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법등(Navigation Light)는 선박 및 항공기의 현재 위치 및 항행 방향을 알려주는 등화를 말한다.
선박[편집 | 원본 편집]
선박의 항법등은 크게 3색-4개 등화로 분류할 수 있다. 소형 선박은 전방위를 비출 수 있는 백색등화 1개로 대체할 수 있다.
- 좌현등
- 선박 진행방향의 좌현에 부착하는 적색등화로 정면부터 좌현에서 2방위 후퇴한 지점까지 점등한다. 정박중에는 소등한다.
- 우현등
- 선박 진행방향의 우현에 부착하는 녹색등화로 정면부터 우현에서 2방위 후퇴한 지점까지 점등한다. 정박중에는 소등한다.
- 마스트등
- 선박의 정면을 향해 비추는 백색등화로 좌현등의 끝에서 우현등의 끝까지 점등한다.
- 선미등
- 선박의 후방을 향해 비추는 백색등화로 마스트등의 점등범위를 뺀 나머지를 점등한다.
백색등화를 통해 선박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고, 녹색·적색 등화로 선박의 상대적인 항행 방향을 알 수 있다. 만약 백색·녹색·적색 등화가 모두 보일 경우 관측자 시점에서 마주보고 있는 것이므로 충돌방지에 주의해야 한다.
항공기[편집 | 원본 편집]
항공기의 항법등은 선박의 등화와 비슷하게 3색이나, 마스트등과 선미등을 통합하여 "충돌방지등"으로 구분하여 총 3가지 등화로 분류한다.
- 좌현등
- 항공기 진행방향의 좌현에 부착하는 적색등화로 정면부터 좌현에서 2방위 후퇴한 지점까지 점등한다.
- 우현등
- 상공기 진행방향의 우현에 부착하는 녹색등화로 정면부터 우현에서 2방위 후퇴한 지점까지 점등한다.
- 충돌방지등
- 동체 중앙 상하부에 부착하는 적색등화와 날개 양 끝 및 항공기 후방에 부착하는 백색등화로 항공기의 현재 위치를 알리는 등화로 항상 점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