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래의 시렌 시리즈

풍래의 시렌
風来のシレン
Furai no shiren SFC 01 title.png
첫 번째 작품의 타이틀 화면
배급사 춘소프트 (스파이크 춘소프트)
개발사 춘소프트 (스파이크 춘소프트)
핵심인물 나카무라 코이치
장르 던전 탐색 RPG (로그라이크)
첫 게임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
(1995년 12월 1일)
최신 게임 이상한 던전 풍래의 시렌 5 plus 포춘 타워와 운명의 주사위
(2015년 6월 4일)

풍래의 시렌 시리즈》(風来のシレンシリーズ)는 춘소프트(현 스파이크 춘소프트)에서 개발·발매하고 있는 로그라이크 게임 시리즈다. 시리즈 첫 작품은 슈퍼패미컴으로 출시된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

제목의 '후라이(風来(ふうらい), 풍래)'는 사실 한국어에는 없는 표현으로, 『떠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이 시리즈의 제목을 바르게 번역하자면 『떠돌이 시렌』이나 『나그네 시렌』 정도가 될 것이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풍래의 시렌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에는 기묘하게도 『2』로 넘버링되어있는데, 원래 이 시리즈는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인 《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의 후속작으로 기획되었기 때문이다. 《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스핀오프로 제작된 작품으로, 후속작인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은 드래곤 퀘스트의 고유 요소(몬스터·아이템 등) 대신 일본풍의 독자적인 세계관을 내세웠다.

그리고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이 대성공을 거둠으로써, 드래곤 퀘스트의 영향력에 기댈 필요 없는 독자적인 게임 시리즈로 탄생한 것이 바로 풍래의 시렌 시리즈다. 이상한 던전 시리즈의 원조는 토르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지만, 본가 시리즈는 풍래의 시렌 시리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드래곤 퀘스트의 구성 요소를 차용했기에 서양 판타지풍인 토르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와는 달리 풍래의 시렌 시리즈는 일본풍 동양 판타지가 무대다. 예를 들면 만복도를 채워주는 아이템은, 토르네코의 대모험에서는 이지만 풍래의 시렌 시리즈에서는 주먹밥이다.

또한 풍래의 시렌 시리즈에서는 동료가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이 전작인 《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과 가장 다른 점은, 주인공인 시렌 말고도 모험을 함께 하는 동료들이 존재한다는 점이었다.

작품 목록[편집 | 원본 편집]

바깥 고리[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