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태대교

화태대교
화태대교.jpg
화태대교
다리 정보
위치 여수시 돌산읍-남면
횡단 남해(금오열도)
종류 사장교
길이 1345m
12m(왕복 2차로)
경간 500m
관할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착공일 2004년 12월
개통일 2015년 12월 22일
설계 유신 주식회사

1 개요[편집]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신복리(예교마을)과 남면 화태도를 연결하는 교량이다. 백리섬섬길을 구성할 예정인 교량이다.

교량은 사장교이며,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는 500m로 국내에서는 세번째로 주탑 사이 거리가 긴 사장교이다. 위치가 외져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제법 긴 장대교량이다. 여수시 관내에선 이순신대교 다음으로 길다.

왕복 2차로 도로로 구성되어 차량이 다닐 수 있으며, 돌산 방향으로 17번 국도에 접속하여 여수, 순천 방향으로 진출할 수 있다. 반대 방향으로는 향일암으로 이어진다. 동측에는 보도가 있으며 차도와 분리되어 있다. 보도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어 자전거 타기에 좋다. 강풍이 불면 차량 진입이 통제된다.

시내버스 106번이 이 다리를 경유하여 화태도까지 운행한다.

백리섬섬길 구성 교량 중에서는 두 번째로 개통했지만, 타 구간과 단절되어서 아직 도로명이 부여되지 않았다. 화태도~백야도 구간의 연도교들이 개통한 후에야 도로명이 부여될 것으로 보인다.

2 기타[편집]

이 교량의 존재 덕분에 화태도는 남면에서 유일하게 육로로 접근 가능한 지역이 되었다. 백리섬섬길 예정구간 중 남면 소속 섬은 화태도밖에 없어서 한 동안 이 타이틀이 유지될 듯 하다. [1]


3 각주

  1. 다른 남면 소속 섬에 교량이 생기려면 863번 지방도 연결 계획이 나온 후에야 가능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