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945 바라쿠다급 잠수함

바라쿠다급 공격원잠
Sierra class SSN.jpg
선박 정보
종류 공격원잠
건조 4척
운영 소련, 러시아
취역 3척
정원 70여명
모항 북방함대
제원
엔진 핵추진
속도 34 노트
무장 650mm어뢰발사관 4문,530mm어뢰발사관 4문
전장 109m/110m
선폭 12.28m/14.2m
배수량 수상 : 7200/8200톤[1] 수중 : 7600/9200톤

바라쿠다급 공격원잠(Подводные лодки типа Барракуда)은 소비에트 연방러시아잠수함이다. 나토 코드는 시에라(Sierra).

냉전의 유물로서 지금은 러시아 해군공격원잠이다. 초기형의 이름이 바라쿠다급이고 후기형이 콘도르로서 알파급의 후계로 소련이 본격적인 대양작전을 상정하고 제작한 공격원잠이며 러시아의 공격원잠 중 가장 강력하고 성능도 우수한데다 서방권의 웬만한 공격원잠을 능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야센급 이전까지 동구권 최강의 공격원잠이였다.

총 4척이 건조되어 러시아 해군이 이를 물려받아 현재까지도 주력 공격원잠으로 운용 중이다.

개발[편집 | 원본 편집]

바라쿠다급 공격원잠의 개발은 미국의 신형 원잠인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의 건조와 소련 해군의 대양해군화의 일환으로 건조되었다.

성능[편집 | 원본 편집]

부상한 바라쿠다

바라쿠다급 공격원잠은 소련 해군이 연안방어에서 벗어나 대양으로 진출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전 함급인 알파급 공격원잠은 소련의 근해로 접근하는 적국의 함대와 잠수함을 요격하는 방어적 성격의 잠수함이었다면 바라쿠다급은 적극적인 공세를 위한 잠수함으로, 대양에서의 대잠전과 함대공격을 위한 대양작전과 적성 연안에 침투해서 지상 공격과 봉쇄작전 등 적성국을 직접 공격하는 잠수함으로 설계되었다.

수중작전 능력[편집 | 원본 편집]

바라쿠다급의 성능은 로스엔젤레스급 후기형의 성능과 비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평가되는 고성능 원자력 공격 잠수함이다.

안전 잠항 심도가 610미터에서 750미터 정도이며 최대 잠항 심도는 불명이지만 790미터 이하까지 잠항한 기록이 있다. 바라쿠다급은 복각식 선체와 티타늄을 선체 건조에 이용해 심해에서의 내압에 강하며 이는 깊은 심해에서 작전하기 적합하고 적보다 깊은 심도에서 작전함은 적의 잠수함과 어뢰가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서 일방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어 대(對) 잠수함전에서 유리한 이점을 갖는다. 또한 알파급보다 발전해 서방급 잠수함 수준으로 매우 은밀하고 조용한 잠수함이라 탐지가 어렵고 선체의 크기가 큰 만큼 무장 탑재량이 많아 공격력 또한 높다. 가압경수로를 사용하고 원자로에서 발생한 전기를 통해 모터를 가동시키고 속도는 최대 35노트를 낼 수 있으며 이는 서방 최강이라는 미국의 시울프급 공격원잠의 최대 속도와 같다.

잠수함 자체의 기동성도 좋아서 후기형인 콘도르급의 경우 속도도 바라쿠다보다 더 빠른 데다 로스엔젤레스급 공격원잠보다 선회 폭이 작고 선회 속도 등이 훨씬 더 빠른 등, 수중에서 행동의 제약을 비교적 덜 받는다.

공격력[편집 | 원본 편집]

SSN이지만 어뢰발사관을 통해 순항 미사일 운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바라쿠다급은 이 어뢰발사관에서 발사되는 순항 미사일로 대지 공격과 대함 공격이 가능하다.

소나·전자장비[편집 | 원본 편집]

다만 하드웨어 부분에선 로스엔젤레스급보다 월등히 좋지만 소나 및 전자장비 등은 미국의 것보다 딸리기 때문에 바라쿠다 이후 건조된 후기형인 콘도르급은 바라쿠다의 소나를 신형으로 교체하였다. 현재 이들 바라쿠다급들은 현대화 개량을 통해 근미래에도 유효한 전력으로 운용될 전망이다.

운용[편집 | 원본 편집]

소련이 자랑하는 최고의 공격원잠이라는 명성답게 러시아 해군의 주력이라는 북방함대에 배치되어 대서양 인근 해역과 북극해에서 작전을 수행하였다. 이들 바라쿠다급들은 종종 기존 작전구역을 넘어 미국 연안에 접근하는 초계활동을 하기도 했으며 이 때문에 미 연안에서 활동하는 미군의 로스엔젤레스급 공격원잠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었다. 잠수함의 활동이 워낙 중요한 기밀사항이라 운용내역에 대해선 밝혀진 것이 극히 적지만 상당히 중요한 핵심 전력으로 대서양 일대에서 작전을 수행한 것은 사실이다.

파생형[편집 | 원본 편집]

Project-945 바라쿠다급[편집 | 원본 편집]

Sierra I class SSN.svg

프로젝트 945의 기본형으로 바라쿠다급이다. 1985년부터 모두 2척이 건조되었고 소련 북방함대에 배치되어 지금까지 러시아 해군까지 운용하고 있다. 이 바라쿠다급들은 차가운 북부 대서양과 북극 일대의 바랜츠해에서 작전을 수행했으며 2013년부터 현대화 개량을 받기 위한 오버홀에 들어갔다. 핵연료의 교체와 항법장치 및 소나 등에 대해서 개량이 이루어질 것이며 글로나스 항법장비의 장착과 함의 기골 보강도 진행된다. 이 외에 신형 무장을 운영하기 위한 개량도 이루어진다.

Project-945A 콘도르급[편집 | 원본 편집]

프로젝트 945 바라쿠다의 개량형으로 원형인 바라쿠다를 개수해 콘도르급이라는 새 함급명을 부여받았다. 바라쿠다급에 비해 선체가 10미터 정도 연장되었으며 배수량도 증가하여 바라쿠다급에 비해 전체적으로 커졌다. 소나와 일부 외형을 개량하였고 잠수함 마스트가 뒤로 연장되며 후방 방향타의 크기가 줄어드는 등 외형상 변화가 생겼다. 이 수직 방향타 위 소나 포드에는 신형 skat3 패시브 소나가 새로 장착되어 운용된다. 콘도르급도 바라쿠다급 같이 모두 2척만 건조되고 종료되었다. 이후 동구권 원잠 계보는 슈카 B급과 야센급으로 이어진다.

Project-945B 마르스[편집 | 원본 편집]

함정 목록[편집 | 원본 편집]

함명 취역일 소속 운용현황
툴라 1984년 9월 29일 북방함대 2017년 재취역
코스트 로마 1987년 11월 27일 북방함대 현대화 개량사업 중
니즈니 노보고드 1990년 12월 26일 북방함대 현대화 개량사업 중
프스코프 1993년 12월 14일 북방함대 현대화 개량사업 중

각주

  1. 콘도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