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항쟁

6월 항쟁
날짜 1987년 6월 10일 ~ 6월 29일
지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대한민국 전역
원인

4월 13일 전두환 대통령의 호헌 조치

목적 전두환 호헌조치 철폐
종류 항의, 시위, 농성
결과 6·29 선언, 제6공화국 수립 기반 마련
대통령 직선제, 5년 단임제로의 개헌
시위 당사자
주요 인물
참여 인원
180만 명 이상
경찰 22,000명

6월 항쟁(六月抗爭)은 1987년 6월 10일부터 6월 29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전국적으로 벌어진 반독재·민주화 운동이다. 6월 민주항쟁, 6.10 민주항쟁, 6월 민주화운동, 6월 민중항쟁 등으로 불린다.

1 전개 과정[편집]

전두환 대통령의 호헌(護憲) 조치(후임 대통령 역시 선거인단에 의한 간접선거를 골자로 한 기존의 헌법으로 선출하겠다는 것으로, 개헌 요구를 전면 부정한 특별선언)와, 경찰에 의한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 이한열이 시위 도중 최루탄에 맞아 사망한 사건 등이 도화선이 되어 6월 10일 이후 전국적인 시위가 발생하였고, 이에 6월 29일 노태우수습안 발표로 대통령 직선제(直選制)로의 개헌이 이루어졌다. 이후 1987년 12월 16일 새 헌법에 따른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다.

6월 항쟁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 운동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2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6월 항쟁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