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대 컬렉션/평가와 비판

1 친일 극우 미디어물 논란[편집]

이 문서의 아이덴티티이자 밀덕들이 이 문서를 찾는 이유 1

함대 컬렉션이라는 게임 자체가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군 함선을 미소녀로 의인화했던 게임이라 이 게임이 실제 우익적 색채를 담고 있는지와는 상관없이 역사인식 논쟁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후 연합군의 군함 다수가 추가되었으므로 이러한 주장은 더 이상 타당하지 않다. 남은 관건은 이 게임이 군국주의, 전쟁범죄를 미화했는가가 관건일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여기에 대한 확실한 근거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그야 제작사가 생각이 없거든

1.1 왜 함대 컬렉션은 함선을 모에화 했는가[편집]

현재 일본은 오타쿠 문화가 전반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그렇다. 스트라이크 위치스처럼 전투기 조종사들을 소녀로 묘사한 작품이나 전차 승무원들을 소녀로 묘사한 걸스 앤 판처 같은 사례가 얼마든지 존재한다. 그리고 함대 컬렉션도 이와 다르지 않으며 단지 군함으 모에화하였을 뿐이다. 물론 앞의 두 작품도 이와 관련된 논란이 어느 정도 있었다.

1.2 기타[편집]

히요의 미드웨이 해전 관련 복수 발언 등으로 심해서함연합군 함선을 모티브로 한 것이 아닌지 하는 의혹도 있다. 이런 주장의 근거는 심해서함의 경우 장비가 인치 단위로 표시되는 점, 각 해역이나 원정의 이름이 명백히 과거 일본군의 전투에서 가져온 것임을 근거로 한다. 그러나 심해서함 중에서는 연합군이 운용하지 않은 중뇌장순양함이나 항공전함 같은 함종이 엄연히 존재하며 일부 심해서함은 일본제 칸무스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게 거의 확실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심해서함은 연합군과 추축국 양쪽 모두에서 적당히 모티브를 얻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아사시오의 굉침 대사 등에서 미군의 행태에 대해 비겁하다고 비판하나, 정작 더 끔찍한 짓을 저지른 이8이나 토네 (함대 컬렉션)같은 함에 대해서는 전쟁 범죄를 언급하는 대사도 없어 이중잣대의 논란도 있다.[1]

2 밀리터리 자료의 침식 및 부정적 영향[편집]

밀덕들이 이 문서를 찾는 이유 2

칸코레의 인기가 급상승하자 일부 일반인들도 일본군 해군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제대로 된 해군 관련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졌다. 실제로 구글 이미지 검색에 아카기를 검색하면 나오라는 군함은 안나오고 대부분 칸코레 관련 자료다. 또한 2차 대전때 썼던 전략전술을 게임에서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가 인터넷에 올라오고, 관련 용어 또한 침식당하고 있다.

일부 칸코레를 하지 않는 오덕계층들도 칸코레에 등장하는 캐릭터 (칸무스)일러스트나 관련 2차 창작물을 다시 업로드 하는 사태가 자주 일어나 전반적으로 자료들이 침식되는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다.

영어라고 예외는 아니다. I-168, I-19, 시마카제, 아타고 등 일부 인지도가 낮은 함선들을 영어로 검색하면 죄다 칸코레 관련 자료다. 에라이 슈발 이것 때문에 밀덕들과 일반인들은 칸코레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보고있다. 여기에 칸코레 그 자체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연합국 함선을 추가하면 해군 관련 자료는 감당하기가 힘들다. 실제로 어떤 네이버 회원은 군함을 검색할 때마다 군함은 안나오고 자꾸 보기 싫은 소녀들이 자꾸 나와서 짜증나고 힘들다고 자신의 심정을 털어넣기도 했다.

하지만 칸코레 뿐만 아니라 이와 비슷한 사례를 들어보면 영문으로 순양전함(Battlecruiser)를 검색하면 스타크래프트의 전투순양함 관련 자료만 나온다거나, 문명(Civilization)을 검색하면 실존하는 시드 마이어의 문명 관련 자료만 나온다는 것과 똑같은 이치이다.

3 팬덤에 대한 비판[편집]

월드 오브 워쉽이라는 군함을 다룬 게임에서, 지금은 아니더라도 베타 당시에는 채팅창에 거의 대부분 Poi, Nanodesu 등의 칸코레 관련 단어로 채팅창을 도배하는 일이 잦았다. 물론 이 행동은 일반인들 입장에서 게임 진행을 반행하는 민폐이기 때문에 다들 전체적으로 이런 행동 또는 분위기를 지양해야 한다. 워쉽 베타 당시의 상황을 잘 드러낸 만화

4 각주

  1. 이 둘이 실제로 어떤 짓을 저질렀는지는 각각 I-8 (잠수함) 또는 베허호 사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