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랄 판타지 젤다의 전설

하이랄 판타지
젤다의 전설
THE HYRULE FANTASY
ゼルダの伝説
THE LEGEND OF
ZELDA[1]
The Legend of Zelda japan famicom disk system cover art.jpg
일본 FDS판 커버 아트
게임 정보
배급사 닌텐도
개발사 닌텐도 정보개발본부
제작 미야모토 시게루[2]
작가 테루이 케이지
미술 테즈카 타카시
음악 콘도 코지
장르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일본 1986년 2월 21일
플랫폼 패밀리 컴퓨터
디스크 시스템
모드 1인용
언어 일본어
시리즈 젤다의 전설 시리즈
후속작 링크의 모험

젤다의 전설》(ゼルダの伝説)은 일본닌텐도에서 발매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액션·어드벤처·퍼즐·롤플레잉까지 다양한 장르의 요소를 취합한 작품으로,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시작을 알렸다.

1 개요[편집]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일본에서 1986년 발매되었으며 플랫폼은 패미컴. 부제는 하이랄 판타지.[3] 3DS로 접속할 수 있는 E샵에서 버츄얼 머신 게임으로도 판매한다. 유감스럽게도 정발된 국내 E샵에는 없지만. 당시로서는 높은 자유도를 가진 게임이었으며[4] 숨겨진 요소 또한 많다. 최초로 배터리를 사용한 세이브 기능을 지원했다. 황금빛의 패미컴 카트리지가 인상적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 등장하는 트라이포스는 원래 컴퓨터 칩으로 하려 했다고 한다. 당시 게임으로는 보기 드물게 훨씬 난이도가 높은 2회차를 지원한다.

닌텐도의 대표 게임 제작자인 미야모토 시게루의 어린 시절 경험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교토에 살면서 산과 숲, 동굴, 호수 등을 탐험하곤 했었다고 한다. 거기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이 숲 속에서 동굴을 발견했는데, 랜턴 하나에 의지해서 동굴 깊숙한 곳을 모험한 것이었다고. 여담으로 캐릭터 링크와 요정의 모티브는 피터팬팅커벨이었다. 애초에 의상부터 닮았다.

2 배경[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시스템[편집]

이후 2D 젤다 시리즈와는 달리 링크의 공격이 횡베기가 아니라 찌르기다. 공격 범위가 좁으니 몹에게 얻어맞을 일이 이후 시리즈보다 많다. 도구를 얻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데 활용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사다리 아이템을 얻으면 물 타일 위에 놓아 링크가 건너갈 수 있게 된다.

3.1 탐험 및 던전[편집]

게임 시작 직후부터 넓은 하이랄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데스 마운틴처럼 특정 아이템을 얻거나 미로를 통과해야만 진입 가능한 구역이 있긴 하지만 전체 맵의 80% 이상을 시작 직후부터 자유롭게 모험하게 된다. 모험 도중 던전 입구를 발견하고 들어가서 미로처럼 꼬인 던전을 클리어하면 지혜의 트라이포스의 조각을 모을 수 있다. 최종적으로 8개의 던전을 모두 클리어하여 지혜의 트라이포스를 완성하고 9번째 최종 던전을 클리어하면 된다.

3.2 전투[편집]

A 키는 검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B 키는 인벤토리에서 8 종류의 아이템 중에서 바꿔서 세팅할 수 있다. 체력이 가득 차 있는 경우 검에서 빔이 나가 멀리 떨어진 적을 공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링크의 정면은 방패로 보호되고 있어서 정면으로부터 날아오는 약한 원거리 공격은 자동으로 방어할 수 있다. 하지만 검을 이용한 공격을 포함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방패를 치우게 되며 그때는 무방비 상태가 된다. 의외로 섬세한 부분.

3.3 2회차[편집]

1회차를 클리어하거나 주인공 이름을 ZELDA로 지으면 2회차를 시작할 수 있다. 게임 시작 전 세이브 선택 화면에서 주인공이 검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시되면 2회차. 게임 제목만 보고 주인공 이름이 젤다겠지? 해서 젤다로 지은 사람들은 본의 아니게 상당히 어려운 2회차로 게임을 시작했을 지도. 일부 몬스터들이 강화되고 특정 아이템을 얻기 전까진 대부분의 던전에 진입조차 할 수 없게 된다. 던전 입구도 상상하기 어려운 장소에 숨겨져 있으며[5] 내부 구조 또한 상당히 까다롭다. 아이템이 숨겨진 장소가 교묘해지고 상당히 먼 길을 돌아가게 만들거나 돌이키기 어려운 선택을 강요하기도 한다.

4 아이템[편집]

4.1[편집]

A 키로 사용한다.

  1. 우든 소드: 시작하고 바로 얻을 수 있는 제일 기본적인 무기
  2. 화이트 소드: 최대 하트가 5개 이상일 때 얻을 수 있는 무기. 우든 소드의 2배 위력. 하얀 날과 푸른 손잡이로 구성된 이 디자인이 바로 젤다 시리즈와 함께 이어지는 마스터 소드의 디자인이다.
  3. 매지컬 소드: 최대 하트가 12개 이상일 때 얻을 수 있는 무기. 화이트 소드의 2배 위력. 가논을 쓰러뜨릴 때 필요하다.

4.2 방패[편집]

링크가 가만히 있을 때 정면으로부터의 약한 원거리 공격을 방어한다.

  1. 우든 실드: 시작부터 주어지는 기본적인 방패. 돌, 화살 등의 약한 원거리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2. 매지컬 실드: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대형 방패. 보스들의 공격을 제외한 대부분의 원거리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몹 중에서 매지컬 실드를 먹어치우는 몹이 존재한다.

4.3 던전 아이템[편집]

  1. 열쇠: 던전에서 잠긴 문을 열 때 필요하다. 모든 던전의 열쇠는 규격이 동일하므로 한 던전의 열쇠를 다른 던전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1회용이며 상점에서도 살 수 있다.
  2. 컴퍼스: 던전의 트라이포스가 숨겨진 위치를 표시한다.
  3. 지도: 던전의 지도를 표시한다.

4.4 액티브 아이템[편집]

인벤토리에서 선택하여 B 키로 사용한다.

  1. 부메랑: 짧은 거리를 날아갔다가 되돌아온다. 박쥐 등의 작고 약한 몹을 쓰러뜨릴 수 있고 그보다 큰 몹들에겐 경직을 준다. 몹으로부터 떨어진 아이템들을 회수하는 데에도 사용된다.[6]
  2. 매지컬 부메랑: 부메랑의 강화 형태. 위력은 변하지 않지만 화면의 끝까지 날아갔다가 되돌아온다.
  3. 폭탄: 몹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주며 필드 및 던전에서 특정 바위 및 벽을 파괴한다. 폭탄이 아니면 쓰러뜨릴 수 없는 보스가 있다. 최대 보유량은 8개이며 던전에서 만나는 노인에게 루피를 내고 4개씩 2번, 총 16개까지 최대 보유량을 늘릴 수 있다.
  4. 활: 화살을 쏘기 위해 필요하다.
    1. 화살: 화이트 소드와 같은 위력을 가진 원거리 공격용 무기. 사용할 때 1루피가 소모된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2. 은화살: 매지컬 소드와 같은 위력을 가진 원거리 공격용 무기. 사용할 때 1루피가 소모되며 가논을 쓰러뜨릴 때 필요하다.
  5. 파란 촛불: 던전의 어두운 방을 밝히고 필드의 특정 나무를 태울 수 있다. 한 화면에서 1번만 사용 가능하므로 여러 번 사용하기 위해선 화면을 이동해야만 한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6. 붉은 촛불: 파란 촛불과 성능은 똑같지만 1화면 1번 사용 제한이 없다.
  7. 피리: 필드의 특정 장소에서 숨겨진 던전 입구 등을 찾아낼 수 있다. 숨겨진 것이 없는 경우 회오리가 날아와 클리어한 던전의 입구 중 한 곳으로 무작위로 워프시킨다. 피리를 불지 않으면 쓰러뜨릴 수 없는 보스가 있다.
  8. 미끼: 던전 및 필드의 특정 몹들은 미끼를 설치해두면 그 쪽으로 모인다. 하지만 이것보다 중요한 점은 던전의 특정 방을 지날 때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것.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9. 편지: 동굴에 아무 말 없이 있는 노파에게 사용할 경우 아래의 회복 포션을 판매한다.
    1. 푸른 포션: 하트를 모두 채우는 포션
    2. 붉은 포션: 하트를 모두 채우는 포션. 사용할 경우 푸른 포션으로 바뀐다. 2회용인 셈
  10. 매지컬 로드: 위즈로브의 마법 공격을 쓸 수 있는 지팡이. 위력은 화이트 소드와 같으며 마도서를 얻고 나면 명중한 곳에 불이 붙는 효과가 추가된다.

4.5 패시브 아이템[편집]

가지고만 있어도 상황에 따라 저절로 효과를 발휘한다.

  1. 뗏목: 필드에 있는 부두와 부두 사이를 오가는 데 필요하다.
  2. 마도서: 매지컬 로드의 마법 공격이 명중한 곳에 불이 붙는 효과를 추가한다. 촛불과 마찬가지로 던전의 어두운 방을 밝힐 수 있다.
  3. 푸른 반지: 적의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1/2로 줄인다. 상점에서 매우 고가에 살 수 있다.
  4. 붉은 반지: 적의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1/4로 줄인다.
  5. 사다리: 필드의 강 혹은 던전의 바닥 균열을 건너갈 때 필요하다.
  6. 매지컬 키: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는 열쇠. 습득하는 순간 남은 열쇠의 개수가 A 로 표시된다.
  7. 힘의 팔찌: 필드에 있는 특정 바위를 움직일 수 있게 된다.

4.6 기타 아이템[편집]

  1. 하트: 하트가 1개 회복된다.
  2. 시계: 한 화면 내의 모든 몹을 정지시키며 링크는 일시적으로 무적 상태가 된다.
  3. 요정: 필드의 호숫가에서 만나는 요정은 하트를 모두 회복시켜준다. 몹을 쓰러뜨렸을 때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하트를 3개 회복시켜준다.
  4. 하트 상자: 최대 하트가 1개 늘어난다. 주로 던전 보스를 쓰러뜨렸을 때 얻을 수 있으며 필드의 숨겨진 장소에서도 도합 5개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 3개 상태로 시작하므로 링크의 최대 하트는 기본 3개 + 던전 8개 + 필드 5개로 총 16개가 된다.
  5. 트라이포스 조각: 던전마다 1개씩 숨겨져 있으며 8개를 모두 모아 지혜의 트라이포스를 완성해야 가논이 있는 마지막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5 각주

  1. 해외판에는 부제가 없다.
  2. 게임 크레딧에는 S.MIYAHON이란 이름을 썼는데, 미야모토 시게루(宮本茂) 중 모토(本)는 혼(本)으로도 읽을 수 있다. 그래서 말장난으로 MIYAHON이라고 한 것.
  3. 특이하게 제목 앞에 부제가 붙는 작품.
  4. 아무런 지시도 없이 바로 필드에서부터 시작하며 던전 클리어 순서도 필수 아이템 일부를 제외하면 자유롭다
  5. 특히 1회차의 던전 입구가 있던 곳이 상점으로 대체되어 있거나 한다. 직접 가보면 은근히 약오른다
  6. 그리고 부메랑으로 아이템을 가져오는 이 컨셉은 후속 시리즈에서도 계속해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