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ins;Gate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2월 11일 (월) 16:21 판 (→‎Steins;Gate 0)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5pb.
장르 상정과학 어드벤처
플랫폼 XBOX360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시리즈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이전작 CHAOS;HEAD
후속작 Robotics;Notes

Steins;Gate》(일본어: シュタインズ・ゲート 슈타인즈 게이트)는 전작인 《CHAOS;HEAD》에 이어 일본5pb.니트로플러스가 합작하여 만든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과 여기서 파생된 소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 믹스 작품을 말한다. 약칭은 슈타게. 원작 게임이 표방하는 장르는 상정과학 어드벤처인데, CERN(작품 내에서는 SERN)에서 비밀리에 다른 연구를 한다면 어떨까 하는 "상정"에서 출발한다.

아키하바라 초회한정판 물량은 매진. 통상판도 잘 팔리다가 애니메이션화의 성공 니트로 플러스로서는 드물게iOS 이식 후의 뜨거운 반응으로(유료 애플리케이션 1위) 2012년 말 기준으로 40만 장 넘게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노벨 게임으로서는 상당히 대중적으로 히트한 사례이다. 이후 영어화로 서양에서도 꽤나 알려지고 있고, 한국어화 버프로 판매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원작

원작은 틀:날짜/출력Xbox360판으로 발매되었고, 그 후 PC(Window), PSP, iOS, PS3, PS VITA, 안드로이드 등 수많은 플랫폼으로 이식되었다(이식판 참조).

줄거리

오카베 린타로── 통칭 오카린──은, 아직도 중2병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대학생.

'광기의 매드 사이언티스트 · 호오인 쿄우마'를 자칭해, '미래 가제트 연구소'라고 하는, 멤버가 고작 3명뿐인 서클에서 괴상한 물건을 발명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 그들이 어느 순간 우연히 과거로 문자를 보낼 수 있는 발명품, 즉 '타임 머신'을 만들고 만다──

SERN, 존 타이타, 환상의 레트로 PC 'IBN 5100', 타임 머신, 나비효과, 시간 여행의 11가지 이론──

여러 가지 요인이 우연히 서로 겹쳤을 때, 아키하바라에서 갑자기 일어나는 세계 규모의 대사건!

"미래로의 선택"이 맡겨진 오카린 일행이 내리는 결단이란?

배경

1편 CHAOS;HEAD와 세계관을 공유한다. CHAOS;HEAD가 시부야였다면, 슈타인즈 게이트의 배경은 오타쿠의 성지(...) 아키하바라, 그중에서도 라디오회관(라지관)을 중심으로 사건이 펼쳐진다. 연도는 서기 2010년. 전작의 1년 후이다.

폰 트리거 시스템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과 다르게 선택지 대신에 핸드폰으로 게임을 조작한다. 플레이하다보면 특정 시점에서 통화를 하는지 마는지, 또는 메일을 보내는지 안 보내는지, 보낸다면 어떤 메일을 보낼지(당연히 직접 쓰지는 않는다. 어떤 메일을 보낼지 선택하게 된다)에 따라 게임이 분기한다. 개발 초기에는 실제 게이머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조작하려는 계획도 있었으나 기술적, 법률적 문제로 포기했다고 한다. 아쉽 뮤지컬이 있잖아

등장인물

미래 가제트 연구소(라보멤)

원작(게임)에 등장한 라보멤에 대해서만 적고, 나머지는 그 외에 적고 필요하다면 주석처리.

그 외

챕터/엔딩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슈타인즈 게이트는 특히나 더 스포일러에 민감한 작품이므로 주의하시길. 사실 이런 소리도 스포일러의 일종이다. ㄹㅇ 블로그 슈타게 리뷰나 티비플에 떠도는 지림주의 한방 요약 영상들을 원작보다 먼저 본 사람들이 불쌍하다

슈타인즈 게이트의 구성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참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참고 해라, 믿고 해라 프롤로그 제외하면 다 합쳐서 11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의 이름은 프롤로그를 제외하고 앞부분은 한자, 뒷부분은 영어-대부분 라틴어 등에서 유래한 학술용어들(...)-로 되어 있는데 중2병스러우면서도 각 챕터의 주제를 암시한다. 이 네이밍은 슈타게 관련 미디어 믹스, 후속편에서도 쓰이고 2차 창작에서도 암묵의 룰로 되어 있다. 괄호에는 일본어판과 영문판의 챕터명을 병기했다. 굵게 써 있거나 링크가 걸린 것은 심각한(...) 스포일러를 포함하니 주의. 주석에 용어나 네이밍이 암시하는 것을 적는데 이 역시 스포일러이므로 플레이 전에는 보지 않는 것이 좋다.

Prologue. 시작과 끝의 프롤로그(始まりと終わりのプロローグ)

Chapter 01. 시간도약의 파라노이아(時間跳躍のパラノイア, Time Travel Paranoia)

Chapter 02. 공리방황의 랑데부(空理彷徨のランデヴー, Interpreter Rendezvous)

Chapter 03. 접익의 다이버전스(蝶翼のダイバージェンス, Butterfly Effect's Divergence)

Chapter 04. 몽환의 호메오스타시스(夢幻のホメオスタシス, Chaos Thoeory Homeostasis)

Chapter 05. 시공경계의 도그마(時空境界のドグマ, Dogma in Event Horizon)

Chapter 06. 형이상의 네크로시스(形而上のネクローシス, Metaphysics Necrosis) - 스즈하 엔딩(불가역의 리부트(不可逆のリブート, Irreversible Reboot))

Chapter 07. 허상왜곡의 콤플렉스(虚像歪曲のコンプレックス, Made in Complex) - 페이리스 엔딩(분리상실의 자메뷰(分離喪失のジャメヴュ, Isolated Jamais Vu))

Chapter 08. 자기상사의 앤드로지너스(自己相似のアンドロギュノス, Fractal Androgynous) - 루카 엔딩(배덕과 재생의 링크(背徳と再生のリンク, Link of Corruption and Rebirth))

Chapter 09. 무한연쇄의 아포토시스(無限連鎖のアポトーシス, Endless Apoptosis)

Chapter 10A. 투명의 스타더스트(透明のスターダスト, Stardust Sky)

Chapter 10B. 인과율의 멜트(因果律のメルト, Paradox Meltdown)

Chapter 11. 경계면상의 슈타인즈 게이트(境界面上のシュタインズゲート, Open the Steins Gate)

설정, 관련 용어, 패러디 및 차용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적었지만,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스포일러 그켬

전화레인지(가칭)

오카베가 전화기로 전자레인지를 돌리면서 우연히 발명(발견)한 과거로 데이터를 보내는 일종의 데이터 타임머신이다.

D메일

IBN5100

세계선과 어트랙터 필드

그 외

리딩 슈타이너

이식판

디지털 터치를 통해서 한글화 출시되어 나온 시리즈.

  • Steins;Gate (PS3, PS Vita) 〈본편〉
  • Steins;Gate 비익연리의 달링 (PS3, PS Vita) 〈팬디스크〉
  • Steins;Gate 선형구속의 페노그램 (PS3, PS Vita) 〈외전〉

애니메이션

틀:정보상자/애니메이션 니트로 플러스 원작 중 망하지 않은 몇 안되는 애니 중 하나 오히려 애니화 버프로 받아 원작의 판매량 상승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니트로 플러스는 이제 애니화를 포기할 수도 없어졌다

주제가

Steins;Gate 애니메이션 OP - Hacking to the Gate

Steins;Gate 애니메이션 ED - 시간을 관장하는 12개의 맹약(刻司ル十二ノ盟約)

추가판

팬디스크

Steins;Gate 비익연리의 달링

미디어 믹스/2차 창작

소설

드라마 CD

SS

얼마나 둘이 염장질을 하는지... 독자도 창작자도 염장 당하는 것을 즐기는 듯하다.

후속작

Steins;Gate ~선형구속의 페노그램(線形拘束のフェノグラム)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Steins;Gate ~변이공간(変異空間)의 옥텟(オクテット)~

슈타인즈 게이트 8비트 버전. 본편의 엔딩에서 이어지는 오리지널 스토리이다. 소설판으로도 나왔다.

Steins;Gate 0

2015년 11월 19일에 PS3, PS4, PS Vita로 발매 예정인 신작 게임. 틀:날짜/출력시쿠라 치요마루의 '트위캐스'에서 발표되었다. 기존의 스핀오프 작품과는 달리 정식 넘버링되는 속편이라고 한다. 배경은 β세계선으로, 드라마 CD와 베타 세계선 소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시나리오가 될 예정. 등장인물에 히야조 마호도 포함되어 있다. 이미 애니메이션화 계획도 잡혀 있다고 한다.

각주

  1. 단순한 연회(중2병)