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보컨역

호보컨역
Hoboken Station
철도역 정보
주소 뉴저지주 호보컨 허드슨플레이스 1
노선 본선 0.0 mi
모리스타운선 (연결선 경유)
동북간선 지선 (연결선 경유)
호보컨 경전철
관할 NJ 트랜짓
PATH

뉴저지주 호보컨에 위치한 철도역으로, 두단식 역이며, 터미널을 형성하고 있다. 허드슨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로 허드슨 강 건너편에는 뉴욕시내가 펼쳐진다. 뉴욕시내와는 PATH 노선 및 수상 페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통근철도 (commuter rail)에서 몰려오는 승객들이 열차를 갈아타고 출발하는 역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대 위주로 상당히 혼잡한 편이다.

허드슨 강하저터널이 뚫리기 이전에는 맨하탄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허드슨 강 연안의 페리 터미널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허드슨 강에 있던 여러 터미널들이 있었는데, 다섯 철도회사가 각각 터미널을 만들고 경쟁을 시작했으나, 현재 남은 터미널은 호보컨이 유일하다.

2016년 9월 29일 (현지 시간), 두단식 승강장 구조를 가진 NJ 트랜짓 통근철도의 역에서에 열차가 종단점을 돌파하는 모진사고가 발생, 당일 발생 집계까지 3명이 사망하였고 1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고 보도되고 있다. 수습에 따라서는 추가 사상자 발생 가능성도 있는 듯 하다.

1 시설[편집]

1.1 NJ 트랜짓[편집]

호보컨역
Hoboken Station
철도역 정보
주소 뉴저지주 호보컨 허드슨플레이스 1
노선 본선 0.0 mi
모리스타운선 (연결선 경유)
동북간선 지선 (연결선 경유)
호보컨 경전철
관할 NJ 트랜짓
개업일 1907년 2월 25일
코드 HOB
승강장 10면 18선 + 2면 3선

본 역사는 10면 18선의 두단식 승강장이 있는 역이다. 가장 남쪽에 1선이 단선식 승강장이며, 나머지는 섬식으로 9면이 있는데, 이 중 남쪽에서 3번째 승강장과 4번째 승강장 사이에는 선로가 1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 구조다. 전형적인 두단식 터미널역으로, 구내가 상당히 비좁은 편이다. 승강장이 끝나지도 않은 시점에서 분기점이 시작되며, 구내 바로 앞쪽에는 차량기지가 존재한다.

두단식 역사는 바로 호보컨 페리 터미널과 연결되어 있어, 환승센터(인터모달 트랜짓 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 외에 호보컨 시내로 나가는 방향은 북쪽에 있는 출구를 이용해 나갈 수 있다.

NJ 트랜짓 통근철도 시스템에서 상당히 중요한 입지를 가지는 역으로, 뉴욕 펜실베이니아역과 함께 2대 터미널 역을 구성한다. 뉴욕 펜실베이니아 역(뉴욕 펜 역)으로 가는 미국 동북간선 본선 구간은 이미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호보컨 역을 활용하는 것으로, 사실상 필라델피아권의 광역 망을 구성하는 애틀란틱 시티선을 제외하면 뉴욕 펜 역에서만 발착하는 동북간선 본선을 달리는 통근철도 노선라리탄 계곡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이 시종착한다. 특히 NJ 트랜짓 본선버건 카운티선, 파스캑 계곡선은 호보컨 역에서만 시종착한다. 어차피 세코커스 분기점역에서 모든 노선이 환승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가 유지될 수 있는 것.

현재 들어오는 계통은 다음과 같다:

이 외에도 임시 운행으로 라리탄 계곡선이나 미도우 랜드선 (지선)의 열차가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경전철의 역은 호보컨 역 남쪽에 따로 자리잡고 있다. 두단식 2면 3선식 역으로, 대략 40 m 정도의 지상통로로 본 역사와 연결되어 있다.

1.2 PATH[편집]

2 경유 노선[편집]

3 인접한 역[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