키 입력 시 가드 스킬이 나간다. 가드를 올린 채로 에임을 돌려 가드방향을 바꿀 수 도 있다.

1.2 몬스터[편집]

크로스코드의 몬스터들은 각자 격파방법이나 딜 잘 들어가는 방식이 다르다. 스탯이 높더라도 무작정 들이대면 데미지가 많이 깎여나가 피곤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격파 타이밍에 맞춰 공격하거나 상극인 속성으로 공격하는 등으로 약점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전투 중 Lshift키로 띄우는 메뉴창에서 돋보기 아이콘을 이용하면 상대하는 몹의 약점 속성이나 체력 정보등을 알 수 있다.
전투를 계속 유지한 채로 사냥을 지속하면 전투 랭크가 올라가는데, 몬스터 수집품이나 퀘스트 물품 가운데 고랭크 전투상태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퀘스트 내용을 잘 확인할 것. 전투랭크가 높으면 경험치도 더 들어오지만 도중에 죽어버릴 경우 그때까지 쌓아둔 경험치가 싸그리 날아가니 조심해야 한다.

1.3 경험치[편집]

크로스코드의 경험치 시스템은 매 레벨업마다 고정적으로 exp 1000을 요구한다. 대신 몹레벨/퀘스트레벨과 본인의 레벨 차가 많이 나면 주는 경험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구조라서 퀘스트 등은 가능하면 제때제때 맞춰서 깨주는게 좋다.

  • 몬스터 경험치: 몹렙이 내 레벨보다 높다면 경험치를 더 주고, 몹렙이 내 레벨보다 낮다면 경험치를 덜 준다.
  • 퀘스트 경험치: 퀘스트 레벨이 내 레벨보다 4 낮은 시점부터 20%씩 경험치 페널티가 생기며 최대 5%까지 줄어들 수 있다.[3]

1.4 스탯과 스킬[편집]

캐릭터가 레벨업하면 스탯과 스킬포인트를 얻는다. 각 스탯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공격력(ATK): 원거리 공격, 근접 공격 등 공격 시 가하는 데미지를 늘려준다
  • 포커스(FOC): 치명타를 때릴 확률과 치명타를 안 맞을 확률에 영향을 준다. [4] 포커스가 높을수록 대시무적시간도 길어지긴 하지만 체감할 수준까지 끌어올리기는 쉽지 않다.
  • 방어력(DEF): 공격받을 때 입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 최대 체력(Max HP): 최대 체력이 늘어난다. 넉백 저항도 같이 늘어난다.

스킬포인트(CP)는 회로 탭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리셋하려면 회로 재정의 도구가 필요하다. [5]
스킬트리를 올려서 액티브 스킬을 해금한 경우 자유롭게 해당 가지의 액티브스킬 두 가지 중 하나를 취사선택 할 수 있으니 둘 다 써보고 마음에 드는 스킬을 사용하자.

2 아이템[편집]

2.1 채집[편집]

크로스월드의 필드에는 구역별로 다양한 식물 오브젝트가 있다. 이 오브젝트들은 타격해 부수면 정해진 확률에 따라 재료 아이템을 주는데, 이 재료들은 상점에서 물물교환을 통해 사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다.

고등급 재료를 주는 희귀식물은 외진곳에 있는 게 대부분이라 재료를 수급하기 쉽지 않은 편에 속하지만, 오브젝트나 몬스터의 경우 게임을 껐다 키면 리스폰시간에 상관없이 전부 되살아나니 이걸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식물군 전체 수집 트로피 달성과 관련된 퀘스트 및 업적이 있다.

2.2 제작[편집]

크로스코드의 상점은 일반 상점 타입, 물물교환+돈 타입의 두 가지로 나뉜다. 일반적인 상점에서 파는 물품은 효과가 그리 뛰어나진 않지만 대신 크레딧을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물물교환은 재료도 싸그리 모아가야하고 일정 크레딧까지 준비해야 하는 등 번거롭지만 대신 일반상점보다는 좋은 옵션의 아이템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진행에 도움을 주는 구하기 쉬운 몇몇 아이템만 딱딱 챙겨가며 진행하면 좋겠지만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일반상점보다 물물교환쪽 옵션이 좋아서 다소 피곤한 템파밍이 요구된다.

3 각주

  1. 인원수 8명인 인디게임회사이다
  2. 모디파이어 '추가 대시(Extra dash)'를 보유하면 연속 대시 횟수가 4번이 된다
  3. 4렙차 -20%, 5렙차 -40%, 6렙차 -60%, 7렙차 -80%, 8렙차 -90%, 9렙차~ -95%
  4. 몹의 포커스 스탯이 나와 같으면 10%의 확률로, 내가 몹보다 포커스가 2배 높다면 약 37.5%의 확률로 치명타를 날린다. 몹보다 포커스가 낮으면 그냥 안 터진다고 보면 된다. (90퍼 6%, 75퍼 0.43%)
  5. 이 아이템은 매 사원 클리어할 때마다 주기도 하고 크레딧 모아서 직접 살 수도 있어서 수급이 그리 어렵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