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BY ROCK!!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1월 28일 (목) 22:47 판 (→‎외부 링크)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Geechs(2018년 1월 이전)
주식회사 에디아(2018년 1월 이후)[1]
개발사 Geechs
장르 리듬 게임, 캐릭터 육성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언어 일본어
후속작 SHOW BY ROCK!! Fes A Live

개요

음악을 지배한 자가 왕으로 군림하는 도시 MIDCITY. 이 이야기는, 톱스타를 꿈꾸는 소년소녀들의 음악전설이다.
— 산리오 소개 페이지

Geechs에서 개발, 주식회사 에디아에서 운영[2]하는 산리오의 모바일 리듬 게임. 산리오에서 프로젝트를 공개한 건 2012년이다. "뮤몬(ミューモン)"[3]이라는 음악 생명체가 사는 세계의 음악도시 "미디시티(MIDYCITY)"를 배경으로 밴드를 육성해나가는 게임이다. 약칭은 SB69[4].

2019년 11월 24일에 후속작 SHOW BY ROCK!! Fes A Live(약칭 쇼바페스)가 공개되었다. 첫번째 PV. 스퀘어 에닉스에서 제작하는 모바일 리듬게임으로 2020년 출시 예정. 새 메인 밴드인 마슈마이레쉬와 이들이 주역인 애니도 같이 공개되었다. 이 문서의 쇼바이락은 2019년 12월 26일에 서비스를 종료하며 종료 공지를 한 11월 26부터 날마다 멜로디시안 39개씩(5일차마다 69개씩)을 로그인 보상으로 주고 있다.

게임

게임 화면

SB69 Home.png

  1. 플레이어 정보
    플레이어의 현재 랭크와 경험치, 닉네임, 보유 하트·사운달러·멜로디시안이 표시된다.
  2. 메인 덱
    메인으로 설정한 덱의 브로마이드가 표시된다. 메인덱은 브로마이드 메뉴에서 바꿀 수 있다.
  3. 에피소드
    밴드/이벤트 에피소드를 확인한다. 밴드 에피소드는 밴드를 성장시키거나 사운달러로 열고, 이벤트 에피소드는 해당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사운달러를 소비해서 열람할 수 있다.
  4. 밴드 성장
    각 밴드를 성장/진화시킨다. 자세한건 밴드 성장 문단을 참조.
  5. 메뉴
    아래 설명 참조.
  6. 공지
    SB69의 공지. 메뉴의 공지 버튼, 접속 시 공지 팝업과 동일하다.
  7. 선물함
    로그인 보상, 실적 달성 보상 등을 여기서 받는다. 전부/브로마이드/기타 분류로 나뉜다.
  8. 아리스가와 팩토리
    투어/이벤트에서 얻은 팩토리 재료로 한정 아이템을 만든다. 각 시리즈 내 아이템을 일정량 만들면 컴플리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9. 마이룸
    마이룸으로 이동한다.
  10. 공지 배너
    배너를 누르면 해당 공지/이벤트/가챠에 대한 팝업이 뜬다.
  • 메뉴

SB69 Menu.png

  1. 공지
    점검 알림, 이벤트, 가챠, 신곡 추가 등의 공지를 확인한다. 접속 시에 뜨는 공지 팝업 및 메뉴 버튼 아래의 공지 버튼과 동일하다.
  2. 옵션
    사운드, 연주 중 기능, 마커 타이밍 등을 설정한다.
  3. 프로필
    본인의 프로필을 확인한다. 닉네임·코멘트 편집도 가능.
  4. 프렌드
    친구 목록, 친구 검색, 친구 신청 받기, 메일 확인 등을 한다. 참고로 친구 목록에 뜨는 브로마이드는 서포터가 아니라 친구가 메인으로 설정한 브로마이드다.
  5. 실적
    플레이 업적을 달성하고 보상을 받는다. 받은 보상은 선물함으로 보내진다. 반복해서 달성할 수 있는 업적도 있다.
  6. SB69 ID 데이터 인계
    SB69 ID와 플레이 데이터를 연결한다.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로그인한 뒤엔 여기서 패스워드 변경이나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을 할 수 있다. 타이틀 화면의 '인계' 버튼과 동일한 화면.
  7. 캐릭터 도감
    SB69의 캐릭터 도감. '브로마이드>도감>캐릭터 도감'으로 바로 이동한다.
  8. 기종변경
    SB69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그 아이디에 연결된 데이터를 불러온다. 로그인 전 데이터와 연결된 아이디가 없으면 현재 데이터는 삭제되니 주의. '인계' 설정의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과 동일한 화면.
  9. 코드 입력
    코드 입력 페이지 외부 링크.
  10. 사용규약
    SB69에 대한 각종 약관을 확인한다.
  11. 공식 트위터
    공식 트위터 외부 링크.
  12. 게임 데이터 갱신
  13. 헬프
    게임과 관련된 각종 도움말 목록.
  14. 강제종료
    정말 종료할 건지 확인하는 창이 한 번 뜨고 앱을 강제종료시켜준다.
  15. 카피라이트
    SB69 저작권 표시.
  16. 인테리어/아바타 아이템 일괄 다운로드
    모든 인테리어&아바타 아이템 데이터를 다운받는다. 마이룸에 들어가는 속도가 빨라지지만 데이터가 많아 시간이 오래걸리고 앱용량이 커진다. 와이파이 다운로드가 공식 권장되며 전체 다운로드 예상 시간은 10분~20분이다.
  17. 문의
    타이틀 화면의 '문의'와 같은 설정.
  • 브로마이드

SB69 Bromide.png

자세한건 브로마이드 문단 참조.

  • 투어

SB69 Tour.png

자세한건 투어 문단 참조.

  • 가챠

SB69 Gacha.png

자세한건 가챠 문단 참조.

SB69 Shop.png

  1. 멜로디시안 구입
    유료 멜로디시안을 구입한다. 멜로디시안을 쓸 땐 유료 멜로디시안이 먼저 사용된다.
  2. 레코드 구입
    animelo 사이트로 이동해 수록곡을 구입한다. 저장공간 앱권한이 필요하다. 풀코스 하나 구매에 멜로디시안 한 개를 추가로 준다.
  3. 프렌드 제한 확장
    프렌드 추가 한계치를 확장한다. 초기 최대치는 20.
  4. 하트 회복
  5. SB69팩 구입
    매월 2회(1일, 15일에 리셋)에 구매 가능. 1,220엔, 610엔, 3,060엔의 3종류가 있다.

게임 플레이

음악에 맞춰 3개의 라인에 내려오는 마커를 터치하며 플레이한다. 처음 봤을 땐 라인이 3개라 세로화면을 어떻게 잡을지 당황할 수 있지만 판정이 상당히 후하고, 2개 이상의 라인을 동시에 누를 필요는 없으니 편한대로 플레이하면 된다.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폰을 쥔 한 손의 엄지+폰을 안 쥔 반대편 손의 두 손가락으로 치는 것. 설정에서 마커를 슬라이드로 처리하는 '슬라이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 마커

타 리듬게임의 노트. 탭 마커 / 롱 마커 두 종류 밖에 없다. 스킬이 사용되면 스킬 마커로 대체되기도 한다.

롱 마커는 처음부터 누를 필요 없이 끝부분이 오기 전에 눌러서 끝부분이 닿기 전에 떼면 된다. 시작부분을 일찍 누르면 GOOD이나 BAD가 뜰 수 있지만 중간부터 누르면 무조건 PERPECT다. 이렇게 하면 판정 유지나 클리어에는 유용하나 롱 마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올라갈 콤보를 희생해야 하니 스코어링에는 불리하다.

동시에 내려오는 마커는 초록선(동시누름선, 同時押し線)으로 연결되어있고 초록색(동시누름색, 同時押し色)으로 칠해져있다. 같은 타이밍에 내려온다는 거지 한 개씩 처리해도 상관없으니 안심할 것. 위에서 말한 슬라이드 모드로 처리해도 된다. 설정에서 동시누름색과 동시누름선을 끌 수 있다.

  • 마커의 판정

PERPECT / GOOD / BAD / MISS 로 나뉜다. 모든 마커를 GOOD 이상으로 클리어하면 FULL COMBO, 모두 PERPECT로 클리어하면 MASTER COMBO다. 타 리겜에 비해 판정이 상당히 후하고, 판정을 더 후하게 해주는 "판정강화" 스킬이 있는 브로마이드를 세팅하면 난이도를 훨씬 낮출 수 있다.

텐션(=체력)은 마커를 놓쳤을 때만 감소하지만 보스전에서는 BAD, 보스가 공격 중일 땐 GOOD에도 감소된다.

  • 클리어 조건
    1. 텐션이 0이 되지 않을 것[5]
    2. 클리어 라인을 달성
      • 일정 점수 이상
      • 일정 콤보 이상
      • 보스전에서 살아남기. 보스전에서만 등장.

텐션 유지와 클리어 라인의 두 조건을 달성해야 곡이 클리어된다. 마스터 콤보를 내도 점수가 부족하면 클리어 라인에 걸려 실패하니 밴드와 브로마이드도 성장시키자.

  • 클리어 등급

곡을 클리어하면 점수에 따라 / SS / S / A / B / C / D[6] 등급이 주어진다.

  • 부스터

곡을 고르고 서포트를 선택하기 전 사운달러, 프렌드 포인트, 하트, 부스터통을 소비해 부스터를 살 수 있다. 선택한 부스터가 있으면 플레이 버튼을 눌렀을 때 한 번 더 확인하는 창이 뜬다.

투어
일반
사운달러 부스터
스코어 올려올려
スコアあげあげ
15,000 사운달러
스코어 업 계열 액티브 스킬의 효과 2배
보스
사운달러 부스터
쭉쭉 데미지
どんどんダメージ
50,000 사운달러
데미지 업 계열 액티브 스킬의 효과 3배
이벤트
사운달러 부스터
스코어 올려올려
スコアあげあげ
15,000 사운달러
스코어 업 계열 액티브 스킬의 효과 2배 (1회)
쭉쭉 데미지
どんどんダメージ
50,000 사운달러
데미지 업 계열 액티브 스킬의 효과 3배 (1회)
강한 보스 척척
強ボスホイホイ
200,000 사운달러
레어도가 높은 보스가 나오기 쉬워진다 (20분)
프렌드 부스터
서포트 소울 UP
サポートソウルUP
1,000 프렌드 포인트
서포트의 소울 수치가 2배가 된다 (1회)
게스트de스킬
ゲストdeスキル
3,000 프렌드 포인트
서포트 선택에서 게스트를 골라도 패시브 스킬이 발동 (1회)
하트 부스터
티켓 드롭 UP
チケットドロップUP
10 하트
이벤트 티켓 드롭률이 100% UP한다 (1회)
이벤트 부스터
이벤트PT 획득 UP
イベントPT獲得UP
300 이벤트 티켓
획득 이벤트 PT가 30% UP한다 (15분)
텐션 업
テンションアップ
1 부스터통
텐션 수치가 2배가 된다 (1회)
보스 출현 업
ボス出現アップ
5 부스터통
보스 패러미터가 모이기 쉬워진다 (20분)
보스 드롭 업
ボスドロップアップ
5 부스터통
보스전에서 드롭되는 아이템이 증가한다 (2회)

이벤트에 따라 사용가능한 부스터와 효과가 다르니 주의.

  • 서포트

NPC, 친구, 게스트 중 한 명을 데려갈 수 있다. 플레이 시 자신의 덱에 서포트가 설정한 브로마이드의 속성 소울치, 스킬(패시브 스킬은 NPC, 친구의 브로마이드만 발동)이 추가된다. 곡을 클리어하면 데려갔던 서포트는 약 3시간 뒤에 다시 고를 수 있다. 게스트는 자신과 순위가 비슷한 유저 중에 나온다고 한다. 간혹 친구가 게스트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 덱 선택

연주에 쓸 덱을 선택한다. 10개의 덱 하나당 5개의 브로마이드를 세팅할 수 있다.

브로마이드와 밴드의 소울은 마커의 점수(보스전에서는 데미지)에 영향을 준다. 밴드의 텐션은 HP 개념이다. 브로마이드의 스킬 중 '(패시브)특정 소울치 n% 업', '(액티브)콤보 n회 마다 텐션 업' 등이 연주 중 소울·텐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다.

SB69 Soul Calculation.png

화면 중간에 있는 바는 곡의 속성에 따라 선택한 덱의 총 소울, 곡 담당 밴드의 소울, BBB(밴드 브로마이드 보너스), 패시브 스킬이 상승시킨 소울, 서포트의 소울가 각각 차지하는 양과 합계를 나타낸 것이다. 바의 세로줄은 곡 클리어에 권장되는 소울치다.

  • 피버 게이지

연주 중 마커를 칠 때마다 차오르는 라인 양 옆의 무지개색 게이지가 피버 게이지다. 이 게이지가 다 차면 마커가 무지개색으로 바뀌고 마커 점수가 올라간다. 스킬 중 '피버 게이지가 쌓기 쉬워진다', '피버 시 스코어 n배'(판정 약화가 추가로 붙는 스킬이 있으니 주의)가 피버 게이지에 영향을 준다.

보스전에서는 보스 공격 게이지로, 마커 판정에 상관없이 시간이 지날수록 차오르며, 전부 차오르고 나면 보스의 공격이 시작된다. 마커가 보스 모양이 그려진 보라색 마커로 바뀌고 이 상태에서는 GOOD도 텐션을 감소시킨다. 공격이 끝날 때까지 PERPECT를 유지하면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주홍색 공격 마커가 나온다.

등장인물

밴드

밴드 목록
이름 속성 곡 수
플라즈마지카 28
심안크림슨즈 18
시즈쿠 시크릿마인드 9
돌리돌치 8
스탓도반걋슈 10
닌진라이엇 9
트라이크로니카 9
바이간바V 7
무료한 꼭두각시 무환암 14
우와사노페탈즈 8
시니모노구루이 10
가우가 스트라이크스 14
앨리스빈즈 9
데몬즈베놈 12
라보뭉크 9
드롭아웃 선생 6
라펫지오토 12
채미채플릿 6
04Tobizbits 7
크리티크리스타 13
테케바키츠장 6
시로라쿠로스카? 6
BUD BIRGIN LOGIC 8
ARCAREAFACT 10
불가사기믹 9
Spectrenotes 7
Yokazenohorizon 4

그 외

  • 아리스가와 메이플

수록곡

투어

SB69 Tour.png

브로마이드

SB69 Bromide.png

밴드 성장

가챠

SB69 Gacha.png

멜로디시안, 프렌드 포인트, 신 가챠 포인트, 가챠티켓 등으로 가챠를 돌려 브로마이드를 얻는다.

  • 슈퍼(超)가챠
    멜로디시안으로 하는 가챠. 이벤트 가챠는 이쪽에 있다. 보통 10연차에 SSR 1장 확정이다.
  • 노말(並) 가챠
    프렌드 포인트로 하는 가챠. 한 번에 100 포인트를 사용하며 돌리기 전 브로마이드 자동 판매/신 가챠 포인트로 교환 등을 설정하는 팝업이 뜬다.
  • 신(神)가챠
    신 가챠 포인트로 하는 가챠. 한 번에 300 포인트를 사용하며 신 가챠 한정 UR 브로마이드만 나온다. 신 가챠 브로마이드는 주로 미디어믹스 관련 UR. 신 가챠 포인트는 주로 R 이상 브로마이드를 포인트로 교환해서 얻는다.
  • 티켓 가챠
    보상으로 받은 가챠 티켓을 사용한다.
  • 러브(愛)가챠
    가챠로 R 이상을 뽑으면 쌓이는 LOVE METER를 36,000까지 올렸을 때 한 번 돌릴 수 있는 가챠. 같은 등급이어도 중복 브로마이드가 주는 포인트가 더 높다. 출현 브로마이드는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가챠의 UR 중 1장. 못 얻은 브로마이드가 먼저 나오며, 얻을 수 있는 브로마이드를 다 얻었다면 랜덤으로 나온다. 참고로 미터가 꽉 차면 30일 내로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고 30일을 넘기면 미터가 0으로 초기화된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
애니메이션 공식 트위터

2015년 2분기에 1기, 2016년 3분기에 쇼트, 2016년 4분기에 2기가 방영되었다.

2020년 1월 9일에 동명의 밴드가 주역인 <SHOW BY ROCK!! 마슈마이레쉬!!>가 방영될 예정이다. 공식 홈페이지

관련 사이트

각주

  1. [1]
  2. 원래는 개발사인 Geechs에서 운영까지 했으나 2018년 1월에 이관받았다.
  3. 동물, 우주생물, 정령, 좀비, 로봇, 산 등 다양한 종족이 있는 음악 생명체. 공통적으로 음악을 사랑하며, 미디시티에는 약 2천 만 명의 뮤몬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힘이 쌓이면 UR, LR 브로마이드에서처럼 현실의 인간처럼 변할 수 있다. 애니판에서는 반대로 인간상태가 평소 상태인 걸로 설정이 바뀌었다.
  4. 69는 록의 고로아와세.
  5. 텐션이 0이 된 즉시 셔터가 닫히며 멜로디시안을 사용해 부활할지 묻는 팝업이 뜬다.
  6. 클리어 실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