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949 그라니트급 잠수함

그라니트 . 안테이급 순항미사일 잠수함
Kursk.png
항해중인 쿠르스크함
선박 정보
종류 잠수함
건조 세브마쉬 조선소
운영 소련. 러시아
진수 13척
취역 13척
퇴역 6척(침몰 1척 포함)
정원 130명
모항 북방함대,태평양 함대 소속
제원
엔진 핵추진
속도 수상 15노트
수중 최대 33노트
무장 P-700 그라니트 대함순항유도탄×24
함수 어뢰관
전장 154m
선폭 18m
흘수 9.4m
배수량 수상 : 14700톤
수중 : 23860 톤

그라니트급 잠수함러시아의 순항 미사일 잠수함으로 소비에트 연방 시절 건조된 붉은 군대의 유산이다. 나토 코드명인 오스카급 공격원잠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대칭전력인 항모전단 대신 비대칭 전력으로 막강한 미 해군의 항공모함 전단을 상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잠수함이며 이 대문에 전략 원잠급의 선체에 순항 미사일 수십 발을 탑재한 막강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총 16척이 건조되었으며 초기형 그라니트급과 후기형 안테이급이 건조되었다. 이중 세 척이 퇴역하였고 한 척이 불의의 사고로 침몰하였다. 러시아 해군은 아직 아홉 척의 그리니트급 잠수함을 운용중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1 개발[편집]

미 항모전단에 대항하기 위한 소련의 비대칭 전력으로 개발되었다.

2 성능[편집]

그라니트급과 후기형 안테이급 잠수함은 24발의 P-700 그라니트 미사일을 내부 발사대에 수납하며 이 미사일을 미 항모전단의 대잠 방어망을 뚫고 비교적 근거리에서 항공모함에 미사일을 일시에 미사일의 비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이 그라니트 미사일의 탄두 중량만 700킬로그램에 소형 전투기 크기로 음속의 두 배 속도로 돌입하는 운동 에너지만 해도 웬만한 군함은 무력화시킬 수 있는 수준의 미사일이다. 이걸 24발이나 장착하니 어지간한 함대가 아닌 이상 꼼짝없이 날벼락을 맞는 셈이다. 잠수함 한 척으로 은밀성의 특성을 이용하여 함대급 화력을 은밀히 투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련 해군으로선 매우 매력적인 전력이었다. 현재 3척의 안테이급은 오버홀을 통해 P-700 대신 오닉스 초음속 순항 미사일과 칼리브르 순항미사일을 장착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이들 미사일은 그라니트 미사일에 비해 빠른 음속의 4배의 속도를 낼 수 있고 회피기동과 전자장비 성능이 뛰어나 보다 강력한 공격력을 확보하게 될 예정이다. 주 무장인 이들 대함 순항 미사일 말고도 선체 전방에 6문의 어뢰발사관을 보유하고 있어 대잠수함전과 대함공격을 가할 수 있다. 총 4문의 533mm 중어뢰 발사관과 2문의 동구권 표준 650미리 어뢰 발사관을 장착했으며 선수 소나 돔 위에 위치해 있다.

핵추진 잠수함이라 수중에서도 지속적인 고속 항주가 가능하고 최대 33노트까지 가속할 수 있어 적 함대를 추적하거나 대잠수함 공격작전에서 적 핵잠수함을 계속 추적할 수 있다. 이런 빠른 속도를 낼 시에도 방음 처리가 잘 되어 있어 정숙성이 우수하고 탐지확률이 매우 낮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이용해 함대의 대잠방어망을 뚫고 최대 100킬로미터 이내까지 들어와 발사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다. 정숙성은 로스엔젤레스급 후기형 수준이자 일부 정숙성은 우위에 있는 슈카B급의 초기형과 동일한 수준이고 후기형과 비교했을 땐 떨어지는 편이지만 임무 특성과 거대한 선체를 감안하면 수준급의 정숙성을 보유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잠수함의 경우 최대 잠항심도는 460에서 500미터 이하로 소련 공격원잠인 시에라급보단 얕지만 미국의 시울프급 수준의 잠항능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서방제 잠수함보다 깊은 잠항심도를 이용하여 생존성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거대한 선체 때문에 비교적 작은 공격원잠들보단 발각 확률은 좀 더 높다.

선체 구조는 같은 러시아 잠수함인 아쿨라급 전략원잠과 같이 이중 선체 구조인 복각식 선체 구조를 이루고 있어 어뢰 대응 능력을 강화시켰고 여기에 3.5미터 간격의 복각선체 사이에 8인치 짜리 고무 코팅으로 어뢰 충격을 최대한 완하시킬수 있게 함과 동시에 소음 저하도 가능하게 하였다. 이 덕분에 일반적인 잠수함이라면 침몰할 상황에서도 최소한 생존 정도는 가능하게 해주는 강한 방호 능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잠수함의 한계상 중어뢰에 피격당하면 큰 피해를 입는 건 마찬가지고 단지 일반적인 잠수함에 비해 방어력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도 중어뢰에 피격당한 이상 작전수행은 사실상 포기해야 한다.

3 형식[편집]

3.1 Project 949 그라니트[편집]

800px-Oscar I class SSGN.svg.png

초도함 아르한겔스크함에서 쿠르스크함 까지의 형식으로 이후 버전인 안테이급보다 함체 크기가 조금 작은 편이다. 선체 길이는 145미터이며 주요 무장은 P-700미사일 24발을 장착하고 이는 안테이급도 동일한 사항이다. 부무장으로 650미리 어뢰 2문과 533미리 어뢰 4문을 장비하였다. 이들 잠수함은 각각 1975년과 1982년에 취역하였고 현재는 모두 퇴역한 상태이다. 이중 그라니트급의 마지막 함인 쿠르스크함은 냉전 종식 이후 러시아 해군 소속으로 작전 도중 내부 어뢰 유폭으로 인해 침몰하였다.

3.2 Project 949A 안테이[편집]

440px-Oscar II class SSGN.svg.png

크라스노야르스크함 이후 건조된 잠수함들로 11척이 건조되어 현재는 9척이 현역에 남아 있다. 이전형인 그라니트급과 가장 큰 차이는 선체 크기 증가로 약 10미터 정도 증가한 154미터의 선체를 확보해 추가적인 장비와 방음 장비를 설비해 기본 성능과 정숙성 면에서 그라니트보다 진일보한 수준이 되었다. 무장 능력은 그라니트급과 동일한 P-700 대함순항유도탄 24발을 장비하고 있다. 안테이급은 함교의 크기를 줄이고 기존 이중반전 4엽 프로팰러를 단일 7엽 프로팰러로 바꾸어 정숙성을 향상시켰다. 현재 남아있는 안테이급 중 3척은 현대화 계획에 따라 개장작업을 통해 무장능력을 개선하고 정숙성과 전자장비 부분을 개수할 예정에 있다.

3.3 벨고로드급[편집]

4 운용[편집]

5 함정 목록[편집]

그라니트급

함명 함번 진수일 퇴역일 소속
아르한겔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무르만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크라스노다르 예시 예시 예시 예시
보로네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스몰렌스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오룔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쿠르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안테이급

함명 함번 진수일 퇴역일 소속
크라스노야르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이르쿠르츠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첼리빈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빌류친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옴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톰스크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