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ABS 로고

ABS는 Anti-lock Braking System의 약자로서, 자동차오토바이에 장착되는 안전장치이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최초의 ABS는 자동차가 아닌 항공기에 적용되었는데, 1952년 미국던롭사가 개발한 것을 시초로 여긴다. 이 장비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랜딩 기어의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하면서 순간적으로 강력한 마찰력이 발생하여 바퀴가 그대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나 기계식으로 작동하는 물건이어서 자동차에 그대로 적용되지는 못하였다. 자동차용 ABS는 1960년대부터 많은 제조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전자식 제어장치가 크게 발달하지 못하였던 관계로 아날로그 회로를 활용한 방식이어서 대중적으로 널리 적용되기는 힘들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60년대부터 꾸준히 차량용 ABS에 대한 개발을 하였으며, 전자공학과 컴퓨터의 발달이 이루어진 1970년대 이후 전자제어신 ABS가 장착된 승용차를 선보였다. 1981년에는 공기압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대형 트럭에 ABS를 적용하였으며 1987년 이후로는 벤츠에서 생산하는 모든 차량에는 ABS가 기본적으로 장착되고있다. BMW1988년에 모터사이클에도 ABS를 적용했다. 2000년대 이후로 세계적으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ABS가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동차용 ABS의 제어모듈은 독일 보쉬(Bosch)사의 제품이 널리 사용되는 편이다.

대한민국의 경우 1992년, 현대자동차그랜저에 옵션으로 ABS를 적용한 이후 다른 기업들도 차츰 ABS를 옵션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개념[편집 | 원본 편집]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으면 각 타이어에는 강력한 제동이 걸리게 되는데, 지면의 상태에 따라 각 타이어에 걸리는 마찰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특히 제동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타이어가 고정되면서 바퀴에 걸리는 마찰력에 따라 차량의 방향이 운전자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제멋대로 변경되거나 심하면 스핀을 일으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ABS는 마찰력에 의해 타이어가 고정되는 현상(Locking)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차량에 설치된 ABS 제어모듈이 실시간으로 각 타이어의 회전력을 계산하고 브레이크 작동시 타이어가 잠기지 않도록 미세하게 브레이크의 답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ABS가 장착된 차량이 브레이크를 강하게 작동하면 브레이크 패달을 밟고있는 발바닥을 통해 일정한 패턴으로 반발력이 느껴지는 것[1]을 알 수 있다. 이것은 ABS가 정상적으로 잘동하고 있다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신호이며 미세한 진동 자체는 타이어가 완전히 잠기지않고 브레이크의 답력이 ABS의 개입으로 초당 10회 전후의 패턴으로 잠겼다 풀렸다를 반복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효과[편집 | 원본 편집]

급제동시 조향력 유지
급제동으로 바퀴가 잠기게되면 아무리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돌리려 노력해도 운전자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차량이 제멋대로 움직이게된다. ABS가 없다면 급제동으로 속도를 줄이면서 동시에 위험상황을 방향을 바꾸는 방식으로 회피하여 추돌이나 충돌을 피할 가능성 자체가 사라지게 되어 커다란 사고로 직결될 수 있다. ABS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타이어는 미세하게나마 회전력을 유지하게 되므로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차량의 진행방향을 변경할 수 있을 가능성을 제공한다. 또한 눈길이나 빗길같이 도로와 바퀴의 마찰력이 작은 환경에서도 제동시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제동거리 단축
ABS는 노면의 상태와 관계없이 최적의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론 ABS가 개입하는 상황 자체가 급정거같은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방어운전이나 여유있게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되도록 천천히 차량을 정지시키는 습관이 필요하다.

각주

  1. 드드득 하는 작은 소음도 함께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