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번 지방도

석포-풍곡선
 910 
도로 정보
기점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석포리
종점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
연장 21.4km
관할 경상북도, 강원도

1 개요[편집]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석포리 육송정 삼거리와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 풍곡교 서단 삼거리[1]를 연결하는 노선의 지방도이다. 봉화군과 삼척시를 직접 연결하는 유일한 도로로 일반 지방도임에도 불구하고 도 단위 경계선을 넘어가는 약간은 특이한 경우의 노선이라 할 수 있다. 통상 두 광역자치단체(도단위)에 걸쳐있는 지방도의 경우 기점쪽의 지역번호를 쓰는 것으로 본다.

2 주요 경유지[편집]

3 사건사고[편집]

  • 2019년 7월 22일 고랭지 작업을 하기 위한 인부를 싣고 석개재를 내려오던 그레이스 승합차가 내리막 급커브길에서 전복되는 사고가 있었다.

4 기타[편집]

  • 이 도로 노선 인근에는 가곡자연휴양림이 있으나 2003년의 태풍 피해로 재개장을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시설 자체의 복구가 안된 것이 아니라 하필 이 일대가 아연광산이었는데 태풍으로 폐광석을 모아둔 곳의 사방댐이 무너져 내리면서 수질오염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 도로 노선 가운데에 있는 고개인 석개재는 경상북도와 강원도의 경계를 이루는 고갯길이다. 해발 약 910m가량 되는 고개로 태백산맥의 경상도 구간이라 할 수 있는 낙동정맥 종주길의 중간출발지이기도 하다. 이들 종주객이 주변 인구가 얼마 되지 않는 이 도로의 수요를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
  • 이 노선은 지방도로 지정되기 이전에는 봉화군의 2번 군도였다.
  • 노선 전 구간에 청옥로라는 도로명이 지정되어 있다.
  • 원래 910번 지방도은 이 구간이 아닌 성주군과 구미시를 잇던 노선이었다.
  • 도로현황조서에서 이 노선의 종점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으로 되어있다. 풍곡리부터 가곡까지는 416번 지방도과 중첩되는 구간으로 보고 있는 듯. 다만 현황조서의 구간거리는 중첩거리를 제외한 전용거리로만 표기가 되어있다.

5 각주

  1. 공식명칭 아님, 교차로명 불명, 교차로에 덕풍계곡마을 표지판이 있음
대한민국 경상북도 관내 지방도
가로줄 : 폐지 또는 국도/국지도로 전환된 노선.
대한민국지방도
대한민국 강원도 관내 지방도
가로줄 : 폐지 또는 국도/국지도로 전환된 노선.
대한민국지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