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 (성씨)

황보(皇甫)씨는 중국한국의 성씨이다. 황보(皇甫)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9,148명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의 황보씨[편집 | 원본 편집]

한국 황보씨의 연원은 신라 말에 당나라에서 8학사로 동래한 황보경(皇甫鏡)이다. 본관은 영천 황보씨, 황주 황보씨 2본이다.

  • 영천 황보씨(永川 皇甫氏)의 시조는 황보경의 3세손 황보능장(皇甫能長)이다. 황보능장은 고려 태조 때 공을 세워 영천부원군에 봉해져 영천을 본관으로 하였다. 이 후 세계가 실전되어서 고려 말에 목사(牧使)를 지낸 황보안(皇甫安)을 1세조로 한다. 역사 인물로는 황보인(皇甫仁)이 유명하다. 그는 1452년(조선 문종 2) 영의정이 되어 문종의 고명(顧命)을 받들어 단종(端宗)을 보좌하다가 1453년 계유정난(癸酉靖難)에 김종서와 함께 수양대군(首陽大君)에게 살해되었다.
  • 고려 태조 왕건의 제4비는 신정왕후 황보씨(神靜王后 皇甫氏)이다. 신정왕태후고려 태조 때 태위(太尉)를 지낸 황주 황보씨(黃州 皇甫氏)의 시조 황보제공(皇甫悌恭)의 딸이다. 왕실의 규율에 따라 왕씨 공주들은 모계 성을 따르는 관례가 있었다. 헌애왕후 왕씨는 할머니 신정왕후 황보씨의 성을 따랐으므로, 황보(皇甫)씨가 아니다. 고려 왕족이 나라가 망할 때 외가 성을 취하는 경우가 있었다.
본관 가구 인구
영천 황보씨(永川 皇甫氏) 2,806가구 8,877명
황주 황보씨(黃州 皇甫氏) 79가구 258명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황보 (성씨) 문서 15767816판을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