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생방 공격

WMD symbols variant-2 triangle.svg

화학·생물·방사능 무기 공격(화생방 공격, Weapons of mass destruction)은 적에게 물리적인 손해를 입히는 대신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유포해 신체기능 저하를 유도해 적의 전투력·사기를 떨어트리는 공격이다.

1 종류[편집]

  • 화학 무기: 독성이 있는 화학물질을 포탄, 에어로졸 등의 방식으로 투하가능한 무기를 말한다.
  • 생물 무기: 병원성 세균·바이러스를 포탄, 에어로졸 등의 방식으로 투하가능한 무기를 말한다.
  • 방사능 무기: 핵폭탄 또는 더티밤을 말한다.

2 방호[편집]

2.1 제독[편집]

환자 후송을 위해 세척중

제독이란, 화생방 공격으로 오염된 신체 및 장비를 세척하거나 해독하는 일을 말한다.

신체의 제독은 기본적으로 샤워와 비슷하며, 착용한 의복을 벗고 미온수와 비누를 이용해서 구석구석 닦아준다. 화학·방사성 물질을 흡입했거나, 생물 무기에 감염된 경우 적절한 의약품을 투여하여 제독을 진행한다.

장비·건물의 제독은 기본적으로 세척과 비슷하며, 방사능 무기인 경우 물질이 방사화됐을 가능성이 있기에 세척 후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고압수나 특수장비로 표면을 긁거나(건물), 폐기하여 매립하거나 소각한다. 식품의 경우 밀봉된 것은 용기 겉면을 세척한 후 섭취해도 무방하나, 밀봉되지 않은 식품은 폐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2.2 비상 해제법[편집]

CAM

화학탐지기(K-CAM2)에서 음성 반응이 나타난 경우 지휘관의 지시에 따라 방독면을 해제하게 된다. 어깨끈과 목끈을 해제하고, 아래끈을 풀고 머리끈뭉치를 뒤집어 안면부를 분리한다. 해제한 이후에는 바람에 흔들어 작용제를 최대한 털어내고, 다음 착용에 대비하여 머리끈뭉치를 잘 뒤집어 정리하여 휴대주머니에 보관한다.

  • 화학탐지기(K-CAM2) 사용이 가능한 상황의 해제 절차
  1. 화학탐지기(K-CAM2)로 작용제 유무를 확인한다.
  2. 건강한 병사 2~3명의 방독면을 해제하고 5분 후 다시 착용한다.
  3. 10분간 관찰하여 증상이 없으면 분대·소대 단위로 점진적으로 방독면을 해제한다.
  • 화학탐지기(K-CAM2)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의 해제 절차
  1. 건강한 병사 2~3명의 호흡을 멈추고 방독면의 턱 부분을 15초간 개장한다.
  2. 10분간 관찰하여 증상이 없으면 방독면을 해제하고 3~4회 호흡하고 다시 착용한다.
  3. 10분간 관찰하여 증상이 없으면 방독면을 해제하고 5분 후 다시 착용한다.
  4. 10분간 관찰하여 증상이 없으면 분대·소대 단위로 점진적으로 방독면을 해제한다.

3 같이 보기[편집]

4 각주

Ambox move.png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방독마스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