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코코아봇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8월 26일 (수) 22:00 판 (자동 찾아 바꾸기: 「여러가지」(을)를 「여러 가지」(으)로)

식물의 일종

Vanilla1web.jpg

난초과의 한 아과 중 하나이다. 온난습윤한 지역에서 잘 자라며, 향신료 및 장식용 용도로 키워진다.[1]

향신료의 일종

말린 바닐라 콩

1에서 나오는 향신료. 흔히 아이스크림에 쓰인다.[2] 바나나맛 아이스크림이 아니다 보통,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에는 초코렛이나 딸기향같은 각종 향을 첨가하기도 하지만, 이런 향이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더라도 기본으로 바닐라향은 들어간다.

프로그램 용어

어원은 앞의 2번이다. 마치 바닐라맛 아이스크림에 무언가를 더 끼워 넣는 것처럼 프로그램에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은 것을 바닐라라고 일컫는다.

게임용어

여러 가지 MOD가 존재하는 모드 떡칠 게임에서 '어떠한 모드도 깔지 않은 원본 게임'을 의미하는 단어로 주로 모드가 잔뜩 있는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다. MOD질의 대명사인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과 차기작인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시티즈 스카이라인, 마인크래프트, 심즈 시리즈 등이 대표적인 예시.

스피드런을 하는 유저들의 경우 모드는 기본이고 매크로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바닐라를 붙여 사용하는데 마찬가지로 모드가 사용되었다면 MODDED SPEEDRUN 이라고 하고, 매크로나 프로그램 등 도구가 사용되었다면 TAS(Tool-Assisted Speedrun)이라고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MOD가 아닌 확장팩(혹은 DLC)도 이 기준에 포함시키는데 대표적으로 불타는 성전 이전의 WOW를 미국 포럼에선 'Vanilla WOW'라고 한다. 오블리비언이나 스카이림도 DLC를 포함시킨 상태에서 MOD가 없다는 이유로 바닐라로 쳐주는 경우도 있지만 DLC조차 없어야 바닐라로 쳐주는 경우도 많은데 이 경우 한국에서는 바닐라보다는 오리지널이라는 말로도 쓰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