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동아시아 대표 3국
Flag of South Korea.svg Fla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svg Flag of Japan.svg
한국 중국 일본

한중일, CJK는 동아시아의 3대 강국인 대한민국, 중국, 일본의 첫 글자를 따온 말이다.

1 국력[편집]

군사력 부문에서 중국, 일본, 대한민국의 군사력은 GFP 기준 각각 3위, 5위, 6위이며 또한 경제력 부문에서 중국, 일본, 대한민국의 명목상 GDP 순위는 IMF, UN 기준 각각 2위, 3위, 10위이다. 이렇게 군사력 경제력 모두 10위권에 들어갈 정도로 강대한 국가들이다.

19세기 후반에도 3개국 GDP는 상위권을 차지했다. 또한 세계 경제 부동의 1위도 송나라, 청나라였다고 한다.

2 역사[편집]

먼 고대부터 피터지게 싸우던 역사가 있지만 크게 보면 21세기 현대까지 아주 긴 시간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다.

3 문화[편집]

오랫동안 서로 영향을 주고받다보니 많이 닮아있다. 전통 건축 스타일도 많이 비슷하고 유교, 불교 문화도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다. 모두 다 한자 문화권이기도 하고 동북아 문화권으로 묶기도 한다.

  • 한국
    KPOP, 유튜버, 먹방, 게임, 情(정) 문화
  • 중국
    게임
  • 일본
    애니메이션, 오타쿠 문화, 和(와) 정신

3.1 각국을 대표하는 한자[편집]

어느 일본인 학자가 한중일 각국의 문화를 한 글자로 설명하여 일본인이 미래지향적이라고 주장한 적이 있다. 글쎄 한국인은 정(情), 일본인은 화(和), 중국인은 의(義)로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각자 이 세 가지 특성이 모두 나타나며 나라별로 비율이 다르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일본인은 화 위주로 그 다음에 정과 의가 따라온다고 했다. 의는 의리를 지키는 것이므로 과거지향적이고 정은 정 때문에 과거를 바라보게 된다고 설명하고 화는 과거가 어떻든 미래를 바라본다는 식으로 논지를 펼쳤다.

한국 측에서는 한(恨)의 정서라고 설명하기도 한데 그것은 문학 작품 등에서 주로 나오기 때문에 일본인의 국민성을 설명하는 和와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

4 관계[편집]

국민 감정이 서로 우호적이지 않고 오히려 피터지게 싸울만큼 안좋으나 정치, 경제, 사회적으론 연대가 잘 된편이다.

5 둘러보기[편집]

6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