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해산물에서 넘어옴)
굴과 새우, 소라 등의 해물 모음

수산물(水産物)은 인간이 먹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수생 생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수산물 가운데 바다에서 나는 것을 해산물(海産物) 또는 해물(海物)이라고 일컬으며, 대다수의 수산물은 곧 해산물이다.

수산물은 주로 어류패류로 구성되며,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연체동물, 갑각류, 극피동물을 포함한다. 역사적으로, 고래와 돌고래 등의 바다짐승은 중요한 식량자원으로 간주되었으나 오늘날 식탁에서는 비중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나 미역 등의 해조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소비되는 해산물이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대한민국에서는 그 소비량이 특별히 많다.

야생상태의 수산물을 잡는 행위는 낚시라고 하며 반대로 수산물을 인공적으로 기르는 행위는 양식이라고 한다. 수산물은 단백질의 중요한 공급원이며, 특히 연안지역에서 그 중요성은 더 크다.

1 용도[편집]

인간이 잡은 대부분의 수산물은 인간이 먹지만, 상당량은 양식장 물고기 사료로 사용되고 있다. 다시마 같은 조류는 다른 식물을 위한 비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수산물은 다른 종류의 음식을 얻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어유(魚油)나 스피룰리나 알약 같은 상품 또한 수산물로부터 추출된 것이다. 일부 수산물은 수족관의 물고기나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의 사료로 사용된다. 일부분은 의학 분야에 사용되며, 먹장어의 가죽은 지갑이나 구두 등의 가죽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2 종류[편집]

2.1 식물[편집]

2.2 동물[편집]

2.2.1 어류[편집]

2.3 연체동물[편집]

2.4 절지동물[편집]

2.5 그 외[편집]

3 호불호[편집]

해산물 특유의 비린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도시나 내륙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경우 이런 비린 냄새를 매우 생소하게 여겨서 잘 먹지 못하기도 한다.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