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에서 넘어옴)

제4차 산업혁명(第四次 産業革命, 영어: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IR)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생산을 기계화하기 위해 물과 증기를 사용했던 첫번째 산업혁명과 물품의 대량 생산을 위해 전기를 사용했던 두 번째 산업혁명, 전자 제품과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을 자동화한 세 번째 산업혁명에 이은 네 번째 산업혁명이라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1]

1 개요[편집]

제4차 산업 혁명은 기술이 사회와 심지어 인간의 신체에도 내장되는 새로운 방식을 대표하는 디지털 혁명 위에 구축되었다.[2] 제4차 산업 혁명은 로봇 공학, 인공지능, 나노 기술, 생명공학, 사물 인터넷, 3차원 인쇄 및 자율 차량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 창립자 겸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의 저서 《제4차 산업 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에서 이 네 번째 혁명이 기술 발전에 의해 특징 지어졌던 이전의 세 가지 혁명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계속해서 웹에 연결하고 비즈니스 및 조직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며 더 나은 자산 관리를 통해 자연 환경을 재생산할 수 있는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3]

2 산업 혁신[편집]

3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4차 산업혁명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