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생방

화생방(化生放, CRBN;chemical, bacteriological, radiological, or nuclear)은 군대의 병과로서, 화학전, 생물학전, 방사능전에 대비하여 전문적인 화생방 정찰 및 제독을 수행하는 병과이다. 2011년 이전에는 화학이라는 병과명을 사용했으나, 개정 후 화생방으로 변경되었다.

병과[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 육군 병과
전투 보병 기갑 포병 방공
정보 공병 정보통신 항공
전투지원 화생방 병참 수송 병기
행정 인사 군사경찰 공보정훈 재정
특수 의무 법무 감찰 전속부관
군종
(기독교·천주교·불교·원불교)

화생방병의 임무

대한민국 육군의 화생방병과 휘장

대한민국 국군은 주적인 북한군의 비대칭 전력에 대비하여 화생방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육군은 모든 군인들이 화생방전에 대비하여 방독면과 화생방 방호복을 착용하는 것을 교육받으며, 해군이나 공군도 적군의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호훈련 및 장비 제독 훈련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육군 기준 화생방 병과는 전라남도 장성군에 위치한 상무대 안의 육군화생방학교에서 주특기 교육을 받으며, 이 학교의 구호가 알아야 산다이다. 같은 상무대에 위치한 육군포병학교의 구호인 알아야 한다와 묘하게 대비되는 느낌.

화생방 병과는 크게 정찰(탐지), 제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도 제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제독은 화생방에 노출된 인원이 방독면과 보호의를 착용한 상태로 오염지역을 이탈하여 탈출하면, 일정한 장소에 제독시설을 설치하고 오염된 장비와 의복을 벗고 몸을 깨끗하게 씻은 후, 세척된 장비와 의복을 착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이동식 샤워실을 설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원들 외에 차량이나 중장비들은 제독 약품을 살포하여 꼼꼼히 세척한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낸다. 즉 세차와 동일한 원리. 일반 전투원들은 개인 방호를 철저히 강구한 후, 최대한 신속하게 오염지역을 빠져나오는 것이 중요하고, 이후에는 화생방 제독을 받아야 비로소 목숨을 보전할 수 있게 된다.

화생방 병과는 인원 인가가 적은 병과에 속해 군단급 직할 화생방 부대가 대대급으로 편성되며, 사단급은 급, 여단급은 소대급으로 편성되어 소수정예화된 병과로 볼 수 있다. 일선 부대로 내려가면 대대에 담당관 1명과 병사 1명이 배치될까말까하고, 그나마 포병이 중대급(포대)까지 병사 1명이 배치되곤 한다. 그래서 인원이 모자라다보니 평소에는 많은 화생방병들이 행정병 비슷한 역할을 담당한다.

고충이 있다면 훈련시 제독을 위해서 모든 인원이 방독면임무형 보호태세 4단계 복장을 완비해야 하는데, 쉽게 말해서 외부 공기와 차단된 두꺼운 방호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문제는 땡볕이 내리쬐는 한여름에 제독소 설치같은 훈련을 해야한다면 그야말로 헬게이트 오픈. 물론 신속한 방호복 착용을 평소에도 숙달하는 병과다보니 방독면 착용은 5초 이내로 하는 괴수들이 된다.

주특기[편집 | 원본 편집]

210: 화생방(장교)
211
화생방작전
211 101 화생방
211 102 연막
211 103 화생방제독
211 104 화생방정찰
212
화학물자운용
-
전문자격
특기병
211 239 화생방시험
211 298 생물학시험
211 295 방사능분석보조

참모[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 국군의 참모부
일반참모
참모장
작전참모
(교육훈련 포함)
정보참모
(보안방첩 포함)
인사참모 군수참모 민사참모
(비정규 보직)
특별참모
공보정훈참모 군사경찰참모 정보통신참모 수송참모 화생방참모
병기참모 군종참모 병참참모 감찰참모 법무참모
공병참모 의무참모 항공참모 주임원사

화생방은 특별참모에 해당한다. 국군 최상위 화생방 부대는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이며, 육군 화생방 병과장은 화생방학교장이며 계급은 준장이다. 육군 기준 군단급에 화생방지원대대, 사단급에 화생방지원대같은 비교적 소수의 인원들로 구성된 부대가 편성된다. 군단이나 사단은 직할부대인 화생방부대장이 참모의 역할을 겸임한다. 연대급 이하는 작전과 밑에 담당관 정도가 배정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