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Framework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도구와 가상머신(CLR) 및 라이브러리를 말한다.

1 만든 이유[편집]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6.0이 나올 때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Sun사의 Java을 보고 괜찮다고 생각하였고,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는 비표준 기능을 추가한 JVM을 제작, 6.0에 끼어 넣었다.이놈의 독점 근성 당연히 이러한 비표준 기능을 사용한 자바 프로그램은 다른 가상 머신에서 돌아가지 않았고, Sun사는 자바의 멀티 플랫폼 기능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이에 태클을 걸었고 법원에서 승소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는 Java와 JVM의 장점인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지원을 보았고, 이와 비슷한 것을 만들어 내기로 결심하였다. 그리고 C#, 닷넷 프레임워크가 탄생하였다.

2 특징[편집]

2.1 다 언어 단일 플랫폼[편집]

조금 지난 특징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닷넷 프레임워크는 윈도우 버전 간의 호환성 해결을 위하여 나온 것이 하나의 이유이고 프로그래머들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C#만이 아닌 Visual Basic.NET, J#,[1] F# 등을 지원하는 다언어 단일 플랫폼이다.

그리고 닷넷 프로그래밍에서는 어셈블리는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대체로 EXE 파일이나 DLL 파일을 의미한다.

2.2 가상머신[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각주

  1. 자바를 닷넷 프레임워크 위에서 돌리는 것, 비주얼 스튜디오 2005 이후로 지원이 끊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