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디스크

팬디스크(ファンディスク / Fan Disc)는 일본식 영어로, 본편 게임의 팬들을 위한 팬 서비스성 게임 디스크를 가리킨다. 주로 특정 게임 타이틀이 성공했을 때 내놓는 경우가 많아서 팬디스크의 유무로 인기를 알 수 있다. 달리 어뮤즈먼트 디스크(Amusement Disc), 펀 디스크(Fun Disk)[1]라고도 한다.

1 특징[편집]

대개 일본PC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주로 본편 게임의 후일담이나 사이드 스토리, 미니게임을 수록한다. 연애 게임일 경우에는 본편에서 공략 불가 캐릭터였던 캐릭터의 공략 루트를 수록하기도 한다.

팬 서비스라는 특성상 거의 한 작품당 한 타이틀밖에 나오지 않지만, 업체에 따라서는(그리고 작품에 따라서는) 여러 개의 팬디스크가 출시되는 사례도 있다. 그 성질상 팬디스크는 온전한 게임 타이틀에 비하면 볼륨이 작기 마련이며 기획 기간도 짧기에, 팬디스크는 본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특전이 빈약한 예가 많다.

다만 팬디스크 중에는 독립된 게임 타이틀을 방불케 할 만큼 두둑한 볼륨을 자랑하는 작품도 있으며, 이런 팬디스크는 후속작과 다름없는 위치에 있다.

2 확장팩과의 차이점[편집]

확장팩은 주로 원작 게임의 컨텐츠를 추가 및 확장시키는 패키지로 본편이 있어야 설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팬디스크는 원본 게임이 없어도 설치가 가능한 독립형 소프트웨어다. 또한 내용물도 본편 게임의 사이드 스토리 같은 팬 서비스성 부가 컨텐츠이지 본편 게임의 컨텐츠를 추가하는 컨텐츠가 아니다.

3 팬디스크 목록[편집]

4 같이 보기[편집]

5 각주

  1. 펀(Fun)과 팬(Fan)의 가나 표기가 동일하다는 점(ファン)을 빗댄, 말장난에 가까운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