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

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
ハーメルンのバイオリン弾き
Violinist of Hameln v01 jp.png
일본어판 1권 표지
작품 정보
와타나베 미치아키
그림 와타나베 미치아키
장르 판타지, 액션, 코미디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연재처 월간 소년 간간
연재기간 1991년 4월 ~ 2001년 2월 (월 1회)
권수 37권

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ハーメルンのバイオリン弾き)는 와타나베 미치아키가 그린 일본만화다. 에닉스(현 스퀘어 에닉스)의 월간 소년 간간 1991년 4월호부터 2001년 2월호까지 연재되어 단행본 37권 분량으로 완결했다. 대한민국에는 커뮤니케이션그룹에서 『하멜의 바이올린』이라고 제목을 고쳐 GM 코믹스 브랜드로 번역·출간했지만, 사실 정식 출판물이 아니라 해적판이었다.

음악을 무기로 삼는 용사의 모험을 그린 판타지 만화로, 상황을 따지지 않는 막무가내식 개그와 처절한 시리어스의 갭을 즐기는 이색 작품이다. 무지막지한 개그는 물론이고 설정 충돌도 여럿 눈에 띄지만, 그걸 감안해도 대마왕을 쓰러뜨리고자 여행하는 용사의 모험을 끝까지 우직하게 그려냈다.

여담으로 제목은 독일의 민담 《하멜른의 피리 부는 사나이》에서 유래한 것이다.

1 줄거리[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등장인물[편집]

등장인물의 이름은 주로 악기 등 음악 관련 단어에서 비롯되었다.

하멜 (ハーメル)
성우 우에다 유지 / 야오 카즈키
주인공. 초특대 바이올린을 무기로 삼는 용사로서 마족을 쓰러뜨리고자 북도시를 향해 여행하고 있다. 겉보기는 번듯한 미남에 용사라고 자처하고 있긴 하지만, 심사는 배배꼬인 인물.
플루트 (フルート)
성우 이즈카 마유미 / 요코야마 치사
히로인. 스타카토 마을에서 살던 천애고독의, 다부지고 정의감 강한 소녀다. 용사 하멜이 마족으로부터 스타카토 마을을 구원한 뒤, 보상금 대신에 여행길에 끌고 가버린다.
오보 (オーボウ)
성우 치바 시게루 / 사토 마사하루
하멜과 동행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하는 까마귀. 하멜이 어릴 적부터 함께 해온 사이로, 부모와 같은 입장이다.
라이엘 (ライエル)
성우 츠지타니 코지 / 세키 토시히코
순금 피아노를 짊어지고 마곡을 연주해 싸우는 사랑의 용사. 하멜의 죽마고우이자 라이벌로, 과거사 때문에 하멜의 생명을 노리고 있었다.
사이저 (サイザー)
성우 오가타 메구미 / 사쿠마 레이
마계군왕의 서열 3위, 요봉왕(호크 킹). 날개가 달린 천사임에도 마계군 편을 들고 있으며, '하늘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무기는 낫으로, 이 낫은 플루트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연주해 아홉 명으로 이루어진 정령 발퀴레들을 소환할 수 있다.

3 용어[편집]

마곡 (魔曲)
듣는 자에게 특수한 힘을 발휘하는 곡. 극중에 나오는 마곡은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등, 실존하는 악곡이다.
마족 (魔族)
사악하고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 과거, 용사가 판도라의 상자에 모든 마족을 가두었으나 판도라라는 여인이 상자를 열어버려 천억의 절망이 쏟아져 나오고 말았다. 풀려 나온 마족들은 북도시 하멜른을 거점으로 삼고 전세계를 침공하고 있다. 정점으로 대마왕 케스트라가 있으며, 그 휘하에 마계군왕들이 존재한다.
마계군왕 (魔界軍王)
대마왕 케스트라 바로 다음 서열의 마족들. 케스트라가 봉인된 상황에서는 실질적인 마족들의 우두머리라고 할 수 있다. 작품 시작 시점에는 서열 순대로 명법왕(헬 킹) 베이스, 환룡왕(드래곤 킹) 드럼, 요봉왕(호크 킹) 사이저, 초수왕(워리어 킹) 기타까지 네 명의 마계군왕이 존재하지만, 과거 시점에는 다른 마계군왕 및 마계군왕에 필적하는 고위 마족도 존재했다.

4 서적 정보[편집]

단행본은 간간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단행본 각권 첫머리에는 저명한 음악가에 대한 헌사가 있으며, 그 다음 페이지는 그 음악가가 면박을 주는 한마디 개그가 있다.

5 속편[편집]

본 작품이 완결되고 7년 뒤인 2008년에, 자식 세대의 모험을 그린 속편 《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 ~셸쿤치크~》가 연재를 시작했다. 그러나 『셸쿤치크』는 전작만한 인기를 끌지 못하고 조기 종료되었으며, 이후 2012년부터 작가 와타나베 미치아키의 자비 출판 형식으로 《속 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가 연재되었다. 『속』은 본 작품과 『셸쿤치크』 사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6 파생 작품[편집]

6.1 게임[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2 CD 북[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3 애니메이션[편집]

6.3.1 애니메이션 영화[편집]

1996년 4월 20일에 개최된 GW 아니메 페스티벌 '96에서 개봉되었다. 제작은 닛폰 애니메이션에서 맡았다. 정식 극장 개봉이라기보다는 월간 소년 간간의 다른 연재 작품인 《드래곤 퀘스트 열전 로토의 문장》, 《마법진 구루구루》와 함께 공개된 특전 영상에 가까우며, 이후에 VHS판으로 발매되었다.

원작 만화에 없는 완전 오리지널 스토리로, 하멜 일행 중에는 트롬 본과 사이저가 포함되어 있는 시점이다. 성우진은 CD 북판과 동일.

6.3.2 TV 애니메이션[편집]

스튜디오 딘에서 제작을 맡은 TV 애니메이션이 1996년 10월 2일부터 1997년 3월 26일까지 방영되었다. 전 25화.

원작 만화와는 캐릭터만 동일할 뿐이지 완전히 다른 작품이다. 원작의 개그 신은 싹 사라지고, 시종일관 무겁고 답답한 전개가 이어지는 다크 판타지로 재해석되었다.

7 관련 사이트[편집]

8 각주

하멜른의 바이올린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