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용 구조물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희생용 구조물
Sacrifical Construct
Netrunner Sacrificial Construct.png
셰이퍼
코어 셋 (코어 048)
리소스: Remote
영향력
설치 비용 0 크레딧
문구 폐기: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하나가 폐기되는 것을 방지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The life expectancy of a jacked construct is about that of a mayfly. In other words, short.
일러스트 Matt Zeilinger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셰이퍼의 리소스 카드. 영어권에서는 SacCon이라고 줄여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1 소개[편집]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가 폐기되려 할 때, SacCon을 대신해서 폐기하여 중요한 카드가 폐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힙에서 카드를 가지고 오는 리커젼 소스가 없는 덱에서 아이스브레이커가 버려지는 것은 치명적이므로 이 카드는 투입할 가치가 있다. 아이스브레이커가 아니더라도 Clot처럼 기업의 어그로를 끌고 폐기되기 쉬운 프로그램을 쓸 때 SacCon을 쓰면 굉장히 효율이 좋다.

하드웨어는 폐기되는 일이 많지 않아서 거의 프로그램 때문에 쓰게 되는데, Clone Chip이 등장한 이후로는 입지가 좁아졌다. 클론칩은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비용이 들지만, 역발상으로 프로그램을 일단 힙에다가 버려두었다가 필요할 때만 꺼내서 쓴다는 전략이 생긴다. 또, SacCon 설치 전에 프로그램이 폐기되면 SacCon은 방법이 없지만, 클론칩은 프로그램이 먼저 폐기되더라도 꺼내올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이런 이유로 클론칩이 영향력이 2여도 클론칩을 선호하는 러너가 많다.

2 주의해야 할 규칙[편집]

Plascrete Carapace처럼 조건달성 시 자동으로 폐기되는 카드는 SacCon으로 한 번 폐기를 방지하더라도 바로 다시 트리거되므로 결국 폐기되게 된다. 그러므로 SacCon을 쓰는 건 뻘짓.

비용으로서 폐기되는 것을 SacCon으로 방지하면 효과를 트리거할 비용의 지불까지 취소되므로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Shiv, Forger 등)

Faerie, Crypsis처럼 효과를 사용한 후 버려지는 텍스트는 SacCon으로 방지할 수 있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