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터×헌터

헌터×헌터
HUNTER×HUNTER
HUNTER×HUNTER jp vol01.png
일본어판 1권 표지
작품 정보
토가시 요시히로
그림 토가시 요시히로
장르 판타지, 모험, 액션, SF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연재처 주간 소년 점프
연재기간 1998년 3월 3일 ~ 현재 (부정기)
권수 36권
한국어판 정보
출판사 학산문화사

헌터×헌터》(ハンター×ハンター)는 토가시 요시히로가 그린 일본만화다. 슈에이샤주간 소년 점프 1998년 14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읽은땐 '헌터헌터'라고 하면 되며, 약칭은 HxH. 대한민국에서는 헌터라고 하면 팬들은 거의 알아듣는다.

1 특징[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줄거리[편집]

2022년 8월 기준 6개의 장편 에피소드가 완결되었고, 현재 일곱 번째 장편 에피소드의 초입부가 진행된 상태다.

  • 헌터 시험 편
단행본 1~5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1~25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첫 번째 장편 에피소드. 주인공 곤 프릭스가 아버지 진 프릭스를 찾기 위해서 프로 헌터를 지망하게 되고, 그 선발시험에 응시해 이런저런 난관을 해쳐나가는 과정에서 평생의 친구가 될 키르아 조르딕 & 크라피카 & 레오리오 파라디나이트를 만나게 된다. 또한 묘한 악연으로 엮이게되는 히소카 모로와 이르미 조르딕도 첫 등장.
  • 천공 격투장 편
단행본 6~7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27~35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두 번째 장편 에피소드. 곤과 키르아가 세계적인 격투가들이 모이는 성지 천공 격투장에서 싸워나가며 넨의 기초를 마스터하게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 요크신 시티 편
단행본 8~13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37~58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세 번째 장편 에피소드. 요크신 시티에 모이게 된 주인공 4인방이 환영여단과 엮이며 발생하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스토리 전개 등이 치밀하고 재미있어 역대 헌터X헌터 에피소드 중 최고로 평가된다.
  • 그래드 아일랜드 편
단행본 13~18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59~75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네 번째 장편 에피소드. 진 프릭스의 행적에 대한 힌트가 담긴 넨 능력자 전용 RPG게임 그리드 아일랜드를 플레이하게 된 곤과 키르아의 대모험을 다루고 있다.
  • 키메라 앤트 편
단행본 18~30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76~136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다섯 번째 장편 에피소드. 그리드 아일랜드를 클리어하고 진의 제자 카이토를 만나게 된 곤과 키르아는 그가 현재 수행중인 제1 급 격리지정종 생명체 키메라 앤트에 관한 조사를 돕게된다. 이후 인간만한 크기의 변종 키메라 앤트 여왕이 NGL에서 인간을 잡아먹고 진화한 부하들과 왕 등이 넨 능력을 익히면서 초월적으로 강해지며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았고, 결국 헌터협회 차원에서 토벌대가 조직되어 인간 Vs 키메라 앤트 구도가 펼쳐지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 회장선거 편
단행본 30~32권(리메이크 애니 기준 137~148화)까지의 내용으로, 이 작품의 여섯 번째 장편 에피소드. 키메라 앤트의 토벌에는 성공했지만, 그 댓가로 헌터협회 회장 아이작 네테로가 죽었고 곤 프릭스는 네페르피트를 쓰러뜨리기 위해 제약과 서약으로 엄청나게 강해진 반동 때문에 사실상 폐인이 되는 결과가 나왔다. 헌터협회에서는 네테로 회장의 유언에 따라 차기회장을 뽑는 선거에 들어가고, 키르아는 곤을 원래대로 만들기 위해 조르딕 가에서 막내동생 아르카 조르딕을 빼내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암흑대륙 편
단행본 32권부터 시작된 이 작품의 일곱 번째 장편 에피소드.

3 등장인물[편집]

3.1 주인공 4인방[편집]

곤 프릭스 (ゴン=フリークス)
성우 타케우치 쥰코 / 한 메구미 / 마츠모토 리카
이 작품의 메인 주인공. 아버지 진 프릭스를 만나기 위해 프로헌터가 되었다. 넨 계통은 강화계이며, 하츠는 가위바위보권.
키르아 조르딕 (キルア=ゾルディック)
성우 미츠하시 카나코 / 이세 마리야
전설적인 암살자 가문인 조르딕家가의 삼남이자 가장 유력한 차기 후계자. 암살자로서의 삶에 흥미를 잃고 반쯤 재미로 헌터시험에 응시했다가 곤 & 크라피카 & 레오리오와 친구가 된다. 넨 계통은 변화계이며, 하츠는 오오라를 전기로 만드는 것.
크라피카 (クラピカ)
성우 카이다 유키 / 사와시로 미유키 / 히다카 노리코
쿠르타족의 유일한 생존자로, 일족을 멸망시킨 환영여단에게 복수하기 위해 헌터시험에 응시한다. 넨 계통은 구현화계이며, 하츠는 오른손 손가락 5개에 각각 구현되는 특수한 사슬.
레오리오 파라디나이트 (レオリオ=パラディナイト)
성우 고다 호즈미 / 후지와라 케이지 / 칸나 노부토시
의사지망생. 헌터가 되면 의사시험에 들어가는 비용을 전액 면제받을 수 있다는 점을 노리고 헌터가 된다. 넨 계통은 방출계.

3.2 환영여단[편집]

클로로 루실후르
환영여단의 두목. 단원 번호 NO.0. 냉정하고 빈틈없는 성격이 특징. 넨 계통은 특질계이며, 하츠는 도적의 극의.
노부나가 하자마
일본식 상투과 검을 쓰는 사무라이 스타일의 남자. 단원 번호 NO.1. 넨 계통은 강화계.
페이탄 포토오
음침한 외모가 특징인 남자. 고문을 즐기는 잔혹한 성격. 단원 번호 NO.2. 넨 계통은 변화계이며, 하츠는 라이징 선 & 페인 팩커.
마치 코마치네
부스스한 머리가 특징인 여닌자. 단원 번호 NO.3. 넨 계통은 변화계이며, 하츠는 넨으로 만드는 실.
히소카 모로
광대 같은 이미지의 싸움광. 헌터시험에서 곤 일행을 위협했다. 단원 번호 NO.4. 요크신 시티 편에서 클로로와 싸우기 위해 여단을 탈퇴했다.
카르트 조르딕
조르딕家 사남이자 키르아 조르딕의 남동생. 히소카의 대타로 영입되었으며 단원 번호 NO.4. 넨 계통은 조작계.
핑크스 마그카브
이집트풍의 옷을 입고 다니는 남자. 매우 호전적인 성격. 단원 번호 NO.5. 넨 계통은 강화계이며, 하츠는 리퍼 사이클론.
샤르나크 류세이
단원 번호 NO.6. 암흑대륙편 초반에 히소카에게 암살당한다. 넨 계통은 조작계이며, 하츠는 휴대하는 타인의 운명(블랙 보이스)
프랭클린 보르도
프랑켄슈타인이 연상되는 무시무시한 인상의 거한. 단원 번호 NO.7. 넨 계통은 방출계이며, 하츠는 더블 머신건.
시즈크 무라사키
안경을 쓴 맹한 분위기의 여성. 단원 번호 NO.8. 넨 계통은 구현화계이며, 하츠는 데메짱.
파그노다
클리비지풍의 여성형 치마정장을 입은 인물. 매부리코가 특징. 단원 번호 NO.9. 요크신 시티 편에서 크라피카의 저지먼트 체인이 정한 규율을 어겨서 사망. 넨 계통은 특질계이며, 하츠는 기억 읽기와 메모리 봄.
보노레노프 은동고
온몸에 붕대를 감고 있는 남자. 규돈돈도 족의 마지막 생존자. 단원 번호 NO.10. 넨 계통은 방출계이며, 하츠는 배틀 칸타빌레.
우보긴
야성미가 물씬 풍기는 거한으로 남의 물건을 빼앗고 죽이는 걸 즐기는 잔혹하고 호전적인 성격. 단원 번호 NO.11. 요크신 시티 편에서 크라피카와의 대결 끝에 사망. 넨 계통은 강화계이며, 하츠는 빅뱅 펀치.
이르미 조르딕
조르딕家의 장남이자 키르아의 형. 매우 잔혹하고 뒤틀린 성격이 특징. 단원 번호 NO.11. 암흑대륙 편에서 히소카를 죽이기로 정한 클로로가 우보긴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영입했다.
콜트피
긴장발과 커다란 눈이 특징. 단원 번호 NO.12. 암흑대륙편 초반에 히소카에게 암살당한다. 넨 계통은 구현화계이며, 하츠는 갤러리 페이크.

4 용어[편집]

( (ネン))
생물에게서 흘러나오는 생명력, 오오라를 이용하는 초능력.
미니어처 로즈 (貧者の薔薇(ミニチュアローズ))
키메라 앤트 편에서 등장한 강력한 폭탄.
환영여단(幻影旅団)
작중 세계관에서 가장 유명하고 악명 높은 도적단. 전원 넨 능력의 초고수로 어지간한 프로헌터들도 상대가 안될만큼 강하다. 총 1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소엔 개인행동을 하나 단장의 명령에 따라 가끔씩 모여서 합동으로 도적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

5 서적 정보[편집]

단행본은 점프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고 있다.

  1. 『출발의 날』, 1998년 6월 4일 발매, ISBN 978-4-08-872571-0
  2. 『안개 속의 공방』, 1998년 9월 2일 발매, ISBN 978-4-08-872606-9

6 파생 작품[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1 애니메이션[편집]

큰 틀에서 총 2번의 애니메이션화가 이뤄졌다.

헌터×헌터(1999)
방영 기간 1999년 10월 16일 ~ 2001년 03월 31일
첫 번째 TVA 시리즈. 원작의 연재가 시작된지 1년 만인 1999년부터 제작이 이뤄져 황금시간대인 저녁 6시 30분에 후지TV계 채널에서 총 62화 분량으로 방영. 메인 제작사는 『닛폰 애니메이션』인데, 실제로는 하청사로 참여한 스튜디오 딘이 주도적으로 만들었다. 감독은 바람의 검심 TVA & OVA로 유명한 후루하시 카즈히로. 아래에 언급될 2011년판과 구분하기 위해 한국에선 '헌터X헌터 구버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작이 아직 연재중인 상황에서 제작이 이뤄졌기 때문에 세 번째 장편 에피소드인 요크신 시티편 전반부까지 다루고 종영했다. 뛰어난 연출과 셀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이 메인으로 대접받던 끝물 시기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작화의 질이 정말 최상급을 달려 방영 20년이 훌쩍 넘은 2022년 현시점에서도 '걸작'으로 불리며 전설취급을 받는다. 특히 원작 최고의 에피소드로 불리는 요크신 시티 편에서 이러한 장점이 잘 묻어난다.
OVA: 헌터×헌터
방영 기간 2002년 01월 17일 ~ 2002년 04월 17일
구버전 종영 1년 뒤에 출시된 OVA 시리즈 1편으로 요크신 시티 편 후반부를 다루고 있다. 총 8화 구성. 즉, 구버전과 이 OVA를 하나로 묶어야 스토리상 진정한 완전체가 되는 구성. 구버전의 연출과 작화가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에 '걸작'으로 인정되는 편.
OVA: 헌터×헌터 GREED ISLAND
방영 기간 2003년 02월 05일 ~ 2003년 04월 16일
구버전 OVA 시리즈 2편으로 원작의 네 번째 장편 에피소드인 그리드 아일랜드 편 초반부를 다루고 있다. 총 8화 구성. 이때부터 셀이 아닌 디지털 제작기법이 쓰이게 되었다.
OVA: 헌터×헌터 GREED ISLAND Final
방영 기간 2004년 02월 18일 ~ 2003년 08월 18일
구버전 OVA 시리즈 3편으로 원작의 네 번째 장편 에피소드인 그리드 아일랜드 편 중~후반부를 다루고 있다. 총 14화 구성.
헌터×헌터(2011)
방영 기간 2011년 10월 02일 ~ 2014년 09월 24일
두 번째 TVA 시리즈. 제작사인 매드하우스이며 감독은 코지나 히로시. 구작에서 이미 다뤄진 적이 있는 원작 헌터시험 편/ 천공격투장 편 / 요크신 시티 편 / 그리드 아일랜드 편을 다시 한번 애니메이션화 하고, 이후 구작에선 다뤄지지 않은 원작 다섯 번째 장편 에피소드인 키메라 앤트 편 + 여섯 번째 장편 에피소드인 13대 회장 총선거 편을 영상화했다. 총 148화 구성. 한국에선 '헌터 리메이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구작과 겹치는 에피소드의 경우 비교되는 일이 많은데, 어느쪽이 확실하게 더 좋다고 단정하기 어려울만큼 일장일단이 있다는 평. 구작이 어둡고 성숙한 분위기를 강조했다면, 리메이크는 소년만화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했다는 게 가장 큰 차이다. 그리고 구작에선 다루지 않은 키메라 앤트 편을 최고의 퀄리티로 영상화했으니 이것만으로도 리메이크의 가치는 확실하다는 평.
극장판 헌터×헌터: 비색의 환영
개봉일 2013년 01월 12일
리메이크판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스토리의 극장판 1탄. 크라피카와 환영여단이 메인소재다.
극장판 헌터×헌터: 더 라스트 미션
개봉일 2013년 12월
리메이크판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스토리의 극장판 2탄.

7 여담[편집]

  • 연재 속도가 극악으로 느려서 악명이 높다. 정확히는 키메라 엔트 편 중반부가 연재되던 2000년대 중반부터 잦은 휴재를 시전하며 이런 상황이 된 상태. 원작자 토가시가 갑질은 한다는 등의 안좋은 루머가 많은데, 사실은 앉아서 그림작업을 하기 힘들만큼 척추질환이 심한 게 원인이다.[1]

8 관련 사이트[편집]

9 각주

  1. 그의 작품들 후기에 실린 이야기를 보면 허리가 너무 아파 엎드려서 그림을 그렸다거나, 걸어다니기 힘든 수준이라 화장실에서 볼일도 제대로 못본다는 등의 투병생활 이야기가 간간히 나오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