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대역 (폐역)

화랑대역
철도역 정보
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화랑로 606
노선 경춘선
관할 한국철도공사
개업일 1939년 7월 20일
폐지일 2010년 12월 21일
코드 254
승강장 1면 2선
문화재 정보
종목 등록문화재(등록명: 서울 구 화랑대역)
지정일 2006년 12월 4일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동에 있는 폐역으로 과거 구 경춘선의 간이역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던 역이다. 명칭은 인근 육군사관학교의 별칭인 화랑대에서 유래하였으며 처음 개역 당시에는 태릉역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시작하였었다.

1 폐역 이후[편집]

경춘선 이설과 동시에 폐역이되면서 역사가 한동안 방치되어 있었던 기간이 있다. 이 기간 중 일부 개념없는 철싸대가 화랑대역의 명판이나 물건 등을 도둑질하기도 하는 등 방치된 폐역의 수난을 그대로 겪었던 것. 이런 이유로 화랑대역 역사 내부 자체는 평시 개방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이어져 오고 있다. 다만 노원구에서 추진하는 경춘선 철길 공원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역사와 역 구내 전체가 철도공원으로 탈바꿈하게 되었고 주변이 단장되면서 여타의 폐역과 달리 관리가 잘 되고 있는 편. 역사 건물도 내부 리모델링을 거친 후 일반에 재공개 할 예정이다.

2 화랑대역 구내 전시물[편집]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