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홍문

화홍문
화성 화홍문과 방화수류정

華虹門

수원 화성은 수원천이 남북으로 가로질러 관통한다. 성의 연결 부분에는 수문을 설치하여 북쪽에는 북쪽 수문, 남쪽에는 남쪽 수문을 두었는데, 이 중 북쪽 수문에 붙은 이름이 화홍문이며 일곱 무지개 모양 수문을 설치했다.

화강암으로 쌓은 다리 위에 지은 문으로, 일곱 홍예문 위에 누각을 세운 것으로 앞면 3칸 곁면 2칸 크기로 설계했다

1 특징[편집]

화홍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일곱 수문 크기가 다르다. 가운데 수문을 좌우 수문보다 넓고 크게 설치했는데 이것은 강우량에 따라서 하천물이 흐르는 양이 바뀌는 것을 감안해 설계한 것이다.

비교적 낮은 하천에 설치한 수문이라 막는 힘이 취약할 수 있어 화홍문 서쪽 성벽은 ㄱ자로 꺾어져 들어가는 모양으로로 설계했으며, 바로 동편에는 동북각루에 해당하는 방화수류정이 막는 힘을 보강하고 어떻게 보면 망루 역할도 하고 있다.

참고로 화홍문은 바로 동편 언덕 위 방화수류정과 더불어서 수원 화성에서 볼 수 있는 경치 중 가장 빼어난 경치로 손꼽히는 곳이다. 수원 8경에 해당한다나...

2 기타[편집]

SNK 대전액션 게임 KOF 96에서 나오는 한국팀 스테이지가 바로 이곳을 배경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윗 문단에도 설명했듯이 경치가 아름다워서 막상 직접 화홍문에 가면 게임생각 보다는 경치에 빠져들게 된다. 뭔가 정자같이 생겼지만 비가 내리는 밤에 천둥번개가 쳐서 어둑침침했던 94 스테이지, 숲속이어서 배경이 한국인지 알아보기조차 힘들었던 95 스테이지에 비해 분위기가 밝은 편이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