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디럭스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디럭스
初音ミク Project mirai でらっくす
Logo top.png
게임 정보
배급사 일본 세가 게임즈
대한민국 한국닌텐도
미국 유럽연합 SEGA
개발사 세가 인터랙티브 제2연구개발본부
장르 리듬 게임
출시일 일본대한민국 2015년 5월 28일
미국 2015년 9월 9일
유럽연합 2015년 9월 11일
플랫폼 닌텐도 3DS
모드 싱글플레이
시리즈 프로젝트 미라이 시리즈
이전작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2
웹사이트 한국 공식 사이트
일본 공식 사이트
영문 공식 사이트
『동글동글 깜찍하고 귀여운』 리듬 게임!
— 한국판 캐치프레이즈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디럭스》(일본어: 初音ミク Project mirai でらっくす)는 세가 인터랙티브 제2연구개발본부[1]에서 제작한 닌텐도 3DS용 리듬 게임이다. 한국과 일본에는 2015년 5월 28일에 발매되었다. 북미에는 2015년 9월 9일, 유럽에는 2015년 9월 11일에 발매되었다.[2] 오프닝곡은 새로 추가된 곡 『처음 뵙겠습니다 지구인씨.』, 엔딩곡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shake it!』. 정발판 희망소비자 가격 49,000원. 일어판은 4,980엔으로 6,279엔인 전작보다 싸졌다.

1 개요[편집]

이 작품은 원래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Remix》라는 이름으로 북미와 아시아 지역에만 발매 예정인 작품이었으나 일본 쪽에도 발매 요청을 받아서 제목을 Project mirai 디럭스로 바꾸고 정식 발매를 하였다.

한국에서 정식발매되었을 때 가사와 코스튬, 곡 제목이 영문으로 처리되어 반글화 논란이 있었는데 해당 항목을 제외하면 한국어화한 부분이 많다. 저작권 문제와 시간 절약, 비용 절감을 위해 이런 처리를 한 것으로 보인다. 가사 같은 경우는 프로젝트 디바 f 영어판처럼 일본어 발음이 영어 음독으로 나오는데, 이는 북미판과 유럽판도 같다.

한국 정발판은 수록곡 중 『천본앵』은 잘렸다. 곡과 코스튬은 물론, AR 라이브 데이터, 프로필 카드 디자인, 룸 아이템 천본앵 포스터까지 관련 데이터는 전부 잘렸다. 2015년 5월 28일과 5월 30일에 국제전자센터에서 체험회가 열렸었다.#

본작이 프로젝트 미라이 시리즈의 최초 해외 출시작이면서 마지막 시리즈다. 프로젝트 미라이 시리즈는 여기서 끝내고 새로운 프로젝트에 들어가고자 한다고 한다. 본 시리즈로 피드백을 받은 과정에서 생각해본 것이 많다면서 차기 시리즈에는 해당 시리즈의 주요 유저층인 어린이나 여성들에게 더욱 보컬로이드 컬처를 어필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볼 생각이라고 한다.

2 게임 상세[편집]

프로젝트 미라이 2의 해외판이라 기본적인 시스템은 프로젝트 미라이 2와 완전히 똑같다. 몇몇 부분이 더 추가되었고 바뀐 부분도 있는데 미니 게임으로 미쿠 리버시라는 오셀로 게임이 추가 되었다. 페이스 파츠도 전작 그대로지만 완전체 미쿠다요를 만들 수 있는 '다요 보디'가 추가되어 있다. 뮤직 플레이어에는 마이리스트 기능과 타이틀이라든지 전작과 본작의 마이룸 BGM등을 따로 들어볼 수 있는 B면이 추가되었다. '미라이 백화점'에서 살 수 있는 아이템들의 가격이 떨어졌고 구입 할 수 있는 룸 아이템과 간식, 코스튬[3]이 몇 가지 더 추가 되어있다. 펜션과 펜트하우스 입주금도 떨어졌으며 펜션에 머물때 해변 이벤트가 추가되어 있다.[4] 전작에서는 펜션과 펜트하우스에 입주시키면 일일 단위로 친밀도가 그냥 올랐지만 본작부터는 해당 시스템은 빠지고 대신 친밀도가 오르는 행동[5]을 하면 친밀도가 추가로 더 오른다. 이벤트와 액션도 늘어나서 모아야할 스탬프도 더욱 늘어났고 프로필 카드에 사용 가능한 디자인도 더 추가 되었다.

리듬 게임도 전작과 똑같지만 『처음 뵙겠습니다 지구인씨』가 추가 되었고 리듬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이 추가 되었다. 아이템은 닌텐도 3DS의 게임 코인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매주 금요일마다 GUMI가 선물로 주기도 한다. 신규 난이도로 짜릿하게 난이도가 추가 되었으며 적용된 곡들은 『로미오와 신데렐라』, 『마트료시카』, 『SING&SMILE』, 『인비저블』, 『이얼 팬클럽』, 『흔해빠진 세계정복』으로 총 6곡이다. 리듬 게임중에 표시되는 정보들도 커스텀이 가능해졌다. 서클의 속도, 아이콘의 크기, 정보 표시, 패널의 배색 변경이 추가 되었다. 전작까지 원본 PV를 썼던 곡들은 전부 넨도로이드 캐릭터가 나오는 PV로 교체되었다. 교체된 PV들은 교체된 PV에 맞춰서 라인 패턴도 바뀌었다. PV 재생에도 마이리스트 기능을 추가 하였으며 추임새 모드도 추임새가 더 추가 되었다. 리듬 게임을 클리어 하면 얻는 MP의 양도 많이 늘어났다.

GUMI의 비중도 조금 늘어났는데 모든 곡이 넨도로이드 캐릭터가 나오는 PV로 교체되어 GUMI가 등장하는 모든 곡들에 GUMI의 넨도로이드 모델이 등장하며 위에서 설명했던 것 처럼 리듬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선물로 주기도 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프로젝트 미라이 2, 디럭스/시스템 문서 참고.

3 영상[편집]

  • 수록곡 소개

  • 오프닝

4 수록곡[편집]

5 코스튬[편집]

6 룸 아이템[편집]

7 이야깃거리[편집]

  • 우치우미 프로듀서의 인터뷰에 따르면 본 작품은 현장의 판단에 맡기고 자신은 관여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완성된 게임의 볼륨에 본인도 놀랐었다고 한다.[7]
  • 더미 데이터 중에 StargazeR의 로고가 있다. 그 외에 사용되지 않은 배경이나 멜랑콜릭의 짜릿하게 난이도, ゆよゆっぺ가 작사/작곡한 메구리네 루카의 오리지널 곡 Leia의 데이터와 불법 복제에 대한 경고문[8] 등 여러 가지 더미 데이터가 남아 있다. 참고
  • 이 게임은 세가에서 만든 다른 게임들에게도 영향을 줬는데 3DS판 마리오와 소닉 리오 올림픽에 나오는 '리듬체조 후프'는 본작의 버튼 모드와 비슷한 리듬 게임이며 뿌요뿌요 크로니클이 3D모델을 채용한 이유 중 하나는 뿌요뿌요 39의 연쇄주문에 들어간 3D모델이 호평을 받았기 때문이었다.참고

8 각주

  1. 세가 AM2는 2015년 4월 1일부로 세가 인터랙티브에 편입되어 세가 인터랙티브 제2연구개발본부가 되었다.
  2. 원래 북미에서 발매일은 2015년 5월 26일이었고 유럽은 2015년 5월 29일 이었다.
  3. 할로윈 미쿠와 2014년도와 2015년도 유키 미쿠 그리고 추가곡 처음 뵙겠습니다 지구인씨의 코스튬이 추가되었다.
  4. 모래찜질을 한다거나 바나나 모양의 보트에 타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5. 간식 주기, 미쿠 리버시 플레이 등.
  6. 한국어 PV는 한국 공식 사이트에서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홈페이지 폐쇄로 시청이 불가능 하다.
  7. 인터뷰 출처
  8. 주로 일본 내수용에 쓰이는 경고문. 1과 2에는 쓰였지만 해외 진출이 목적인 DX에서는 쓰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