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시 교통국

후쿠오카시 교통국
福岡市交通局
Fukuoka City Transportation Bureau
Fukuoka City Transportation Bureau Logo.gif
본사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추오구 다이묘 2초메 5번 31호
웹사이트 http://subway.city.fukuoka.lg.jp/

1 개요[편집]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의 교통사업을 담당하는 국으로써, 지방공기업 중 하나다. 현재는 지하철만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식상으로는 '후쿠오카시 고속철도'로 불리고 있다.

지하철 개업 이전에 후쿠오카 시내에 노면전차를 운행하던 회사는 서일본 철도였다. 지하철이 개업하자 노면전차는 자연스레 폐지되었는데, 이때 니시테츠의 종업원들을 후쿠오카시 교통국이 채용했다. 대신 이후 후쿠오카 시내의 버스는 니시테츠가 장악하게 되었다(...).

2 운임요금[편집]

ANA 하야카켄 (기명식)

3km까지 기본요금이 200엔이고, 7km까지 260엔, 11km까지 300엔, 15km 330엔, 19km 350엔, 그 이상은 370엔으로 설정되어 있다. 관광객의 경우는 멀리 가도 7km 이상 가는 일이 거의 없기에[1] 대개 한 번 탈때마다 260엔 즈음이라 생각하면 된다. IC 카드 하야카켄을 발급하고 있지만 IC 카드 이용에 따른 별도의 할인은 없다. 대신 하야카켄으로 지하철 승차시 월 이용 요금의 2%와 이용 요금 구간별 보너스 포인트, 지하철 이용 구간에 따른 보너스 포인트가 적립된다. ANA 하야카켄 소지자는 ANA 마일리지를 하야카켄 포인트로 리딤할 수 있다. 포인트는 자동 발매기 등에서 충전하면 SF 잔액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1일권은 620엔, 2일권은 720엔으로 지하철 전 구간을 승차할 수 있다. 260엔으로 퉁쳐보면 각각 3회, 4회 승차부터 이득이다. 2016년 10월 1일부로 기존에 운영하던 오토나리킷푸(おとなりきっぷ, 탑승역에서 이웃역까지는 100엔 균일로 이용할 수 있는 티켓)가 폐지되어, 공항에서 한 역 움직이고 나머지 구간을 이동하여 절약하는 꼼수가 차단되고 말았다(...)

하카타역니시테츠텐진역 구간 내부에선 100엔 버스가 운영되고 있고, 100엔 버스가 아니더라도 후쿠오카 시내에서는 버스 기본 요금이 보통 100엔부터 시작한다. 니시테츠 발행의 nimoca를 사용하면 니시테츠 버스간 환승 할인도 가능하다. 그래서 시간이 넉넉하다면 버스를, 그렇지 않다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편이다. 공항선 공항역이 국내선 터미널 지하에 있고 국제선 터미널에서는 넉넉잡아 10분을 이동해야 하는데, 그 시간이면 버스 타고 하카타역에 갈 수 있어서 공항 이동 수단으로서의 메리트는 많이 떨어지는 편. 하지만 오오호리 공원처럼 100엔 구역 바깥이라면 버스라도 230엔 이상 훌쩍 올라가므로 차라리 지하철이 편할 수도 있다. 어느쪽이든 만만찮은 요금이므로 교통패스를 충분히 활용하는 쪽으로 계획을 잡는 것이 여러분의 지갑을 살리는 길이다(...)

3 사업[편집]

노선도

4 각주

  1. 아예 니시테츠 연결편으로 훌쩍 넘는 일이 있는 정도가 아닌 이상은.
  2. 니시테츠에서 운영하던 노면전차. 1979년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