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플레이어

팟플레이어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및 실시간 방송용 클라이언트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KMPlayer 제작자가 만든 것이라 그런지 세부적인 기능이 매우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세부적인 기능에는 거의 모두 단축키가 붙어 있는데, 이 때문에 키보드를 잘못 조작하면 화면이 뒤집히거나 어두워지고 소리가 갑자기 목욕탕에라도 온 것처럼 울리는 등 사용자를 혼란에 빠뜨린다. 이런 과도한 단축키 때문에 플레이어를 단순하게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원성이 잦아지자, 결국 대부분의 단축키를 막는 기능을 추가했다.

성능은 매우 강력하다고 평가되며, 외국 커뮤니티에서도 어느 정도 이름이 나있는 편이다. 특히 UHD, HEVC 재생이나 DXVA, CUDA 가속 지원과 같은 고품질 고성능 재생 지원이 매우 탁월하여 무료 미디어 플레이어계에서는 거의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

참고로 64비트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 사양이라면 64비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최대 성능을 맛볼 수 있으며 설치 과정에서 opencodec 설치에 꼭 체크하도록 하자. 오픈 코덱 설치를 하지않으면 FFmpeg 미니멀 버전만 설치하여 이 코덱에 연결하여 재생되므로 약간의 품질 성능 저하가 있다. 또한 DTS, AC3 등의 코덱이 오픈 코덱 설치 파일 안에 포함되어있어 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이런 코덱으로 소리가 인코딩된 영상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 라이선스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별도로 패키징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 팟플레이어일 때는 64비트 버전을 글로벌 페이지에서만 제공했으나, 카카오 팟플레이어로 넘어가면서 한국에도 64비트 버전을 제공한다.

인터넷 방송[편집 | 원본 편집]

방송의 경우 플레이어에서 그대로 스트림을 받는 기능만 추가한 것이라 일반 영상 시청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그대로 다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방송을 볼 때 자막파일을 따로 쏴서 시청자가 알아서 자막 싱크 조절을 할 수도 있고, 화면이 뒤집혀서 나오면 방송자가 플레이어상에서 도로 뒤집어서 송출하는 등[1] 알아두면 쾌적한 기능들이 많다.

아프리카TV처럼 인터넷 방송을 지원하는데, 유저층은 아프리카TV에 못미치지만 소위 '팟수'문화가 자리잡아 다음팟만의 포지션(?)을 잡은 상태다.

각주

  1. DJMAX 테크니카의 경우 원래 화면이 뒤집혀 있기 때문에 뒤집는 기능을 자체 제공하는 팟플레이어가 아니면 따로 영상처리 프로그램을 구해야 하는 등 방송이 곤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